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기상과 동시에 나타나는 다음과 같은 3 가지 증상은 질병(疾病)의 징조이다.
1. 구담(口痰),2. 배뇨(排尿)、3. 대변(大便).
인체(人体) 내의 노폐물을 체외(体外)로 할 때 이상의 3 폐(三废)는 호흡계통(呼吸系统) 질병과 비뇨계통(泌尿系统) 질병과 소화계통(消化系统) 질병의 징조(征兆)이다.
1. 구담(口痰) :
01. 건강健康한 사람들은 人평상시 담(痰)이 없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30ml 내지 40ml 의 담을 배출한다.
아침에 기상과 동시에 후롱양양(喉咙痒痒 : 인후가 가려운 ) 증상과 더불어 담을 토해낸다.
서양의학에서는 인후부(咽喉部)와 기관지(气管支) 또는 폐부(肺部)에 염증(炎症)이 있는 증상이다고 말한다.
한의학에서는 담의 색(色)과 담의 성질을 본다. 비교적 청희(清稀)한 백담(白痰)일 경우 체내(体内)에 풍사(风邪)나 한사(寒邪)가 침입(侵入)했으므로 인하여 파냉(怕冷 : 추위를 싫어함)과 외풍(畏风: 바람을 싫어함) 증상(症状)이 있다고 말한다. 담이 비교적 점조(黏稠)하고 황담(黄痰)일 경우 체내(体内)에 열사(热邪)가 침입했다고 말하며 또는 한사(寒邪)와 풍사(风邪)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인체내에서 열(热)로 화(化)했다고 말한다.
02. 담중대혈(痰中带血)일 경우 폐열(肺热)、폐조(肺燥),폐결핵(肺结核), 폐암(肺癌)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으로 가서 전문의사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2. 배뇨(排尿)
정상적(正常的)인 요액(尿液)의 색갈은 담황색(淡黄色)이고 맑고 깨끗하다.
요액(尿液)의 다소(多少)와 안색(颜色)은 섭취한 음수(饮水)와 식물(食物)과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잇다.
요색(尿色)이 짙고 양(量)이 적을 경우 물을 너무 적게 마셨기 때문일 경우이므로 음수량(饮水量)을 보충시켜 주어야 한다.
오줌냄새가 중(重)할 경우,술(酒)을 마셨거나 마늘이나 양파를 식용하였기 때문이며 체내(体内)에 습열(湿热)이 과중한 탓이다.
요액(尿液)이 단맛일 경우 당뇨병(糖尿病)을 의심해 봐야한다.
요번(尿频)과 요급(尿急)과 요통(尿痛) 등 증상(症状)은 비뇨계통(泌尿系统)의 염증(炎症)일 가능성이 있다.
요중대혈시(尿中带血时) 신결석(肾结石)이나 방광결석(膀胱结石)일 가능성과 방광암(膀胱癌)일 가능성도 있다.
3. 대변(大)便
건강健康한 사람의 대변의 색깔은 황종색(黄棕色)이며 바나나 속과 같이 연하고 부드럽고 냄새가 난다.
대변(大便)이 점니(黏腻)하고 배출하고 나서도 속에 남아있는 기분이 들며 냄새가 독할 경우,체내(体内)에 습열(湿热)이 중(重)한 때문이다.
대변(大便)이 건조하고 냄새가 독할 경우 또 안색(颜色)이 비교적 짙을 경우 장열(肠热)과 위열(胃热)이 있거나 장기적(长期的) 변비(便秘)가 있는 사람들이다.
대변(大便)이 묽고 농혈(脓血)이 묻어 나오며 이급후중(里急后重) 감각(感觉)이 있을 경우 이질(痢疾)을 의심해 봐야한다.
대변대혈시(大便帶血時) 치창(痔疮)과 항렬(肛裂)일 가능성이 있고 소화도궤양(消化道溃疡)과 결장암(结肠癌)일 가능성도 있다.
배변습관(排便习惯)의 개변과 대변형태(大便形态)의 개변(改变)과 변비(便秘)와 복사(腹泻)가 교체(交替)되거나 대변에 압흔(压痕)이 있을 경우 결장암(结肠癌)일 가능성이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