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7일 화요일
양생(養生)의 3 대방(三大方):섭양(攝養)、원욕(遠欲)、성언잠(省言箴)
양생(養生)의 3 대방(三大方):섭양(攝養)、원욕(遠欲)、성언잠(省言箴)
금원사대의가(金元四大醫家) 중 한 사람 이동원(李東垣)의 비위론《脾胃論》에 보면 「섭양(攝養)」、「원욕(遠欲)」、「성언잠(省言箴)」이라고 불리는 3대양상방(三大養生方)이 수록되어 있다. 삼대양생방은「미병선방(未病先防)」해 주는 방법이라고도 말한다.
◇◇1.섭양(攝養)
일상(日常) 생활중(生活中) 한(寒)과 온(溫)에 잘 적응해야 되고 생활의 리듬을 깨뜨리지 말아야 하며 외사(外邪)의 침습(侵襲)을 방지해야 한다. 예를 들면 평상시 목욕 후 즉시 바람을 쐬지 말아야 하고 땀(汗)을 흘린 후 바람을 바로 쐬지 않으면 풍사(風邪)의 침습(侵襲)을 방지할 수 있다.
일기가 한냉(寒冷) 할 때 신체(身體)는 양기(陽氣)를 동원하여 풍한(風寒)과 맞서 싸운다.
일기가 한냉 할 때 너무 얇은 의복을 입고 있으면 신상(身上)에 한냉감(寒冷感)이 찾아오며 호흡(呼吸)도 짧아진다. 이때 의복을 껴입을 경우 한냉감이 사라진다. 또 한냉한 기후로 인하여 호흡(呼吸)이 통창하지 못할 경우 펄펄 끓는 냄비 속에서 올라오는 수증기를 들이 마시면 코속이 편안해지고 호흡단촉(呼吸短促)의 문제가 즉시 해결된다. 추운 겨울철에는 온열(溫熱) 음식물(飮食物)을 섭취해 주어야 한다.
◇◇2.원욕(遠欲)
명리(名利)와 신체건강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사람의 욕망은 끝이 없으나 욕망(慾望)은 객관적(客觀的)이며 절제(節制) 할 수 있다. 현대사회(現代社會)에서 명리(名利)는 중요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재부(財富)를 축적하려고 하며 그 결과 무형중(無形中)에 받는 스트레스는 크고 자신을 잘못된 길로 끌어 들인다.
양생법(養生法)이란? 신체 뿐만 아니라 마음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법이다. 명리(名利)와 물욕(物慾)의 굴레에서 벗어나야 한다.
◇◇3.성언잠(省言箴)
고인(古人)들은 ”天之三寶是日、月、星,地之三寶是水、火、風,人之三寶是精、氣、神。”이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하늘의 3 보(寶)는 일(日)과 월(月)과 성(星)이고 땅의 3 보(寶)는 수(水)와 화(火)와 풍(風)이며 사람의 3 보(寶)는 정(精)과 기(氣)와 신(神)이다.” 는 뜻이다. 고인들의 말에 따르면 사람의 양생은 정기신(精氣神)을 봉양해 주는 것이다고 한다.
이동원의 비위론《脾胃論》에 보면:「氣乃神之祖,精乃氣之子,氣者,精神之根蒂也。」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기
(氣)는 신(神)의 조상이고 정(精)은 기(氣)의 자식이다. 고로 기(氣)는 정신의 근본이다.” 는 뜻이다.
정(精)、기(氣)、신(神)을 보양해 주는데 있어서 평상시 말을 적게 해야한다. 말을 많이 할 경우 정(精)과 기(氣)와 신(神)이 대량으로 소모된다. 고인(古人)들의 양생법(養生法)에 보면 안심정좌(安心靜坐)와 소어과언(少語寡言)은 신(神)과 정(精)을 길러주고 천년(天年)을 향수하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도리가 있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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