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9일 일요일

"양생선양척(养生先养脊)、백병개유척주생(百病皆由脊柱生)”

"양생선양척(养生先养脊)백병개유척주생(百病皆由脊柱生)”

고대(古代)로 부터  전해 내려오는 속어(俗語)양생선양척(养生先养脊)백병개유척주생(百病皆由脊柱生)” 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양생법에서는 제 일 먼저 척추를 튼튼하게 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모든 질병은 척추에서 부터 출발한다.” 는 뜻이다.

 

어쩌면 카이로프랙틱의 원리와 비슷한지 모르겠다척추(脊椎)의 건강(健康)을 보호해 주는 것은 한의학의  양생학(养生學) 중 가장 중요한 원리이다. 한의학에서 척추(脊椎)양맥지해(阳脉之海)라고 칭하는데   척추는 양경(阳经)의 기혈(气血)의 작용(作用)을 조절(调节)해 준다. 노인들은 척추(脊椎)의 병변(病变)을  예방해 주는데 있어서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평상시 척주(脊柱)의 보양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을 경우  요통(腰痛)과  요추간판돌출증(腰椎间盘突出症)과 골질증생(骨质增生)과  경추병(颈椎病)과 사견(斜肩)과 타배(驼背)와 배통(背痛) 등 병증(病症)이 출현한다

 

일반적으로 어떤 사람이 척추(脊椎)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를 가늠할 때 그 사람이 신고있는  신발의 뒷꿈치의 마손정도(磨损程度)로 판단(判断)할 수 있다. 한 쪽 신발의 뒷꿈치가 다른 쪽 신발의 뒷꿈치 보다 더 달아져 있을 경우 그 사람의 척추(脊柱)는 부정(不正)하다고 판단한다.

 

머리뒤로 가볍게 젖혔다가 왼쪽으로 돌려주고 나서 다시 뒤로 젖혔다가  오른쪽으로 돌릴 때  경추부위(颈椎部位)에서 끄륵! 끄륵! 하는  소리가 들리거나  경부(颈部)나 견부(肩部)에 산통(酸痛)이 있을 경우 이 사람은 경추(颈椎)에 문제(问题)가 있는 사람이다.

 

  중노년인들은 운동(运动)을 시작하기 전에 몸을 왼쪽 오른쪽으로 돌려주고 옆구리 운동도 해주며 전신(全身)의 각관절(各关节)을 움직여 주어야 함이 매우 중요하다. 운동하기 전에 기지개를 한 번 켜주고 가슴을 크게 벌려주며 양쪽 어깨가 귀에 닿을 정도로 힘껏 올려주었다가 툭 떨어뜨려 주고 심호흡도 몇 차례 해주며 머리(头部)와 허리(腰部)를 돌려 주어야 한다. 중노년인들은 이와같은 동작을 실시 할 때에 속도를 완만(缓慢)하게 해 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너무나 갑작스런 동작은 근육과 관절의 손상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다음에 소개하는 운동은 노년인(老年人)들의 척주(脊柱) 보건체조(保健體操)인데 골질증생(骨质增生)과 요추간판돌풀증(腰椎间盘突出症) 등 질병(疾病) 발생(发生)을 예방해 주고 요추(腰椎)를 단련시켜 주며 척추(脊椎)의 작용(作用)을 증강시켜 준다.

 

  (1)   부와방송(俯卧放松) 운동(运动)


앞 이마를 침대 위에 대고 엎드린다두 팔은 양옆에 두고  손바닥은 천정을 향하여 벌린다. 두 팔을 쭉 뻗은 자세에서 서서히 머리 방향으로 올림과 동시에 손바닥은 뒤집어서 침대를 향한다 .두 눈을 감고 전신(全身)의 근육을 이완시켜 준다. 숨을 천천히 들이쉬며 5 분 동안 묵상을 한다요추간판돌출증(腰椎间盘突出症)과 경항강직(颈项强直)과 타배(驼背) 등의 치료에 일정한 효과가 있다.

  (2)   비연운동(飞燕运动)


제비가 날아가는 것과  비슷한 운동이라서 날아가는 제비운동이란 이름을 얻었다. 부와(俯卧) 자세로 침대에 드러눕는다. 복부(腹部)로 전신을 지탱해 주는 운동이다. 그러므로 머리는 뒤로 젖히고 가슴은 벌리며 두 팔은 뒤로 젖히고 두 다리도 천정을 향하여 들어 올려 쭉 뻗고 정말로 제비가 날아가는 시늉을 5 초 동안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5초 후에 원위치로 돌아와서 잠깐 쉬었다가 다시 반복 실시해 준다. 15 차례 실시해 주어야 한다. 이 운동은 경추(颈椎)와 요추(腰椎)를 단련시켜 준다.

 

  (3)   척신경(脊神经) 운동(运动)

 

서있는 자세에서 두 눈은 수평선을 바라본다. 두 손바닥을 양쪽 무릎 위에 대고  가슴이 배에 닿도록 몸을 쭈구리며 주저 앉는다이때 머리는 땅을 향하여 수그린다. 잠시 후 서서히 몸을 일으켜 일어선다. 가슴을 벌리고 머리를 뒤로 젖히며 척추(脊椎)도 뒤로 젖혀준다. 이와같은 동작을 36 차례 실시해 준다. 이 운동은 척신경(脊神经)의 공능(功能)을  증강시켜 준다.그 뿐만 아니라 내장(内脏)의 공능(功能)이 증강되며 경추병(颈椎病)과 요근노손(腰筋劳损)과  요배동통(腰背疼痛)의 치료에 특효(特效)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