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내경(黃帝內經)-영추(靈樞)》에 황제(黃帝)가 그의 노사(老師) 기백(岐伯)에게:「在普通人群里,那些能過百歲的人,有何特殊的秘訣?」라고 물었다. 다시 말하면 “백세 이상 장수노인들의 특수한 장수비결이 있느냐?” 는 뜻이다. 노사기백(老師岐伯)은:「從面相上就可以看出來。」라고 회답(回答)했다. 다시 말하면 “장수노인들의 얼굴에 나타납니다.” 는 뜻이다.
현재(現在) 장수(長壽) 노인들의 얼굴을 보면 장미모(長眉毛)、고전액(高前額)、대이수(大耳垂),또는 손바닥의 생명선(生命線)이 긴데 이들은 모두 통계일뿐이지 과학적인 근거는 없다.
현대의 과학가(科學家)들이 연구발표한 것을 보면 다음과 같은 3종의 증상은 건강장수(健康長壽)와 상관(相關)이 있다고 발표했다.:
1. 심율(心率)、2. 악력(握力)、3. 폐활량(肺活量).
1. 심율(心率) :
아침에 기상후 심율(心率)을 측정하는 것이 좋으며 휴식상태(休息狀態)의 심율(心率)은 55차~60차(次)/분(分)가 가장 좋고 70차~80차(次)/분(分)는 부적합하다.
이탈리아의 과학자들은 휴식을 취하고 있는 동안 일 분간의 심율(心率)이 70번인 사람들의 심장병(心臟病)에 걸려 사망할 확률은 78% 증가된다고 발표했다. 심율(心率)이 낮은 사람들이 심장병(心臟病) 발작(發作) 발병율이 강저된다고 발표했다.
남성휴식심율(男性休息心率)이 80차/분(分)인 사람들이 남성휴식심율(男性休息心率)이 60차/분(分)인 사람들 보다 85세(歲) 까지 살 확률은 50%라는 논문발표도 있다. 다시 말하면 남성휴식심율이 60차/분 인 1000명은 모두 85세 까지 살았는데 남성휴식심율이 80차/분 인 1000명 중 500명 만 85세 까지 수를 누렷렸다는 의미이다. 과학자들은 휴식심율(休息心率)이 비교적 높은 사람들은 각종(各種) 심혈관질병(心血管疾病)에 걸릴 확률이 증가(增加)되며 사망률(死亡率)도 높다고 발표했다.
중노년인들이 아침에 기상후에 측정한 남성휴식심율이 55차-60차/분 이 가장 이상적인데 그 이상인 중노년인들은 운동을 열심히 해야하며 음식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01. 심율(心率)이 강저(降低)될 경우 심혈관질병(心血管疾病)의 발병율이 강저된다.
미국 예일대학교(Yale University)심흉외과(心胸外科 ; cardio-thoracic surgery) John Alex Elefteriades 박사(博士)를 팀장으로 하는 심장외과 연구팀은 운동은 심장(心臟)의 효율(效率)을 증강시켜 주며 심율을 감소(減少)시켜 준다고 발표했다. 또 미국(美國) 운동학회(運動醫學會 : Federation of Sports Medicine)의 회지(會誌)에 간헐식(間歇式) 고강도(高強度) 운동은 심장(心臟)의 수출혈액량을 10% 증가(增加)시켜 준다고 보고했다.
02. 어유(魚油) 보충(補充) :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UCLA)연구팀은 매일 1g 의 어유교낭(魚油膠囊)을 2 주일 동안 섭취시킨 결과 휴식심율(休息心率)이 평균(平均) 6차/분(分) 강저되었다고 발표했다.
어유(魚油)는 심장(心臟)의 미주신경(迷走神經)에 대한 반응(反應)을 개선(改善)시켜 주고 휴식심율(休息心率)을 강저시켜 주며,심율반응(心率反應)을 개선시켜 주고 심장(心臟)을 보호해 준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발표되었다.
2. 악력(握力) :
일반적으로 악력(握力)의 감약(減弱)은 신체기능노쇠(身體機能老衰)를 표시해 준다고 한다. 그러므로 악력(握力)은 신체(身體)의 건강상태를 반영(反映)시켜 준다.
