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계(春季) 식료방(食療方)
춘생하장추수동장(春生夏長秋收冬藏)의 원칙에 의한 하나의 춘계 식료방은 다음과 같다.
채건함저골호시탕(菜乾咸猪骨蚝豉湯)
재료 : 마른 배추 75g, 함저골(咸猪骨) 500g , 건호시(乾蚝豉 : 말린 굴)100g , 생강 3 편(片)
요리 방법 :
마른 배추를 물속에 담그어 불린 후 잘게 썬다.
신선한 돼지의 뼈를 소금 물 속에 하룻 밤 집어 넣어 둔 다음 소금물 속에서 꺼내어 도끼로 쪼갠다.
마른 굴은 물속에 집어 넣어 불린다.
이상 네 가지 재료를 2.5 리터의 물속에 넣고 센불로 끓인 다음 2 시간 동안 얕은 불로 끓인다.
마른 배추는 건조한 폐를 윤활하게 해주고 위(胃) 속의 열(熱)을 제거시켜 준다. 소금에 절인 돼지의 뼈는 자음보신(滋陰補腎) 작용과 하화윤조(下火潤燥) 작용이 있고 마른 굴은 음허(陰虛)를 보(補)해 준다.
식경(食經)에 보면 ”호시능치야실면(蚝豉能治夜失眠), 의지부정(意志不定).”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말린 굴은 불면증을 치료해 줌과 동시에 괴로운 심정을 가라앉혀 준다.” 는 뜻이다.
그래서 전체적인 효능은 자음(滋陰)해 줌과 동시에 허화(虛火)와 실화(實火)와 간화(肝火)와 심화(心火)를 비롯해서 모든 화(火)를 사(瀉)해 준다. 본방(本方)은 손양(損陽)하지 않고 자음(滋陰)해 준다. 봄철에 허화(虛火)가 상승(上昇)하여 피로를 느끼고 치통(齒痛)과 신통(身痛)이 있으며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처방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