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화(醫和)
주(周) 나라와 진(秦) 나라 때 이르러 의학은 미신에서 탈피하기 시작하여 과학적인 정상 궤도를 달리기 시작했다. 명의 편작(扁鵲)을 비롯하여 의화(醫和)와 의완(醫緩)과 문지(文摯)와 같은 훌륭한 명의들이 속출하기 시작했다.
진(秦) 나라는 정치, 경제, 군사,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우세하였으며 칠국(七國) 중 가장 국력이 강한 나라였다. 진(秦) 나라와 진(晉) 나라의 국민들은 서로 혼인도 했으며 양국은 서로 화목하게 잘 지냈다.
의화(醫和)는 춘추시대 진국(秦國)의 명의(名醫)였다.
BC 541 년 어느 날 진군(晉君) 평공(平公)은 진국(秦國)에 의사를 구하러 사신을 보냈다. 진경공(秦景公)은 의화(醫和)를 진(晉) 나라에 파견하여 진평공((晉平公)의 병을 치료하라고 명했다.
의화(醫和)는 진평공의 맥을 짚고나서 ”병불능치(病不能治),시인위친근여자(是因爲親近女子), 환적병유여고혹(患的病有如蠱惑). 부시귀신(不是鬼神), 야부시음식조성적(也不是飮食造成的), 시인혹란이상실의지(是因惑亂而喪失意志). 양신장요사망(良臣將要死亡), 천명야불능보우(天命也不能保佑).”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폐하의 질병은 치료 불가능입니다. 여자를 가까이 하여 생긴 병으로써 여자들에게 현혹되어 생긴 병입니다. 귀신에 의하여 생긴 귀병도 아니고 음식으로 인하여 생긴 병도 아니며 색에 미혹되어 의지가 상실되었습니다. 하늘도 도울 수 없으니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는 뜻이다.
진평공은 의화(醫和)의 말을 듣고 나서 기가 죽어 ”여자불능친근마(女子不能親近吗)?” 라고 의화에게 물었다.
다시 말하면 ”여자를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하는가?” 란 뜻이다.
의화(醫和)는 ”요절제야(要節制也). 선왕적음악(先王的音樂), 시용래절제백사적(是用來節制百事的), 소이유오성적절주(所以有五聲的節奏), 혹쾌혹만종시도말체상연급(或快或慢從始到末递相連及), 음성화해취강하(音聲和諧就降下), 오성종료이후(五聲終了以後), 불능재탄주료(不能再彈奏了); 재저시계속탄주(在這時繼續彈奏), 취시번잡적수법화부정지성(就是煩雜的手法和不正之聲), 사인심탕이번란(使人心蕩而煩亂), 고군자시불청적(故君子是不聽的). 사정야시저양(事情也是這樣), 일과도(一過度), 취해파휴(就該罢休), 불요인차조성질환(不要因此造成疾患), 육기규주음양풍회명우(六氣叫做陰陽風晦明雨). 타우구분위사시(它又區分爲四時), 의차유오행지절율(依次有五行之節律), 과도료취회조성재화(過度了就會造成灾禍). 음과도생한질(陰過度生寒疾), 양과도생열질(陽過度生熱疾), 풍과도생사지지질(風過度生四肢之疾), 우습즉성심질(雨濕則成心疾). 여자부속우음(女子附屬于陰), 기시주야(其時主夜), 회음과도취회생성내열고혹적질병(晦淫過度就會生成內熱蠱惑的疾病). 여금니대여자불가절제(如今你對女子不可節制), 능부득병마(能不得病吗)?” 라고 대답했다.
