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10일 목요일
유종원(柳宗元 : 서기 773년 - 서기 819년)의 고질병을 치료해 준 양약(良药)——음양곽(淫羊藿)
음양곽(淫羊藿)은 전통적(传统的) 보신장양약(补肾壮阳药)으로써 자보류탕제(滋补类汤剂) 배방(配方)과 중성약(中成药)의 원료(原料)로 사용되는 “한약비아그라”인데 다음과 같은 민간(民间)에 유전(流传)되어 오고 있는 전설(传说)이 있다.
삼지구엽초(三枝九叶草)는 산간지방(山間地方)에서 자라고 있는 초식동물(草食动物)들이 즐겨먹는 초본식물이다. 서천북부(西川北部) 지역에서 생장하고 있는 양떼들은 매일 교미(交尾)를 하기 때문에 백성들은 “음양(淫羊)”이란 이름을 붙였다. 음양(淫羊) 이란? "음탕하고 방종한 양이다.” 는 뜻이다. 고인(古人)들은 양떼들이 어찌하여 시도 때도 없이 교미(交尾)를 많이 하는지 그 원인(原因)을 몰랐었다. 그러다가 지금부터 1500여 년전(年前)에 명의(名医) 도홍경(陶弘景: 서기 456 년 - 서기 536 년)이음양곽(淫羊藿)에 관하여 논증(论证) 함으로써 그 원인이 밝혀졌다. 그 당시 백성들은 콩잎(豆叶)을 “곽(藿)”이라고 칭했었다. 삼지구엽초(三枝九叶草)의 잎사귀(叶)의 모양은 흡사 콩잎(豆叶)과 닮았다. 그리하여 “곽(藿)” 자(字)를 음양의 어미(語尾)에 붙여서 부르기 시작하였다. 도홍경(陶弘景)의 저서 본초경집주(本草經集注)에 보면 :“西川北部有淫羊,一日百遍合,盖食此藿所致,故名淫羊藿”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서천 북부에 음양들이 생장하고 있는데 하루에 일 백번씩 교미를 하는데 이 풀을 뜯어먹기 때문이며 그래서 얻은 이름이 음양곽이다.” 는 뜻이다.
유종원(柳宗元: 773年-819年11月28日)의 자(字)는 자후(子厚)이고 당(唐) 나라 때 하동군(河东郡:현재 산서성(山西省) 영제시(永济市)) 사람이다. 당(唐) 나라의 저명(著名)한 문학가(文学家)、사상가(思想家)이며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 중 한 사람으로써 《영주팔기(永州八记)》를 비롯하여 600여 편(篇)의 문장(文章)을 남겼다. 유종원이 하동사람(河东人)이므로 유하동(柳河东)이라고도 칭하며 또 유주자사(柳州刺史)를 역임하였기 때문에 유유주(柳柳州)라고도 칭한다.
유종원이 영주(永州:현재(现在) 호남성(湖南省) 영릉일대(零陵一带))로 귀양갔을 때 영주(永州)는 매우 빈곤(贫困)한 지방(地方)이었다. "동천한냉(冬天寒冷),하천혹열(夏天酷热)" 한 지방이었다. 다시 말하면 "영주는 겨울철에는 춥고 여름철에는 무더운 지방이다." 는 뜻이다. 이와 같이 열악(恶劣)한 지리환경 조건(条件) 속에서 생활하던 유종원(柳宗元)은 온 몸에 질병(疾病)이 발생하였다. 유종원의 두다리(双腿)는 위약무력(痿弱无力)해 져서 걸음을 제대로 걸을 수 없게 되었고 행동(行动)이 부자유스러웠다.
영주의 노약농(老药农)이 유종원(柳宗元)의 병정(病情)을 살펴 보더니 유종원에게 ”영주(永州)에 일종(一种)의 신효막측한 약초(药草)가 생장하고 있는데 상복(常服) 할 경우 당신의 두다리(双腿)의 질병이 치유될 것이며 젊은이들 처럼 신체가 건장(健奬)해 질 것입니다.” 고 말했다.
유종원(柳宗元)은 노약농(老药农)의 말에 따라 그 약초(药草)를 스스로 재배하고 채집 후 가공(加工)하여 복용(服用)하였다. 그 결과(结果) 유종원의 고질병은 완치되었다.
음양곽(淫羊藿)은 강근건골(强筋健骨) 작용과 거풍제습(祛风除湿)의 공효(功效)가 있으므로 유종원(柳宗元)의 질병(疾病) 치료에 특효(特效)하였다.
음양곽(淫羊藿)은 선령비(仙灵脾)、삼지구엽초(三枝九叶草)、양합엽(羊合叶) 등의 별명을 갖고 있으며 성미(性味)는 신온(辛温)이고 간경(肝經)과 신경(肾经)으로 들어간다. 보신장양(补肾壮阳) 작용과 강근건골(强筋健骨) 작용과 거풍제습(祛风除湿) 작용과 지해평천(止咳平喘)의 공효(功效)가 있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经))에 보면 “治阴萎绝伤,茎中痛,利小便,益气力,强志”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양위를 치료해 주고 음경통을 치료해 주며 소변을 이롭게 해주고 기력을 증강시켜 주며 정신력을 증강시켜 준다.” 는 뜻이다.
또 《본초강목(本草纲目)》에 보면 “性温不寒,能益精气”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음양곽의 성은 온하며 한성이 없으므로 정기를 증강시켜 준다.” 는 뜻이다.
또 대명본초(大明本草)에 보면 “治一切冷风劳气,补腰膝,强心力,丈夫绝阳不起,女子绝阴无子,筋骨挛急,四肢不任,老人昏耄,中年健忘”라고 기록되어 있고 분류초약성(分类草药性)에 보면 “治咳嗽,去风,补肾而壮元阳”라고 각각 기록되어 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