2015년 11월 23일 월요일

금년 11 월 23 일은 소설(小雪)인데 동계(冬季)의 두 번 째 절기(節氣)이다.

금년 11 23 일은 소설(小雪)인데  동계(冬季)의 두 번 째 절기(節氣)이다.

 

 소설(小雪)이  지난 후 천기(天氣)는  점점 더 한냉해 지고  눈(雪)이  내리기 시작하는데 설량(雪量)이 적으므로 소설(小雪)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동천(冬天)에 발의 혈액순환이 불창(不暢)해 지면 발의 근육의 신전(伸展)이 불리해 지므로 인하여 발(腳)의  빙냉증상이 용이하게 발생됨과 동시에 정맥(靜脈)의 회류(迴流)가 불창해 지고  임파순환(淋巴循環)이 불창해 지며 모세혈관의 롹장(擴張)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수종(水腫)과 정맥곡창(靜脈曲張)이 쉽게 발생된다.

 

동천(冬天)에는 비교적 두터운 의복을 착용하고 보온해 주는 신발을 신어야 한다. 또 아침에 적당량의 생강차(生薑茶)나 생강탕(生薑湯)을 음용하고 평상시 온열식품(溫熱飲品)을 섭취하되 빙냉음료(冰冷飲料)는 적게 섭취해야 한다. 그리고 매일 잠자리에 들기 전에 족욕(足浴)을 해주므로호써  신체를 보양(保養)해 주어야 한다.

 

족욕에 사용하는 수온(水溫)이 섭씨 40 도(度)를 초과할 경우  피부(皮膚)의 유지(油脂)가 쉽게 용해되므로 인하여  탕상(燙傷)을 입기쉬우니 유의해야 하며 족욕시간은  20 분 내지  30 분(分)이 적당하다.   족욕을 할 때 되도록 물이 무릎까지 올라오면 가장좋으며 물의 온도는 섭씨 40 ()를 계속 유지시켜 주어야 하므로 족욕물이 식을 경우 끓는 물을 가입해 주므로써 물의 온도를 섭씨 40 도로 유지해 주어야 한다.  

 

당뇨병(糖尿病) 환자(患者)들 중 말초혈관질환(末梢血管疾患)이 있는 사람들이나 물의 온도(溫度)에 민감(敏感))하지 못한 은발족(銀髮族)들은  집안 식구들의 협조를 받아  물의 온도(溫度)와 족욕시간 등을 조절해야 한다. 특히 심장병(心臟病)과 고혈압(高血壓)과 기천자(氣喘者)들은 먼저 10 () 동안 만 족욕을 실시한 후 아무런 부작용이 없을 때 족욕시간을 더 연장시켜 실시해야 한다.  또 발이 삐었을 경우  48 시간 이내에 열부(熱敷)나 온수족욕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냉수족욕이나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