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13일 일요일

수오연수주(首烏延壽酒)

수오연수주(首烏延壽酒)

재료 : 하수오(何首烏) 20, 생지(生地) 50, 백주(白酒) 750

제법(制法) : 하수오와 생지를 가루내어 명주로 만든 주머니 속에 넣고 묶는다. 약 주머니를 병속에 넣고 백주와 함께 섞어 밀봉해 둔다. 매일 한 차례 흔들어 준다. 30 일 후 부터 복용한다.

공효(功效) : 보간신(補肝腎), 익정혈(益精血)

응용 : 간신 부족으로 인한 현훈(眩暈)과 요통과 유정과 건망증과 두발 조백(早白)과 소수(消瘦)와 피로감을 치료해 준다. 신경쇠약자와 병후 신체 허약자와 중노년인들에게 유익한 보주이다. 하루 두 차례 매차 15 씩 복용한다.

하수오에 대한 전설은 많이 있다. 그중 이시진(李時珍)의 본초강목(本草綱目)에 기재되어 있는 전설은 다음과 같다.

당대순주남하현유규하전아적인(唐代順州南阿縣有叫何田兒的人), 종소신체허약다병(從小身體虛弱多病), 몰유성욕(沒有性慾), 도료오십팔세환불상취처(到了五十八歲還不想娶妻). 후래우연재산상알도일과초근(後來偶然在山上到一草根), 대회가리자숙흘(帶回家里煮熟吃), 각득미도불착(覺得味道不錯), 어시연속흘칠천(於是連續吃七天), 돌연산생료상조배우적염두(突然産生了想找配偶的念頭). 우계속흘료기개월(又繼續吃了幾個月), 신체축점강건기래(身體逐漸康健起來), 역기야유래유대(力氣也愈來愈大), 흘료일년지후(吃了一年之後), 전신대소질병도전유료(全身大小疾病都全愈了), 병차두발오흑발량(幷且頭髮烏黑發亮), 변득상청장년인일양(變得像靑壯年一樣). 수즉성혼(隨卽成婚), 일년후생료개아자(一年後生了個兒子), 취명연수(取名延秀). 저시(這時), 하전아인위능생육전종접대료(何田兒因爲能生育傳宗接代了), 고흥지파자기적명자야개위능사(高興地把自己的名字也改爲能嗣). 자차이후(自此以後), 부자양경상흘차약(父子經常吃此藥), 도활도일백삼십세(都活到一百三十歲), 위기념저종능사백발전흑(爲紀念這種能使白髮轉黑), 연년익수적호약(延年益壽的好藥), 타적손자취명위수오(他的孫子取名爲首烏), 인위성하(因爲姓何), 인칭하수오(人稱何首烏). 일자일구(日子一久), 하수오야취변성저개부지명적중약적명칭료(何首烏也就變成這個不知名的中藥的名稱了).”

다시 말하면 () 나라 때 순주(順州) 하남현에 하전아란 사람이 있었다. 어려서 부터 신체가 허약했고 병이 많았기 때문에 성욕이 없어 58 세가 되도록 장가 갈 생각을 하지 못했다. 어느 날 하전아는 산에 올라가 우연히 한 나무의 뿌리를 뽑아 가지고 집으로 돌아와서 솥에 넣고 삶아 먹었다.

맛이 좋았다. 그래서 일 주일을 계속 먹었더니 배우자를 찾아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계속해서 몇 개월을 먹고 났더니 신체가 점점 더 건강해지면서 기력이 넘쳐 올랐다. 일 년간 복용하고 났더니 온 몸에 있던 크고 작은 병들이 모두 치유되었다. 더욱이 두발이 검어지고 광택이 나니 청장년들이나 다름없는 모습이었다.

하전아는 즉시 결혼하였다. 결혼한지 일 년후 아들을 낳았다. 아들의 이름을 연수(延秀)라고 지었다. 이때 부터 하전아는 대를 이을 수 있다는 기쁨에 넘쳐 있었다. 그래서 자기 이름을 능사(能嗣)라고 바꾸었다. 능사란? “()를 이을 수 있다.” 는 뜻이다.

이때 부터 부자간에 이 약을 계속 복용하여 130 세 까지 수를 누렸다. 백발의 머리카락을 검게 만들어 주고 연년익수 해주는 약임으로 손자의 이름을 수오(首烏 : 머리카락을 검게 해준다)라고 지었다. 사람들은 하전아의 손자를 하수오라고 불렀다. 세월이 지남에 따라 이름 모르는 이 약초의 이름이 하수오로 불리게 되었다.” 는 뜻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