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17일 목요일

동맥(動脈) 안마법(按摩法)

동맥(動脈) 안마법(按摩法)





인체(人體) 내의 혈관(血管)의 길이는 대략  10만 km 로써 지구 적도(赤道)의 길이의 2.5 배(倍)이다.  혈관(血管)은 동맥(動脈)과 정맥(靜脈)과 모세혈관의 3 종(三種)이 있는데 그중에서 건강(健康)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혈관은 동맥이다. 
동맥(動脈)의 혈액(血液)은 심장(心臟)으로 부터 출발한 후 제 일 먼저 대동맥(大動脈)을 통과한다. 대동맥(大動脈)의 길이는 평균 40cm 내지 50cm 정도된다.  대동맥을 통과한 혈액은 중동맥(中動脈)과 소동맥(小動脈)을 통과하는데 혈류(血流)의 저항력이 발생하므로  자율신경계(自律神經係)에서 혈류(血流)와 혈압(血壓)을 조절한다.
중동맥(中動脈)과 소동맥(小動脈)은 매우 중요한 혈관인데 쉽게 노화(老化)되고 단단해 진다. 소위  동맥경화(動脈硬化)가 용이하게 발생된다.  동맥경화(動脈硬化)가 진일보 발전할 경우 각양(各樣) 각식(各式)의 질병(疾病)을 유발시킨다. 고혈압(高血壓)과 당뇨병(糖尿病)과 심장질병(心臟疾病)과 뇌중풍(腦中風) 등은 모두 동맥(動脈)의 노화(老化)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동맥(動脈)의 노화(老化) 때문에 발병되는 질환은 동맥(動脈)을 젊게 만들어 주면  예방도 할 수 있고 증상을 개선시켜 줄 수도 있으며 자연적으로 해결된다. 



다음은 동맥을 젊게 만들어 주는 동맥안마(動脈按摩)이다.
혈관(血管)은 근육과 인접해 있으므로 근육에 안마를 해 줄 경우  혈액(血液)의 유동(流動)이 통창된다.
피부표면(皮膚表面)에 직접(直接) 자극(刺激)을 줄 경우 동맥(動脈)이 자극됨과 동시에  혈관(血管) 내(內)의 혈액(血液)의 유종(流動)이 촉진되므로 인하여   전신(全身)에 더 많은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줄 수 있다.  그 결과 세포(細胞)들은 활력(活力)이 충만되고 .  혈류불순(血流不順)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질병(疾病)이 개선되고 건강(健康)이 유지된다.
동맥안마(動脈按摩)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간단히 실행할 수 있는 보건법(保健法)이다.  동맥안마는 하루에 3 차례 매차 5 분씩 안마해 주면 된다.  
1.   두부(頭部)의 안마 : 두통(頭痛)과 피로(疲勞)를 풀어주고 뇌중풍(腦中風)을 예방해 준다.
두부(頭部)는 대량의 혈관(血管)과 신경(神經)이 통과(通過)하므로 두부의 동맥(動脈)에 안마를 해 줄 경우 극대효과(極大效果)를 얻을 수 있다.
두부(頭部)의 혈관(血管)은 천층(淺層)에 분포되어 있으므로 가볍게 안마를 해주어도 효과는 마찬가지이다.

두정(頭頂)과 태양혈(太陽穴)의 동맥안마(動脈按摩) :
두정(頭頂)에 백회혈(百會穴)과 사신총혈(四神聰穴)이 분포해 있다. 태양혈(太陽穴)에 안말해 줄 경우 뇌부(腦部)의 혈액유통량(血液流通量)이 증가되므로 인하여 피로(疲勞)가 풀어진다.



2.   목(頸)의 안마 : 어깨(肩膀)의 산통(酸痛)을 치료해 줌과 동시에 고혈압(高血壓)을 예방해 주고 고혈압의 증상을 개선시켜 준다. 또 두통(頭痛)과 피로(疲勞)를 풀어주고  뇌중풍(腦中風)을 예방해 준다.
경부(頸部)의 둘레는 비상(非常) 중요(重要)한 부위(部位)이다.  혈액(血液)을 뇌부(腦部)로 수송해 주는 경동맥(頸動脈)과 허다(許多)한 신경(神經)이 통과한다.
목(頸部) 주위에 있는 동맥(動脈) 내의 혈액(血液)의 유동(流動)에 저항이 발생할 경우 뇌부(腦部)의 활동(活動)에 제약을 받으므로 뇌중풍(腦中風)의 원원인(遠原因)이 되며 뇌(腦)의 활동이 지둔(遲頓)해 지고 피로증상(疲勞症狀)이 출현된다.
목(頸部) 주위의 동맥안마(動脈按摩)는 장시간 근무로 인하여 발생되는 정신부진(精神不振)  증상을 해소시켜 준다.  목(頸部) 주위의 특효혈위(特效穴位)는 「인영혈(人迎穴)」이다,인영혈에 엄지 손가락과 식지를 대고 상하좌우로 가볍게 안마해 준다.   현저(顯著)한 치료 효과(效果)를 얻을 수 있다.  인영혈은 아담스 애플의 산봉(山峰) 양쪽으로 1.5 촌처(寸處)에 자리잡고 있으며 총경동맥(總頸動脈)이 머리와 뇌로 올라가는 분기점으로 맥박이 발딱 발딱 뛰고있는 곳이다.

3.   후경동맥(後頸動脈)의 안마(按摩) :
후경(後頸 : 뒷목)에 천주혈(天柱穴)과 풍지혈(風池穴)이 자리잡고 있다. 이 두 혈위(穴位) 주위를 안마해 주어도 좋고 뜨거운 물수건으로 습포해 주어도 좋다.

4.   견방(肩膀)과 쇄골(鎖骨)과 늑골(肋骨)의 안마 :
두통(頭痛)과 견방산통(肩膀酸痛)과 오십견(五十肩) 등 일상생활(日常生活) 중에 흔히 나타나는 증상(症狀)을 개선(改善)시켜 준다. 
견방(肩膀)의 동맥(動脈)은 심층(深層)으로 통과(通過)하므로 힘을 주어 안마해 주어야 한다. 



5.   요부(腰部)와 배부(背部)의 동맥(動脈) 안마(按摩) : 

요통(腰痛)과 견방산통(肩膀酸痛)과 생리통(生理痛)을 치료해 준다.
요부(腰部)는 상반신(上半身)과 하반신(下半身)을 연결시켜 주는 부위이다. 척골(脊骨)의 요부근육(腰部肌肉)과 배부(背部)에 안마를 해 줄 경우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촉진시켜 주므로 통증이 완해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