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9일 월요일

뇌중풍(脑中风) 선조(先兆) 증상


뇌중풍() 선조(先兆) 증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풍()의 선조(先兆) 증상에 대하여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임상() 경험(经验)에 의하면 소수()의 환자들은 중풍() 전에 아무런 증상도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풍 환자들의 경우 뇌부()에 순간적(间的)인 결혈(缺血) 증상이 나타나 여러가지 선조 증상을 나타낸다

  (1)순간적(间的) 실명(失明) 증상이 나타나거나 시력()이 모호(模糊)해 진다. 이와 같은 증상은 몇 초() 동안 나타나는데 극소수의 사람들에게는 몇 분 동안 지속된다. 이러한 증상은 대뇌()의 후동맥()이 협착()해 져서 혈액공급(血液供給) 부족(不足)으로 인하여 침엽(枕叶)의 시각중추(视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친구와 이야기를 하는 도중이나 상사에게 보고 할 때 돌연히 잠간 동안 말을 하기 곤란해지고 입속에 솜뭉치가 들어있는 느낌이 든다. 이와 같은 증상은 대뇌()의 중동맥()에 혈액공급이 불량해 짐으로 인하여 대뇌피질()의 언어중추(言中)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3국한성(局限性) 참기 힘든 두통()이 발생하는데 두통() 형식(形式)이 평상시와 완전히 다르다. 두통()은 전두통()으로부터 국한성(局限性) 두통()으로 변한다. 또는 간헐성(歇性) 두통()으로  지속() 발작()하기도 하며 오심()과 구토() 증상을 수반한다. 이는 주망막하강(膜下腔) 출혈(出血)이나 뇌일혈(溢血)의 선조(先兆) 증상이다. 혈압()이 갑자기 올라 갔거나 두개골 내에 동맥류(脉瘤)가 있거나 부근의 동맥()이 확장(扩张)되었거나 혈관경련(血管痉挛)이 있거나 소량(小量)의 혈액이 새어나와 삼차신경(三叉神)의 지배하에 있는 통각() 신경의 자극 등이 원인이기도 하다

  (4)돌연히 하늘과 땅이 빙빙돌고 서있는 것이 불안하고 심한 경우 훈도()하여 땅에 쓰러진다. 이런 경우 복시(复视와 이명() 증상도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들은 추기저동맥(-基底) 계통()에 혈액공급이 불량하기 때문에 소뇌()의 평형기관(平衡器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들 증상은 혈압()이 갑자기 상승(上升) 할 경우  고혈압(高血) 환자에게 현훈() 증상이 발생하거나 혈관벽에 압력이 가중되거나 혈관벽에 경련(痉挛)이 발생하여 뇌혈류량(血流量)이 감소()된 결과이다. 유효(有效)한 예방조치(防措施)를 하지 않을 경우 뇌일혈(溢血)이 발생한다. 현훈() 증상은 아침에 기상과 동시에 잘 나타나고 과로()하거나 피로()하거나 정신긴장(精神紧张)이 있거나 정서격동()이 있거나 뜨거운 물로 목욕 할 경우 잘 나타난다

  (5한 쪽 얼굴에 마비증상이 나타나거나 상하지(上下肢)에 돌연히 마비증상이 나타남으로 인하여 사지에 힘이없고 연약무력(弱无力)해 지거나 물건을 손에 꽉 쥘수 없거나 식사 도중에 젓가락을 땅에 떨어뜨리거나 입의 한 쪽이 비틀어 지거나 입가에서 침을 흘리는 증상들은 경내동맥(颈内动) 계통()을 통하여 대뇌() 반구(半球)에 혈류량이 부족한 때문이다. 물론 경내동맥 협착인 경우도 있다.

  6)수면에 리듬이 없어진다. 수면을 취해도 피곤하고 잠만 계속 잔다.疲倦乏力。是因为이러한증ㄴ상은추기저동맥(椎基底脉)에 혈액공급이 불량한 때문이다.

  (7갑자기 성격(性格)과 행동과 지능(智能) 방면에 이상이 생기거나 方面주의력(注意力)不집중(集中)이、잘 않되거나 판단력()과 이해력(理解力)이 감퇴(退)되거나 기억력(记忆)이 없어져 特是近기억력장애(记忆力障碍)가 발생하거나 침묵과언(沉默寡言)하거나 정서불온()이 생기거나 정신위미(精神萎靡)와 성정(性情)이 괴팍해지거나 억욱증(抑郁症)도 발생하고 초려()해지고 표정(表情)이 담막(淡漠)해 지거나 폭조광란(暴躁狂) 등 증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증상들은 쌍측액엽(双侧额)에 있는 정신(精神)과 지력(智力) 공능(功能) 구역(区域)에 혈류량이 부족한 탓이다.

  다음은 중풍()12 가지 예조()이다.

  (1)갑자기 두훈(头晕)이 발생한다.
  (2)갑자기 지체마비(肢体麻木)가 온다. 한 쪽 얼굴(面部)과 한 쪽 팔다리에 마비가 오거나 설마(舌麻)와 순마(唇麻) 등 증상도 나타난다.
  (3)잠시동안 말을 분명하게 하지 못한다
  (4)지체(肢体)에 힘이없고 움직이기 불편해 진다
  (5평상시와 완전히 다른 두통이 나타난다.
  (6)원인불명으로 인하여 훈도()하거나 걸려 넘어진다.  
  (7잠시 동안 의식()을 상실()하거나 성격(性和)과 지력(智力)에 돌발적인 변화가 온다.
  (8)갑자기 전신에서 힘이 쭉빠지고 지체(肢体)가 연약()해 지며 힘이 없어진다
  (9)오심()과 구토() 증상이 나타나고 혈압()의 파동()이 발생한다.
  (10)잠을 계속 자며 기수(嗜睡) 상태(状态)에 빠진다.
  (11뺨의 한 쪽 근육이 실룩거리거나 지체(肢体)에 경련이 발생한다.
  (12)잠시 동안 주위 사람들이나 물건을 잘 못알아 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