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감기치료
3
개(個)
혈위(穴位)
가을에서 겨울로 전환(轉換)되는 때는 감기 등
상호흡도(上呼吸道)
감염(感染)이 다발(多發)하는 기간이다.
감기는 대병(大病)은 아니지만
코가 막히고(鼻塞)、콧물이 흐르며(流涕)、재채기가 나고、두통(頭痛)과 오한(惡寒)과 발열(發熱)
등이 출현되므로 사람을 귀찮게
해준다.
다음의 3
개(個)
혈위(穴位)
에 안마를 해 줄 경우 감기로 인한 불편한 점들이 완해된다.
1.
풍지혈(風池穴)
:
풍지혈(風池穴)은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과 양유맥(陽維脈)이 만나는 혈위이며 양유맥(陽維脈)은 일신(一身)의 표(表)를 주관하는 경맥이며,주로 풍사(風邪)로 인하여 발생한 질병을 치료해 준다.
풍지혈은 풍사(風邪)로 인하여 발생한 감기의 특효혈(特效穴)임과 동시에 경항(頸項:목)
강통(強痛)의 치료의 상용혈(常用穴)이다.
혈위(穴位):풍지혈(風池穴)은 귀의 뒷쪽에 있는 유양돌기 바로 밑에 움푹
들어간 곳에 자리잡고 있다.
안마방법(按法方法):엄지손가락 끝을 사용하여
하루에 두 차례 매차(每次)
100
번씩 안마해 준다.
2. 열결혈(列缺穴) : 열결(列缺)은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락혈(絡穴)이며음기(陰氣)와 양기(陽氣)가 표리(表裏)로 통행(通行)하는 혈위이다. 고로 소풍해표(疏風解表) 작용과 선폐이기(宣肺理氣) 작용이 있으므로 상풍외감병(傷風外感病) 치료의 요혈(要穴)이다. 건해소담(乾咳少痰)과 두통(頭痛)과 오한(惡寒)과 발열(發熱) 등 증상을 치료해 준다. 혈위(穴位):태연혈(太淵穴)에서 위로 1.5 촌처(寸處)에 자리잡고 있다. 또는 양손의 호구(虎口)를 서로 교차시킬 경우 식지(食指)의 끝에있는 요골경돌기(橈骨莖突起) 위에 자리잡고 있다. 안마방법(按法方法) : 엄지 손가락의 끝을 사용하여 하루에 每日 2~3 차례 ,매차 1 분 내지 3 분 동안 열이 날 때 까지 안마해 준다. 3. 3. 영향혈(迎香穴) : 영향혈(迎香穴)은 수양명(手陽明) 대장경(大腸經)의 수혈(腧穴)이다. 폐(肺)의 창문은 코(鼻)이다. 영향혈(迎香穴)은 콧날개 옆에 자리잡고 있는 혈위이며 풍열(風熱)소산(疏散)시켜 주고 비규(鼻竅)를 통리通(利 )시켜 주는 공효가 있다. 비건조(鼻乾燥)와 인건조(咽乾燥)와 비색(鼻塞)과 유체(流涕)와 재채기(噴嚏) 등 증상(症狀)을 치료해 준다. 혈위(穴位): 콧날개(鼻翼)의 외연(外緣)에 있는 고랑의 중점(中點)에 자리잡고 있다. 안안마방법(按法方法) :엄지 손가락의 관절을 사용하여 산창감(酸脹感)이 나타날 때 까지 안마해 준다. 하루에 2~3 차례, 매차(每次) 1 분 내지 3 분(分) 동안 안마해 준다.다. 추계양생(秋季養生)은 양폐(養肺)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안마 뿐만 아니라,자음식물(滋陰食物)과 윤폐식물(潤肺食物)을 섭취해 주어야 한다. 예를들면 백목이(白木耳)와 사탕수수와 배(梨)와 지마(芝麻:참깨)와 연뿌리와 메주콩과 핵도(核桃: 호두)와 찹쌀 등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