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노근선고(樹老根先枯),인노퇴선쇠(人老腿先衰) :
고인들의 속언(俗言)에:수노근선고(樹老根先枯),인노퇴선쇠(人老腿先衰)。" 라는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나무는 뿌리가 제 일 먼저 늙고 사람은 다리가 제 일 먼저 늙는다.” 는 뜻이다.
사람이 늙어지면 퇴부(腿部)와 대뇌(大腦) 간(間)의 지령(指令)의 정확도( accuracy )와 정밀도(精密度 : precision )와 신경전도속도(神經傳導速度)는 하강(下降)된다. 그러므로 건강장수(健康長壽)를 위하여 퇴부(腿部)를 보호(保護)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퇴부(腿部)에 문제(問題)가 출현(出現)한 환자(患者)들은 대부분 심장(心臟)의 혈관경색과 대뇌(大腦)의 혈관경색(血管梗塞)이 있다고 한다. 노쇠(老衰)한 사람들에게 가장 먼저 나타나는 특징(特徵)은 다리의 문제이다.
민간속언에「퇴주부동료(腿走不動了),심장가능야회출현문제(心臟可能也會出現問題)。」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다리가 정상적으로 움지이지 못할 경우 심장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는 뜻이다. 다리가 정상적이 아닐 경우 심근경색(心筋梗塞)이나 중풍(中風) 등 엄중(嚴重)한 질병(疾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40세(歲) 후(後),다리가 영활하지 못한 사람들은 산보한 후에 다리 부위에 산창감(酸脹感)이 들며 계단을 몇 층만 올라가도 숨이 턱턱 막힌다. 경우에 따라 어떤이들은 다리에 경도(輕度)의 발양감(發涼感)이 들기도 하고 다리 부위에 경도의 마목(麻木) 증상도 나타나며 쉽게 피로감이 찾아온다. 병변(病變)은 계속(繼續) 가중(加重)되고 증상(症狀)도 계속 가중(加重)되어 결국 간헐성파행(間歇性跛行) 증상이 출현된다.
이와같은 경우 칼슘을 보충해 주거나 혈관확장약(血管擴張藥)을 복용해도 별효과가 없다. 왜냐하면 퇴부(腿部)의 혈관폐색이 이미 발생했기 때문이다. 중노년인(中老年人)들에게 이와같은 증상이 나타나도 주의를 하지않는다. 그러나 일단(一旦) 피부궤양(皮膚潰瘍)이나 족부괴저(足部壞疽)가 발생해야 만 병원을 찾아가 전문의사의 진찰을 받는다. 퇴부(腿部)의 동맥경화폐색증(動脈硬化閉塞症)이 출현될 경우, 심혈관(心血管) 문제와 뇌혈관(腦血管) 문제가 발생된다.
전문의사들은 혈관질병(血管疾病)은 일종(一種)의 계통성질병(系統性疾病)이다고 말하며 퇴부(腿部)의 동맥경화(動脈硬化)는 전신(全身)에 동맥경화(動脈硬化)가 이미 발생했는데 다만 퇴부상(腿部上)에 표현(表現)되어 있을 뿐이다고 말한다. 이와같은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심장부위(心臟部位)의 관상동맥죽상경화폐색(冠狀動脈粥樣硬化閉塞)이 발생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전문가들은 퇴부동맥경화폐색증(腿部動脈硬化閉塞症)이 있는 환자들은 뇌경색(腦梗塞)이나 심근경색(心筋梗塞)의 발병율이 매우 높다고 말하며 하지동맥경화폐색증(下肢動脈硬化閉塞症)과 관심병(冠心病)과 뇌경색(腦梗塞) 등은 모두 혈관경화성(血管硬化性) 질병(疾病)임과 동시에 각각 발생부위(發生部位)만 다를 뿐이다. 평상시 다리에 힘이 없거나 발마(發麻)나 발양(發涼) 증상이 출현할 경우 동맥경화폐색증(動脈硬化閉塞症)의 전조(前兆) 증상으로 간주하는 것이 현명하다.
현대인(現代人)들 중에 운동결핍인 사람들이 많으므로 인하여 젊은이들도 동맥경화폐색증(動脈硬化閉塞症)에 걸리는 추세로 돌아가고 있다. 현대인들 중에 40세(歲) 좌우(左右) 부터 퇴부(腿部)의 문제(問題)가 발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현대의 젊은이들 중에 고혈압(高血壓)과 고혈지(高血脂)와 고혈당(高血糖)과 체중(體重) 과다 등에 걸려있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되고 있다. 다리의 보난(保暖)에 신경을 쓰고 겨울철에 다리의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촉진시켜 주기위하여 비교적 두꺼운 양말을 신어야 한다. 잠자기 전에 열수포각도 중요하고 잠자기 전에 방망이를 사용하여 발과 다리부위를 때려주는 것도 혈액통창(血液暢通)을 촉진시켜 주는 방법이다.
또 햇볕을 쬐어줄 경우 신체 보난(保暖)도 해주고 체내(體內)의 비타민 D 의 형성(形成)을 촉진시켜 주므로 퇴부위(腿部位)의 칼슘 유실(流失)을 방지해 줌과 동시에 골다공증(骨多孔症)을 예방(預防)해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