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脑)를 건강하게 해주는 물질(物质) - (6) 루테인(Lutein) :
2013년 유행병학(流行病学) 통계(统计)에 의하면 전 세계 치매병인(痴呆病人)들은 44,000,000명 으로 집계되었고 2030년에는 76,000,000명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2050년에는 135,000,000명에 달할 것이다고 예측되어 있다. 그러므로 뇌건강(脑健康)과 심신건강(身心健康)에 유의해야 된다.
다음은 뇌(腦)를 건강하게 해주는 식물들이다.
6. 루테인Lutein) : 루테인Lutein)은 잔토필의 하나로서, 현재까지 알려진 600개의 자연 발생 카로티노이드(carotinoid) 가운데 하나이다. 루테인은 식물, 기타 잔토필에서만 합성되며 시금치, 케일, 노란당근 등의 잎채소에서 대량으로 발견된다. 잔토필(xanthophyll)은 식물들이 색소로 가지고 있는 카로티노이드 중 하나로써 노란색을 나타내는 색소이다.
루테인은 노년성(老年性) 안구시망막(眼球视网膜) 황반퇴화병변(黄斑退化病变 : Macular Degeneration)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시력하강(视力下降)과 실명(失明을 예방해 준다. 눈(眼睛)과 대뇌(大脑)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아동(兒童)들의 뇌부조직(脑部组织)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 중 60% 는 루테인(Lutein)이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발표되었다. 또 영양학가(营养學家)들의 연구결과 사람들이 섭취하는 음식물 중 카로티노이드의 12% 는 루테인이다고 발표했다. 그러므로 뇌부(脑部)의 건강과 루테인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루테인은 항산화 방면(方面)의 작용(作用)이 매우 크다는 사실이다. 또 사람의 대뇌(大脑) 속에는 비타민 E 의 함량도 많다. 미국 조지아(Georgia) 주(州), 애선스(Athens)에 자리잡고 있는 조지아 대학교(The University of Georgia) 연구팀은 황반색소광학밀도(黄斑色素光学密度 : MPOD)의 대소(大小)는 루테인과 제아잔틴(Zeaxanthin)의 영향을 받는다고 발표했으며 경도(轻度)의 인지장애인(認知障碍人)들의 인지(認知)와 관계를 갖고있다고 발표했다. MPOD 는 노년인(老年人)들의 가시공간(可视空间)과 물체해석능력(物體解释能力)과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조지아 대학 연구팀은 인지공능(認知功能)이 손상(损伤)된 성년인(成年人)들의 중추신경계통조직(中枢神经系统组织) 중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공능(功能)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다시 말하면 경도인지장애(轻度認知障碍 : Mild Cognitive Impairment (MCI)가 있는 사람들의 체내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상태와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