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미(自然美)를 지니고 있는 여성들의 피부는 백색(白色)과 홍색(红色)이 아름답게 혼합되어 조화를 이룬 피부이다. 평상시 사물탕(四物汤)을 복용하거나 다음의 4개의 신기혈위(神奇穴位)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피부가 젊어짐과 동시에 아름다워 진다.
사물탕(四物汤)은 임상(临床)에서 수 천년 동안 사용해 온 역사(历史)를 갖고있는 부인과(妇人科)의 성방(聖方)이다. 사물탕은 보혈(补血) 작용과 활혈(活血) 작용과 조경(调经) 작용과 양안(养颜) 작용(作用)이 있으므로 신체의 보양(保养)에 관심을 갖고있는 여성(女性)들은 사물탕에 관하여 잘 알고있다.
여성(女性)들의 특수(特殊)한 생리공능(生理功能)에 의하여 혈허(血虚)와 혈어(血瘀)가 용이하게 출현되는 증상이다.
혈허(血虚)는 혈액부족(血液不足) 또는 혈액(血的)의 공능(功能) 감퇴(减退)를 일컫는다. 여성들의 얼굴 색깔이 창백(苍白)하거나 위황(萎黄)하며 얼굴에 광택(光泽)이 없고、시물불명(视物不明)과 사지마목(四肢麻木)과 피부건조(肌肤乾燥)와 순색담백(唇色淡白 : 입술의 색깔이 담백함)과 두훈(头晕)과 안화(眼花)와 불면증과 다몽(多梦)과 주의력(注意力) 집중부족(集中不足) 등 증상이 출현된다.
혈어(血瘀)란? 혈액순환(血液循環) 불창(不畅)으로 인하여 어혈(瘀血)이 형성됨을 의미한다. 또 혈류(血流)가 불창(不畅)하고 혈액순환이 장애를 받으며 경맥(经脉)이나 기관(器官) 내(内)에 혈액이 응체(凝滞)된 상태(状态)를 일컫는데 이를 혈어(血瘀)라고 칭한다.
사물탕(四物汤)은 당귀(当归)와 천궁(川芎)과 작약(芍药)과 숙지(熟地)의 네 가지 약재로 조성되어 있다.
사물탕의 주약(主药)은 숙지(熟地)인데 대보간신(大补肝肾) 작용과 자음양혈(滋阴养血) 작용이 있다 ;또 당귀(当归)와 작약(芍药)은 보약(辅药)으로써 당귀(当归)는 보혈화혈(补血和血) 작용과 조경행체(调经行滞) 작용이 있고 작약(芍药)은 유간염음양혈(肝敛阴养血)이 있으며;천궁(川芎)은 좌약(佐药)으로써 활혈행체(活血行滞) 작용이 있다. 원혈(原穴)이란? 장부(脏腑)의 원기(原气)가 통과하는 부위임과 동에 원기가 저장되어 있는 부위이다. 신경(肾经)의 원혈(原穴)은 태계혈(太溪穴)이다. 태계혈은 족내측(足内侧) 안쪽 복숭아뼈와 아킬레스 건(腱) 사이의 오목한 부위에 자리잡고 있으며 양음전정(养阴填精)의 공효(功效)가 있는데 숙지황(熟地黃)과 동일한 공효를 나타낸다. 다시 말하면 태계혈은 인체내의 숙지황이나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숙지황이 필요할 경우 태계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주면 된다. 그 다음 간경(肝经)의 원혈(原穴)은 태충혈(太冲穴)인데 태충혈은 제일척골저(第一跖骨底)와 제2척골저(第二跖骨底)의 결합부(结合部) 전방(前方)의 요함처(凹陷處)에 자리잡고 있으며 손가락으로 누를 경우 동맥(动脉)의 박동처(搏动处)이다. 양간음(养肝阴) 작용과 장혈(藏血) 작용과 양간유간(养肝柔肝)의 공효(功效)가 있는데 작약(芍药)과 천궁(川芎)과 동일한 효과가 있다.그러므로 작약과 천궁이 필요한 사람들은 태출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주면 된다. 그 다음 혈해혈(血海穴)은 슬개골내측상연膝盖骨内侧上緣)에서 상방(上方)으로 2 촌처(寸處)에 자리잡고 있다. 혈해혈과 족삼리혈(足三里穴)과 배합할 경우 양혈활혈(养血活血)의 공효(功效)가 나타나는데 당귀(当归)와 동일한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당귀가 필요한 여성들은 혈해혈과 족삼리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주면 된다. 매일 태계혈(太溪穴)과 태충혈(太冲穴)과 족삼리혈(足三里穴)에 각각 3 분 내지 5 분(分) 동안 국부(局部)에서 산마창통감(酸麻胀痛感)이 들 때 까지 안마나 지압을 해 주고 혈해혈(血海穴)은 손바닥으로 때려 줄 경우 사물탕(四物汤)을 한 첩 복용하는 것과 동일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