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29일 화요일

마핵도(麻核桃)

마핵도(麻核桃)


마핵도(麻核桃)란?  표면이 거친 호두를 일컬으며 핵도속(核桃属) 호도과(胡桃科)에 속하는 낙엽교목(落叶乔木)이고 수고(树高)30 미터 내지 35 미터이며 수피(树皮)는 은회색(银灰色)이고 화기(花期)4 개월 내지 5 개월이며 과기(果期)10 이다. 과실(果实)은 구형(球状)이고 직경(径) 35cm 이며 선단(先端)은 뾰족하다. 


외과피(外果皮)는 회록색(灰绿色)이고 내과피(内果皮)는 견경(坚硬)하며 황갈색(黄褐色)이다내격벽(内隔壁)의 골질(骨质)이 발달하여 속을 파내기 어렵다공예품(工艺品)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과실(果实)은 백로(白露) 전(前)과 후(后)에 채취한다고고학자(考古學者)들에 의하면 마호도는 신석기(新石器) 시기(时期)  이전에 출현(出现)했다고 증명했으며 원산지는 중국이다고 한다


마핵도(麻核桃)의 주요(主要) 산지(产地)는사계절(四季節)이 분명(分明)한 온대지방이며 봄(春)철의 기후는 건조(乾燥)하고 풍사(风沙)가 많고 여름철(夏)엔 염열다우(炎热多雨)하며 가을(秋) 철의 날씨는 청명(晴朗)하고 냉(冷)과 난(暖)이 적장히 배합되어 있으며 겨울철엔 한냉하고 눈이 적게 내리는 기후를 좋아한다. 마핵도의 중국내의 분포지역은 북경(北京) 교외(郊外)와 하북성(河北省) 북부(北部)이다.



완핵도(玩核桃)의 역사(历史) 기원(起源)은 한(漢) 나라 때 부터이고 (唐) 나라 때 유행했으며명(明) 나라 15 대왕 희종(熹宗: 서기 1621 - 서기 1627 ) 주유교(朱由校)마핵도(麻核桃)를 손에서 이탈시켜 본 적이 별로 없으며 자기 스스로 마핵도 위에 조각(雕刻) 까지 할 수 있었다야사(野史)에 유전(流传)되어 오는 민간(民间) 속언(俗諺)에



玩核桃遗忘国事朱由校御案操刀



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호두를 손안에 굴리고 있으면 복잡다단하고 다사다망한 국사(國事)를 잊게해 주지만 주유교는 호두를 손안에서 굴리면서 중요한 국사(國事)를 결정하기도 했다.” 는 뜻이다.



청(清) 나라 때 완호도는 크게 성행하였으며 청(清) 나라 제 6 대왕 건륭황제(乾隆皇帝 : 서기 1736 - 서기 1795 )는 완핵도(玩核桃)를 무척 좋아했으며 핵도(核桃) 감상(鉴赏)의 대가(大家)였다.


건륭황제는 완핵도(玩核桃)를 찬미(赞美)하는 다음과 같은 시(詩)를 읊었다.掌上旋日月时光欲倒流周身气血涌何年是白头.?"


다시 말하면 마핵도를 손안에 굴리고 있으면 세월이 거꾸로 지나가는 것과 같으며 온 몸에 기운이 솟아오르니 어느 세월에 머리카락이 하얗게 변할꼬?” 란 뜻이다.


청(清) 나라 말기(末期)에 또 다시 완핵도의 풍속은 성행(盛行)하기 시작하였다. 그 당시 민간에 유행하던 한 수(首)의 민요(民谣)는 다음과 같다.核桃不离手能活八十九超过乾隆爷阎王叫不走!" 


다시 말하면 호두를 손안에서 굴리면 89세 까지 살 수 있다. 건륭황제의 나이를 초과할 수 있으며 염라대왕도 데려가지 못한다네!.” 란 뜻이다.


특별히 청 나라 궁궐(宫闕) 내(内)에서 완핵도(玩核桃)의 풍속은 매우 심하였다남들 보다 더 좋은 핵도(核桃)를 소유하고 있는 것이 신분(身份)과 품위(品位)의 상징(象征)이었다. 그리고 황제(皇帝)의 장수(長寿)를 축원하는 축제 때마다대신(大臣)들은 서로 앞을 다투어 최상품의 핵도(核桃)를 수례공봉품(寿礼供奉品)으로 황상(皇上)에게 공헌하였다.  


현재 북경(北京)의 고궁박물원(故宫博物院)에 십 여개의 문완핵도(文玩核桃)가  자단목(紫檀木) 소함(小盒) 속에 간직되어 있는데 호도알의 겉에 모모패륵공진(某某贝勒恭进)”또는 모모친왕공진(某某亲王恭进)이란 글자가 새겨져 있다


다시 말하면 이 호도는 모모  패륵이 임금께 바친 호도이다. 또 이 호도는  모모 임금께 바친 호도이다." 는 뜻이다.  


패륵(贝勒)이란?   청 나라 때 종실(宗室)에게 수여된 작명(爵名)이다최근에 완핵도의 풍속은  다시 부흥(复兴)되고 있다. 과거엔 노년인(老年人)들이  서근활혈(舒筋活血) 작용이 있는  완핵도를 즐겨 실행했는데 요즘은 젊은이들도 완핵도를 즐기고 있는 실정이다문완핵도(文玩核桃)는 크게 3 으로 구분하는데 철핵도(铁核桃)와 추자(楸子)와 마핵도(麻核桃)이다명(明) 나라 때 핵도조각(核桃雕刻)은 크게 유행했었는데 주로 신선인물(神仙人物)과 피사신수(避邪神兽)와 길상물(吉祥物) 등을 호도의 겉에 새겨 넣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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