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9일 화요일

족욕(足浴)

족욕(足浴)


현대인(現代人)들에게 항노방쇠(抗老防衰)는 점점 양생보건(養生保健)의 요점(要點)으로 대두되고 있다한의학에서 노화(老化) 문제(問題)양기부족(陽氣不足)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신(腎)에서  양기(陽氣)가  발원(發源)하며   신(腎)인체(人體)의 양기(陽氣)의 본(本)이다그러므로 항노쇠(抗老衰)노화(老化)를 방지하기 위하여 신장(腎臟)을  적당히 조리(調理)해  주고  자양(滋養)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열수(熱水)로 각부(腳部)를 침포해 주는 족욕(足浴)양신고신(養腎固腎)해 주는 한 가지 방법이다.


인체(人體)의 양기(陽氣)는  신(腎)에서 발원(發源)하며 신양(腎陽)은 인체(人體)의 양기(陽氣)의 본(本)이다신양(腎陽)명문지화(命門之火)라고도 칭한다.신장(腎臟)을 자양(滋養)해 준다는 것은 양기(陽氣)를 보충해 준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인체(人體)의 기능(機能)을 정상화(正常化)해 주는 효과(效果)를 포함하고 있다.

신(腎)의 양기(陽氣)가 손상(損傷)을 입을 경우  인체(人體)의 노화(老化)점차적으로 가속되고  신음부족(腎陰不足)을 야기시킨다. 그 결과 요슬냉통(腰膝冷痛)과 두훈(頭暈)과 이명(耳鳴)풍한사(風寒邪)의 침습과 야뇨번다(夜尿頻多)와 양위(陽痿)와 유정(遺精) 등 질병(疾病)이 유발된다신양(腎陽)이 충족할 경우 백병(百病)이 소제(消除)되고 연년익수(延年益壽) 할 수 있다.



다리(腳部)를 통과하는 경락(經絡)의 혈위(穴位)는 많다. 족욕(足浴)은 족부의 혈액순환을 창통(暢通)시켜 준다.

열수족욕(熱水足浴)은 가장 간단하고 실행하기 쉽고 돈이 들지않는 양신(養腎)의 한 가지 방법(方法)이다.고대로 부터 전해 오는 한의학의 전통관념 중 일년사계목족(一年四季沐足)춘천세각(春天洗腳)개양고탈(開陽固脫)하천세각(夏天洗腳)서습가거(暑溼可祛)추천세각(秋天洗腳)폐윤장연(肺潤腸蠕)동천세각(冬天洗腳)제승단전(提升丹田)이란 일구화(一句話)가 있다. 다시 말하면 봄에 족욕을 할 경우 양기를 증강시켜 주고 여름철에 족욕을 할 경우 서사와 습사를 몰아내 주며 가을철에 족욕을 할 경우 폐를 윤활하게 해주고 장의 연동 운동을 증가시켜 주며 겨울철에 족욕을 할 경우 단전을 따뜻하게 해준다.” 는 뜻이다포각(泡腳) 의유익점을 설명해 주는 말이다.

인체(人體)의 각부(腳部) 복숭아뼈(腳踝) 밑으로 66 개(個)의 혈위(穴位)가 자리잡고 있으며 전신(全身)의 혈위(穴位)10% 를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66개의 혈위는 인체(人體)의 오장육부(五臟六腑)와 대응하고 있다. 열수포각할 경우 족저에 자리잡고 있는 신경(腎經)의 용천혈(湧泉穴)을 자극해 주므로  자보원기(滋補元氣)해 주고 장요강근(壯腰強筋)해 주며  장부(臟腑)를 조리(調理)해 주고 경락(經絡)을 소통(疏通)시켜 준다. 그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新陳代謝)를 촉진시켜 주고연완노쇠(延緩衰老)의 공효가 있다.



족욕(足浴)에 사용되는 물의 수온(水溫)섭씨 40 도와 섭씨 42좌우를 유지해 주어야 한다. 물의 수심은 무릎 밑에 까지 와닿는 것이 좋다소금은 신(腎)에 속하므로 약간의 소금(鹽)을 가미해 주면 더욱 좋다.


침포시(浸泡時) 주먹을 사용하여 소퇴(小腿)의 내측(內側)을 때려주면 간경(肝經)과 비경(脾經)과 신경(腎經)을 자극시켜 주는 셈이다또 족심(足心)에 있는 용천혈(湧泉穴)과 족삼리혈(足三里穴)과 삼음교혈(三陰交穴) 부위(部位)를 안마해 줄 경우 기혈(氣血)의 순환(循環)이 양호해 지므로  호신(護腎) 효과(效果)가 나타난다.


수면전(睡眠前)에 족욕을 해 줄 경우 효과(效果)가 양호하다족욕(足浴)양기(陽氣)를 생발(生發)시켜 주기 때문에 수면(睡眠)의 질량이 양호해 진다.


매차(每次) 포(浸泡) 시간은 20 분 내지 30 분(分)이 적당하다. 물의 온도가 지나치게 뜨거울 경우 과도(過度)하게 발한(發汗)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또 족욕 후  30 분 이내에   수면을 취해야 한다.


하지(下肢) 부위(部位)에 개방성(開放性) 상구(傷口)와 피부염(皮膚炎)이 있는 환자들과  뇌혈관질병(腦血管疾病) 환자(患者)들과 회잉(懷孕) 중(中) 부녀자(婦女子)들은 족욕을 삼가하는 것이 좋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