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계내금(雞內金)으로 아이들의 영양(營養) 보충  



  계내금(雞內金)으로 아이들의 영양(營養) 보충  
 
 
계내금(雞內金)은 보위(補胃) 작용과 소식건위(消食健胃)의 공효(功效)가 있으며 삽정지유(精止遺) 작용도 있다. 전남본초《南本草》에 보면 雞內金可「寬中健脾,消食磨胃。治小兒乳食結滯,肚大筋,痞積疳積」。"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계내금은 건비 작용과 소식 작용이 있으므로 소아들의 유식결체와 두대근청(肚大筋: 배가 볼록하고 정맥이 드러나 보이는 증상)과 비적(痞積)과 감적(疳積) 등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고인들의 속어에 「흘사보사(吃
啥)」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동기상구와 같은 의미로써 같은 기관은 서로 돕는다.” 는 뜻이다. 예를 들면 「위통료흘증저두(胃痛了吃蒸豬肚)」、「심장병인의흘저심(心臟病人宜吃豬心)」、「빈혈료다흘간(貧血了多吃肝)」 등이  있다. 다시 말하면 ”위병에는 돼지의 위를 삶아서 먹고 심장병이 있는 사람은 돼지의 심장을 먹고 빈혈증이 있는 사람은 동물의 간을 먹으면 치료된다.” 는 뜻이다.
 
 
한의학 이론에도 「이장보장(以髒)」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장에 병이 있을 경우 동물의 해당 장을 복용하면 치료된다.” 는 뜻이다.
  
  
 
 
당(唐) 나라 때 명의(名醫) 손사막(孫思邈: 581 - 682)은「이장보장(以髒)」과 「이장치장(以髒)」의 이론(理論)을 창립한 사람이다.
 
 
신장(腎臟)은 골(骨)을 주관한다. 그러므로 양골죽(羊骨粥)은 신허증(腎虛證)으로 인하여 발생한 요슬산연(腰膝酸軟)을 치료해 준다. 또 간개규어목(肝開竅於目)의 원리에 의하여 양간(羊肝)은 야맹증(夜盲症)을 치료해 준다. 또 남자(男子)들의 명문화쇠(命門火衰)와 신양부족(腎陽不足)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남자들의 양위(陽痿)는 녹신(鹿腎: 사슴의 성기)로 치유된다.
 
 
고대(古代) 의학(醫學) 서적에 이장보장법(以法)이 수록되어 있다. 송(宋) 나라 때 저술된 관방의서(官方醫書) 성제총록《聖濟總錄》에 보면 용양척갱(用羊脊羹來治療下元虛冷,(多腎陽不足、腎虛寒)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양의 등뼈를 삶은 국은 신양부족과 신허냉으로 인한 하원허냉증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또 송(宋) 나라 때 왕회은(王懷隱) 등이 저술한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에 보면 用羊肺藻治療消渴(糖尿病)”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양(羊)의 폐(肺)는 소갈병(당뇨병)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또 원(元) 나라 때 홀사혜(忽思慧)의 저서 음선정요(膳正要)에 보면 用牛肉脯治療脾胃久冷、不愛吃東西.”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쇠고기포는 비위구냉과 식욕부진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계내금(雞內金)은 닭의 위(胃)의 외면(外面)에 있는 황금색(金黃色) 각질(角質) 내벽(內壁)이다. 《요약분제(要藥分劑)》에 보면 :「小兒疳積病,乃肝脾二經受傷,以致積熱患。雞肫皮能入肝而除肝熱,入脾而消脾積,故後世以此治疳病也。」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소아들의 감적병은 간경과 비경이 손상을 입어 열(熱)이 적체되어 발생하는데 계내금은 간열을 제거시켜 주고 비적을 제거시켜 준다. 고로 후세 사람들은 계내금을 감적병의 치료에 사용했다.” 는 뜻이다.
 
 
계내금(雞內金)은 비린내가 남으로 인하여 아이들이 먹기 싫어한다. 그러므로 계내금을 가루내어 죽 속에 집어넣거나 빵속에 집어 넣어 먹이면 된다. 매차(每次) 3g 내지 5g 씩 복용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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