다시 말하면 ”절제가 필요합니다. 선왕들의 음악을 예로 들어 절제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오성의 리듬을 빠르거나 느리게 처음 부터 끝 까지 계속 끊이지 않고 연주하면 음조가 잘 어울리지 못하고 오성을 연주한 후 다시 연주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때 다시 계속 연주하면 연주하는 수법이 번잡해지고 정확한 음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듣는 사람의 마음을 산란하게 뒤흔들어 놓습니다. 그 결과 임금들은 더 이상 듣기 싫어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를 지나치면 쉬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질환이 생깁니다. 폐하께서 여색을 접근하시는데 있어서도 절제가 필요합니다. 하늘에는 여섯 가지의 기상(氣象)이 있고 오미(五味)와 오색(五色)과 오성(五聲)이 있습니다. 모두 일정한 한도를 넘으면 질환이 생깁니다. 음양풍회명우를 육기(六氣)라 칭합니다. 육기는 사시에 따라서 구분되며 오행의 리듬에 따라서 과도하면 재앙을 입는 것입니다. 음(陰)이 과도하면 한질(寒疾)이 생기고 양(陽)이 과도하면 열질(熱疾)이 생기며 밤에 과도한 활동을 하면 미혹으로 인한 질환이 생기며 낮에 지나치게 일하면 심질(心疾)이 생깁니다. 여자는 음물(陰物)이기 때문에 밤을 주관합니다. 그러므로 밤에 여자를 지나치게 가까이 하면 내열고혹과 같은 질병이 생깁니다. 만일 오늘 폐하께서 여자를 절제하지 않으면 질병을 얻겠습니까? 얻지 않곘습니까?” 는 뜻이다.
의화(醫和)는 진평공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궁을 나왔다. 조맹(趙孟)은 의화에게 ”십마규고(什吗叫蠱)?” 라고 물었다.
다시 말하면 ”고증(蠱症)이란 무엇입니까?” 란 뜻이다.
의화는 ”저시침미혹란소조성적(這是沈迷惑亂造成的). 취문자래분석(就文字來分析), 기명중유독충취성위고자(器皿中有毒蟲就成爲蠱字). 추곡중적비충야시고(秋穀中的飛蟲也是蠱). 재주역리(在周易裏), 여유혹남(女誘惑男), 대풍괄낙엽규주고(大風刮落葉叫做蠱). 저차도시동류사물(這此都是同類事物).” 이라고 대답했다.
다시 말하면 ”그것은 미혹됨으로 인하여 생기는 병입니다. 고자를 분석해 보면 밥 그릇 속에 독충이 있다는 뜻입니다. 가을에 수확한 곡식 속에 들어 있는 날아다니는 곤충을 고라고 합니다. 주역에 여자가 남자를 유혹하는 것은 큰 바람이 불어 나뭇잎을 모두 떨어뜨리는 것에 비유할 수 있는데 그와 같은 것을 고라고 칭한다.” 는 뜻이다.
조맹은 ”진시고명적의생아(眞是高明的醫生啊)!” 라고 의화에게 말했다.
다시 말하면 ”정말로 의화(醫和)는 고명한 의사입니다.” 는 뜻이다.
조맹(趙孟)은 말을 마치자 마자 의화(醫和)에게 큰 예물을 하사하여 의화(醫和)의 본국인 진(秦)나라로 돌려 보냈다.
의화(醫和)의 육기치병설(六氣致病說)은 원시적이기는 하지만 귀신이 질병을 일으킨다는 관념에서 벗어났다. 의화(醫和)는 진단에 점복(占卜)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했으며 객관적인 검사를 통하여 진단하였다. 의화(醫和)는 오장에서 부터 나오는 기미를 검사했고 환자의 언어에서 나오는 음성을 관찰했으며 환자의 용모에 나타나는 기색(氣色 : 五色)을 자세히 관찰하여 환자의 병정을 가려내었다.
주례(周禮)에 보면 ”오기오성오색시기사생(五氣五聲五色視其死生).”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오기와 오성과 오색으로 환자의 생사를 구별할 수 있다.” 는 뜻이다.
이는 한의학의 망진(望診), 문진(問診), 문진(聞診), 절진(切診)의 진단 방법과 유사하며 진단학의 효시라고 말할 수 있다.
의화(醫和)의 육기치병학설은 후에 형성된 풍(風), 한(寒), 서(暑), 습(濕), 조(燥), 화(火)의 육음병원설(六淫病源說)의 기초를 닦아 놓았다.
또 의화(醫和)가 주장한 정욕부절(情慾不節)로 인한 질병발생설은 질병의 내적(內的) 원인(原因)과 같다.
의화(醫和)가 의료 활동을 하던 시대에 이미 음양(陰陽), 오미(五味), 오색(五色), 오성(五聲)의 개념이 형성되었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으며 의화(醫和)는 아득한 그 옛날에 이미 음양학설과 오행학설을 의학에 응용한 첫번째 의사라고 사료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