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동(秋冬) 계절로 접 어들면,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동(寒冬) 계절에 대비하기 위하여 진보(进补)하기 시작한다. 왜냐하면 신체를 보난해 줌으로써 한동(寒冬)을 견디어 내고 신체를 조양해 주기 위함이다.
강모압(姜母鸭)과 양육로(羊肉炉)와 약돈배골(药炖排骨)과 당귀압(当归鸭)과 소주계(烧酒鸡) 등 처방이 있는데 모두 일반백성들이 상용(常用)하는 약선(药膳)이다. 고인(古人)들은 동보(冬补)를 하나의 전통적(传统的)인 절령대사(节令大事)로 여겨왔다.
《황제내경(黄帝内经)- 소문(素问)》에 보면 :"동상어한(冬傷於寒),춘필온병(春必温病)"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겨울철에 한사(寒邪)의 침습을 받을 경우 심한자들에게는 즉시 병이 생기고 미약한자들에게는 즉시 병이 생기지 않지만 한사(寒邪)가 근육과 피부 또는 소음(少阴)에 복장(伏藏)하여 있다가 봄(春)에 양기(阳气)가 개설(開泄)될 때 외사(外邪)가 복기를 촉동(触动)하여 질병을 유발시킨다는 의미이다. 체질(体质)에 따라서 사용하는 약재(药材)의 선택이 각각 다르다. 진보(進补)가 과(過)하거나 부적합 할 경우 구건(口乾)과 설조(舌燥)와 구강궤양(口腔溃疡)과 비뉵(鼻衄 : 비출혈)과 변비(便秘) 등이 발생하므로 주의를 요한다.
허한(虚寒) 체질인 사람들은 온보(温补)가 적합하고 허(虚)하지 않은 사람들은 평보(平补)해 주어야 하며,조열(燥热)이 있는 사람들에겐 양보(凉补)가 적합하다.
다음은 2 가지 평보(平補) 처방이다.
(1) 사신저두탕(四神猪肚汤) :
사신탕(四神汤)은 원기(元气)를 보충(补充)시켜 준다.
사신(四神)이란? 원래 복령(茯苓)과 회산(淮山 : 마)과 연자(莲子)와 검실(芡实)로 조성되어 있었는데 후에 의미(薏米 : 율무)를 가미시켜 사용하게 되었다. 그래서 현재(现在) 일반적(一般的)으로 사신탕(四神汤) 의 재료(材料)는 5 종(种)의 약재(药材)로 조성되어 있다.
사신탕(四神汤)의 성질(性质)은 화평(和平)하고 건비(健脾) 작용과 이습(利湿) 작용과 보신(补肾)의 공효(功效)가 있으므로 소화공능(消化功能)을 조정해 주고 보중익기(补中益气)해 주므로 비위허약(脾胃虚弱)과 식욕부진(食欲不振)을 치료해 주고 복사(腹泻)를 치료해 주며 면역력(免疫力)이 약한 사람과 어린 아이들의 발육부전 등을 치료해 준다.
재료 : 백복령(白茯苓)10g:건회산(乾淮山 : 마) 10g:연자(莲子) 15g: 의미(薏米 : 율무) 15g:검실(芡实) 15g:파(葱) 10g: 적당량의 저두(猪肚 : 돼지의 창자): 생강(生姜) 3 편(片): 그외 미주(米酒)와 식초와 소금(盐) 등을 조미료(调味料)로 사용한다.
(2) 하수오오계탕(何首乌乌鸡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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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
오계(乌鸡)
한 마리(600g
좌우(左右)),하수오(何首乌)
30g,대추(红枣)
20개,
적당량의 생강(生姜),구기자(枸杞子) 10g
、미주(米酒) 한 숟갈、물、소금(盐).
효용(效用):
익기양혈(益气养血)、
간신보양(肝肾补养)、흑발(黑髮),두훈목현(头晕目眩),수족빙냉(手足冰冷),
요슬산연(腰膝酸软)
등 증상(症状)을 치료해 주며,
노화연완(老化延缓)의 공효(功效)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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