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손가락 - (1) :
손가락은 인체내의 특수한 기관(器官)이다.수(手)와 수(首 ; 머리)는 동음(同音)이다. 한자(漢字)의 음훈(音训)의 특징은 동음역동의(同音亦同義)인데 수(手)와 사유감각운동(思维感觉运动) 센터인 “수(首 : 머리)”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한의학 이론에“사말위양기지본(四末为阳气之本)”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손끝과 발끝은 양기의 근본이다.”는 뜻이다. 즉 사지(四肢)의 말단(末端)은 인체양기(人体阳气)를 발생시켜 주는 곳이다는 말과 같다. 중국(中国) 전통문화(传统文化) 중 5 와 10 은 원만(圆满)과 완비(完备)를 대표한다. 한의학 이론 중 오행(五行)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를 일컬으며 천지만물(天地萬物 )의 5종(五种) 특징(特征)이다. 고인(古人)들은 "木之生发,火之炎上,土之转化,金之收敛,水之润下." 등 5종 특성(特性)을 만물(万物)의 특성이라고 표현했다. 그래서 고인들은 오(五)를 완만수(完满数) 또는 천수(天数) 또는 생수(生数)라고도 칭했으며 십(十)은 성수(成数) 또는 지수(地数)라고도 칭했다.고대(古代)의 선현(先贤)들은 사람과 자연(自然)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오지(五指)와 오행(五行)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무지(拇指) - 토(土),식지(食指) - 목(木),중지(中指)- 화(火),환지(环指) - 금(金),소지(小指) - 수(水). 무지(拇指)는 토(土)에 속하며 토생만물(土生万物)이다. 토성(土性)은 무게를 지탱해 주고 전화(转化)해 주는 성질을 갖고있다. 역경(易经) 중 건(乾)과 곤(坤)의 2괘(二卦)는 주괘(主卦)인데 천(天:하늘)과 지(地:땅)를 대표한다. 건(乾)은 천(天)이고 곤(坤)은 지(地)를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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