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9일 수요일
어린 아이들의 목구멍 가시
어린 아이들의 목구멍 가시
어린 아이들의 목구멍에 생선의 가시가 박혀있을 경우 대부분의 부모들은 맨밥을 한 숟갈 입속에 넣고 씹지않고 단번에 꿀떡 삼키라고 말하거나 식초(食醋)를 한 모금 마시게 하여 생선의 가시를 녹히려고 하거나 부모들이 두 손가락을 아이들의 입속에 집어넣어 생선의 가시를 빼낸다. 이와같은 세 가지 방법은 생선의 가시가 빼내어지면 다행이지만 모두 정확한 방법은 아니다.
밥을 한 덩어리 입속에 집어넣고 꿀떡 삼키는 방법과 두 손가락을 집어넣어 가시를 빼내는 방법은 자칫 잘못으로 인하여 생선의 가시가 더욱 깊이 살속으로 파고 들어 갈 염려가 있다. 생선가시의 사이즈가 클 경우 식도(食道) 부위의 대혈관(大血管)을 파괴시킬 경우도 있다. 또 식초를 마시게 함으로써 식관(食管)의 점막(黏膜)과 기관(气管)과 성대(声带)에 손상을 입힘으로써 기관수종(气管水肿)을 발생시킬 염려가 있다.
정확한 방법(方法): 어린 아이의 입을 크게 벌린 후 손전등으로 입안을 훤하게 비추고 나서 인후부(咽喉) 부위(部位)를 자세히 관찰하고 생선의 가시를 육안으로 볼 수 있으면 족집게나 핀세트로 가시를 집어 빼낸다.
만일 생선의 가시가 육안으로 볼 수 없을 경우엔 속히 병원으로 아이를 데리고 가서 의사가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 현명하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