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不整脈: Cardiac dysrhythmia)은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것을 말한다. 심장은 어른은 1분에 60회 정도 규칙적으로 뛴다. 그러나 지나치게 빠르거나, 늦거나 혹은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는 것을 부정맥이라고 한다. 경미한 부정맥의 증상 중 경미(輕微)한 심계(心悸)와 흉민(胸悶) 등이 있고 엄중한 경우 실신(失神: Syncope)과 돌연사(sudden cardiac death) 등이 발생한다.
부정맥은 임상(臨床)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경미(輕微)한 증상으로써 심계(心悸)가 있는데 평상시 정상인들이 느끼지 못하는 증상이다. 부정맥의 증상은 경미(輕微)한 흉민(胸悶)과 두훈(頭暈)이므로 방임(放任)해 버리기 쉽다. 그러나 발생빈율(發生頻率)이 빈번(頻繁)해 질 경우 심장(心臟)이 확대(擴大)되고 심장의 수축력(收縮力)이 강저(降低)되며 엄중(最嚴)한 경우 돌연사에 이르게 하므로 절대로 방심해서는 않된다. 왜냐하면 부정맥을 소홀히 여기다가 돌연사를 당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동천(冬天)은 심혈관질병(心血管疾病)이 호발(好發)하는 계절이다. 일상생활 중에 돌연(突然)히 두훈(頭暈)과 냉한(冷汗)과 전신무력증(全身無力症)이 나타나고 갑자기 눈앞이 캄캄해 지거나 쓰러질 경우가 출현하는데 즉시 병웡을 찾아가서 진찰을 받아야 한다.
돌연사 환자(患者)들 중 75%는 심장(心臟)과 관계를 갖고있다는 통계가 있다. 그리고 심장졸사자(心臟猝死者)들 중 대부분은 엄중(嚴重)한 부정맥으로 인하여 조성(造成)된다고 한다. 인구(人口)의 노화(老化)현상으로 인하여 부정맥의 발작(發作) 비율(比率)은 점점 더 높아가고 있는 추세이다.
심도불규칙(心跳不規則 : 심장박동의 불규칙)과 심도과쾌(心跳過快 : 매분(每分)100번 이상)、심도과만(心跳過慢 : 매분(每分) 50번 이하)등을 합하여 부정맥이라고 칭한다. 가장 흔한 부정맥의 증상은 심방전동(心房顫動)이다.
다음은 부정맥으로 인한 돌연사방치(突然死防治) 4 수칙(守則)이다.
1. 심도(心跳)가 불규칙적일 경우 병원을 찾아가서 진찰을 받아라.
2. 평상시 스스로 심도(心跳)를 측정해봐라.
3. 스스로 부정맥을 치료하려고 애쓰지지마라. 병정이 악화되기 쉽다.
4. 음식(飲食)과 운동(運動)으로 합병증의 발생을 강저(降低)시켜 주고 의사의 정기검진을 받아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