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15일 월요일

중국(中國) 선종(禪宗)의 조사(祖師)——혜능(慧能) - (1)

중국(中國) 선종(禪宗)의 조사(祖師)——혜능(慧能) - (1)


혜능은 흔히 볼수 없는  불세출적(不世出的)인 기재(奇才)이었다.  다시 말하면 혜능(慧能)천재(天才)였으며 노자(老子)와 공자(孔子)와 맹자(孟子)와 장자(莊子)와 어깨를 겨눌 만한 위인(偉人)이었다. 혜능의 제자들이 혜능의 사상(思想)과 언행(言行)법보단경(法寶壇經)이란 경(經) 속에 기록해 놓았다법보단경(法寶壇經)은 그 당시 중국(中國)의 화상(和尚)들에 의하여 편성된 가장 위대(偉大)한 불학저작(佛學著作)인데 대장경(大藏經) 속에 수록되어 있다. 법보단경(法寶壇經)》은 단경壇經이라고 칭하며 금강경(金剛經)법화경(法華 經)유마힐경(維摩詰經)과 어깨를 나란히 겨눌 수 있는 불경(佛經) 중 하나이다.  법보단경(法寶壇經)속의 글짜 한 자, 한 자와  한 구절, 한 구절 은 샘물 속에서 솟아 올라오는 우물 물과 같으며 사람에게 깊은 감명을 주고 속 마음을 털어놓은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혜능(慧能)의 속성(俗姓)은 노(盧)씨이며 서기 638 년에 광동영남(廣東嶺南) 지방에서 태어났다. 그의 몸매는 공자(孔子)와 맹자(孟子)와 비슷하며 혜능은 어려서 부친을 여의고 모친(母親) 슬하에서 자랐다. 가세(家勢)가 빈곤해 짐에 따라 혜능의 모친은 혜능을 데리고 남해현(南海縣)으로 이사한 후 땔나무를 팔아서 생계를 유지하였다. 그러므로 혜능은  유년시(幼年時) 독서(讀書)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전혀 없었다


느 날 혜능은 한 고객을 만났는데 그 고객은 혜능이 갖고있던 땔나무를 전부 사겠다고 말하며 집 까지 배달해 달라고 말했다. 혜능은 기분이 매우 좋았으며 자기가 갖고있는 땔나무를 모두 등에 짊어지고 고객의 집 까지 배달해 주었다. 혜능이 주인 집 대문 밖을 나오려는데 집안에서 경을 읽는 소리가 들렸다경구(經句)혜능의 마음에 와 닿았다.


혜능은 즉시 집 주인에게 "지금 방안에서 읽고있는 경은 무슨 경(經)입니까?" 고 물었다.

집 주인은 혜능에게 "나의 아들이 지금 방안에서 읽고있는 경(經)은 《금강경(金剛經)이다." 고  말했다.  하북성(河北省) 황매산(黃梅山)에 있는 5조(五祖) 홍인(弘忍)에게서 배운 경이다고 말했다.


이때 한 낯선 사람은(銀) 열 냥(十兩)을 혜능의 모친(母親)에게 생활비(生活費)로 사용하라고 주면서 혜능을 황매산(黃梅山)에 있는 홍인(弘忍)에게 보내어 참배(參拜) 시키고 블학을 배우게 하라고 권유하였다


그리하여 혜능(慧能)모친(母親)과 이별하고 30 여 일을 걸어서 황매산(黃梅山)에 도착하였다.


황매산에 ​도착하자 마자 혜능은 홍인(弘忍)을  참견(參見)하였다.


홍인(弘忍)은 혜능에게   你是哪里人到這裏來做什麼라고 물었다.

다시 말하면 “너는 어디서 왔으며 무억하러 여기 왔느냐?” 는 뜻이다.


혜능은 弟子是嶺南新州人此來拜你為師是為了要成佛別無其他目的라고 홍인에게 대답하였다.

다시 말하면 소인은 영남 신주에 살고 있는 사람입니다. 성불하고 싶으니 저의 스승이 되어 주십시요. 그것 외에는 별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는 뜻이다. 


홍인(弘忍)은 혜능의 소박함에 감동을 받고나서 풍자적(諷刺的)인 말로 혜능((慧能)을 시험해 보기 위하여   你從新州來是南蠻之人如何能成佛라고 혜능에게 질문하였다.

다시 말하면 네가 신주에서 왔다고! 그렇다면 너는 중국 남방의 미개한 사람인데 어떻게 성불할 수 있단 말이냐?” 는 뜻이다.  


홍인이 하는 말에 혜능(慧能)은 날카롭게 반격(反擊)하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人雖有南北之分而佛性豈有南北之別我的形體雖與你不同但我們的佛性又有什麼差別呢?”

다시 말하면 사람은 남방 사람과 북방 사람으로 분별할 수 있지만 불성도 남과 북으로 구별해야 된단 말씁입니까? 소인의 외모가 스승님의 외모와 다르다고 하여 불성 조차 다르다는 말씀이십니까?” 는 뜻이다.(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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