2010년 영국(英國) 의학연구(醫學研究) 위원회(委員會)의 연구팀은 악력(握力)이 강한 사람들이 악력(握力)이 약(弱)한 사람들 보다 장수한다고 발표했다.
또 악력(握力)은 근육역량(筋肉力量)을 반영해 줌과 동시에 심장공능(心臟功能)과 정비례한다고 발표했다. 영국(英國)의 랜셋《the lancet》잡지(雜誌)에 캐나다 과학자들이 다음과 같은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악력(握力)의 감퇴(減退)는 심장병(心臟病)과 중풍(中風) 등 엄중(嚴重)한 질병(疾病)에 걸릴 확률을 증대(增大)시키며 예기수명(預期壽命)을 단축(縮短)시킨다고 발표했다.
다음은 악력(握力)을 증가시켜 주는 2개의 방법(方法)이다.
심장병(心臟病)과 중풍(中風)을 예방해 준다.
01. 호두알 굴리기(揉核桃法) ;
과거(過去)의 노인(老人)들은 한가한 시간에는 유핵도(揉核桃: 호두알 굴리기)를 하였다. 한 손 안에 두 개의 작은 호두알을 넣고 굴려주는 동작이다.
02. 열 손가락의 끝을 서로 마주쳐 주기 :
수지상(手指上)의 정혈(井穴)을 자극시켜 주는 동작이다. 손(手)의 영활성(靈活性)이 단련되고 간기(肝氣)가 증강되며 대뇌(大腦) 양생(養生)에 매우 중요하다. 그외 악력기계(握力器械)를 사용해도 좋다.
3. 폐활량(肺活量) :
폐활량(肺活量)은 수명(壽命)을 예측한다. 미국(美國) 보스턴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이 30년간 연구한 결과는 폐활량(肺活量)의 대소(大小)와 신체(身體) 각계통(各系統)의 기능능력(機能能力)과 신진대사(新陳代謝) 능력(能力)과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相關關係)를 갖고있다고 발표했다. 폐활량(肺活量)이 하강(下降)될 경우 내부기체능력(內部機體能力) 역시 하강(下降)된다고 발표했다.
폐활량(肺活量)이란? 숨을 최대한도로 깊게 들이쉰 후 최대(最大)의 노력(努力)을 경주하여 체외로 배출한 기체(氣體)의 총량(總量)을 말한다. 인체(人體)의 각기관(各器官)과 각계통(各系統)과 각조직(各組織)과 세포(細胞)들은 매초 마다 산소를 소비한다. 그러므로 기체(機體)는 산소공급이 충족(充足)되는 상태에서 정상(正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인체(人體) 내부(內部)의 산소공급은 모두 폐(肺)의 기체교환(氣體交換)으로부터 얻는다. 폐활량(肺活量)이 크다함은 매차(每次) 호흡시(呼吸時) 폐(肺)의 기체교환량(氣體交換量)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병원에가서 자기 자신의 페활량(肺活量)을 측정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방성(放聲) 창가(唱歌)는 폐활량(肺活量)을 증가시켜 준다. 폐활량(肺活量)을 증가시켜 주는 것은 운동(運動)이 제 일이다. 수영과 조깅과 자전차 타기와 등산 등이 적합하다. 그외 방성창가(放聲唱歌)도 폐활량을 증가시켜 준다. 그러므로 중노년인(中老年人)들의 폐활량(肺活量)을 높혀주기 위하여 노래교실에 나가서 노래를 배우거나 합창단(合唱團)에 가입하거나 가라오케에 가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 좋다.
창가(唱歌)는 심정(心情)을 유쾌(愉快)하게 만들어 주고,신체(身體)의 면역능력(免疫能力)을 증강(增強)시켜 준다. 그러므로 창가는 심신건강(身心健康)을 유지해 주는 일제(一劑)의 「천연양약(天然良藥)」이다.
장수(長壽)를 위하여 심율(心率)과 악력(握力)과 폐활량(肺活量)은 항상 머리속에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