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22일 수요일

삼복천(三伏天)의 유래(由來)

삼복천(三伏天)의 유래(由來)


중국 고대(古代) 『간지기일법(幹支紀日法)』에 의하면 매년(每年) 하지(夏至) 이후(以後) 세번 째 『경(庚)』자(字)가 들어있는 날이 초복(初伏)이고 네번 째 경일(庚日)은 중복(中伏)이며 입추(立秋) 후(後) 첫번 째 경일(庚日)이 말복(末伏)이다. 양력(陽歷)으로 계산(計算)할 경우 7 월 중순(中旬) 부터 8 월 중순(中旬) 사이에 삼복이 들어있으며 일년중(一年中) 가장 더운 시기(時期)이다.



 



  속설(俗話)에『冷在三九,熱在三伏』。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추위는 삼구에 있고 더위는 삼복에 있다." 는 뜻이다.  20157 7 일은 소서(小暑)이고 7 23 일은 대서(大暑)이다 소서(小暑)가 지나고 나면 일 년중 가장 더운 삼복(三伏)이 당도한다. 삼복천(三伏天)에 비가 많이 내린다. 하지(夏至) 이후 부터 일조시간(日照時間)은 매일 매일 짧아지고,기온(氣溫)은 매일 매일 높아간다. 하지(夏至) 후(後) 3 번째 경일(庚日)이 초복(初伏:2015718)이다. 속화설(俗話說)에:『小暑大暑緊相連,氣溫升高熱炎炎』란 말이있다.  다시 말하면 소서(2015년77)와 대서(2015년723)시기에 기온은 상승되므로  염열(炎熱)시기이다.” 는 뜻이다. 또 이 시기를 복천(伏天)이라고 칭한다.



 



  


복천(伏天)은 대개 일 개월 동안이다. 고인(古人)들은 복천을 『삼복(三伏)』으로 나누고 초복, 중복, 말복이라고 칭했다. 하지(夏至) 후(後) 3 번째 경일(庚日)을 초복(初伏)이라고 부르고 10 일 후에 4 번 째 경일(庚日)을 중복(中伏:2015728일)이라고 칭하며 하지 후 5 번째 경일(庚日)을 밀복(末伏:201587일)이라고 칭한다경(庚)은 천간(天幹) 중 7 번째로 배열(排列)되어있고 오행(五行) 중 금(金)에 속하며 금파화(金怕火)이다. 다시 말하면 금(쇠)은 불(火)을 무서워 하고 두려워 한다.” 는 뜻이다



초복 이후(以後) 부터,폭우(暴雨)가 내려 홍수(洪水)가 나는 곳도 많이 있는데『복신(伏汛)』이라고 칭한다. 복신이란? 여름철에 갑자스레 강물이 불어남을 의미한다. 고인(古人)들의 농언(農諺)에 :『小暑大暑淹死老鼠』、『福雨淋淋農民喜,小暑防洪別忘記』。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소서와 대서에 쥐들이 물에 빠져 죽고 비가 많이 내리므로 농민들은 매우 기뻐한다. 소서에 여기 저기서 홍수가 많이 발생하므로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다.” 는 뜻이다. 복천(伏天)에는 방신(防汛) 뿐만 아니라  방서(防暑)도 중요하므로 유념해 두어야 한다.


갑골문자(甲骨文字) 연구(究) 학자들에 의하면 춘추시기(春秋時期) 노(魯) 나라 은공(隱公) 3 년(BC 722 ) 1 2 (已巳日) 부터 10개 천간(十個天幹)12개 지지(十二個地支)가 사용되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사용해 오고 있으므로 약 2700여 년의 역사를 갖고있다.



 



  《사기(史記)•진기육(秦紀六)》에 보면 :『秦德公二年(西元前676)初伏。』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진 나라 덕공 2 년(BC 676 년) 초복날이란 뜻이다. 그러므로 지금으로 부터 2691년 전에 초복이란 단어가 사용되었음을 알수 있다.


또 당(唐) 나라 때 장수절(張守節)은 :『六月三伏之節,起秦德公之,故雲初伏,伏者,隱伏避盛暑也。』라고 기록해 놓았다. 다시 말하면 음력 6 월 삼복지절이란 말은 진 나라 덕공 때 부터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삼복지절의 무더위를 피해야 한다.” 는 뜻이다.



고인들은 삼복지절에 다른 절기와 마찬가지로 음식을 차려놓고 먹는 습관이 있었다. 지금까지 민간(民間)에 전승(傳承)되어 내려오고 있는 습속(食俗)이다.



 



  고언(古諺)에 두복교자(頭伏餃子),이복면(二伏面),삼복락병탄계단(三伏烙雞蛋)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초복엔 만두를 빚어먹고 중복에 국수를 먹고 말복엔 라오빙을 먹는다.” 는 뜻이다.  라오빙이란? "차이니스 팬케이크"인데 프라이팬에 기름 두르고 밀가루와 소금과 물을 혼합하여   1 센티미터 두께로 , 앞뒤로 노릇노릇 하게 부쳐내는 밀가루전이다.  



고인들은 소서(小暑) 부터 초복(初伏) 사이에 만두(餃子)를 빚어 먹는 전통습속(傳統習俗)이 있었다. 삼복지절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식욕부진(食欲不振)이 발생하여 평일에 비하여 소수(消瘦)하여 진다. 그래서 고인들은 삼복지절을 고하(苦夏)라고도 칭했다. 만두(餃子)는 위를 열어주고 먹고싶은 식물(食物)이다. 중국의 산동지방(山東地方) 백성들은 삼복지절에 생오이(生黃瓜)와 찐달걀(煮雞蛋)을 먹음으로써 고하(苦夏)를 넘겼다. 일종의 영양보충 방법인데 산동지방 사람들은 복날 새벽에 찐달걀(雞蛋) 만 먹고 다른 음식은 먹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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