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의 원인
황제내경 보다 훨씬 먼저 쓰여진 좌전(左傳)에 보면 ”병유귀식고소치(病由鬼食蠱所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사람의 질병의 원인은 귀(鬼),식(食), 고(蠱) 이다.” 는 뜻이다.
좌전은 좌씨춘추(左氏春秋) 또는 좌씨전(左氏傳)이라고도 부른다. 좌전은 공자의 춘추(春秋)를 노(魯) 나라의 좌구명(左丘明)이 해석한 책이다. 서기 전 722 년 부터 서기 전 481 년 사이의 중국의 역사를 다룬 일종의 사서(史書)인데 원본은 전국시대(서기 전 403 년 – 서기 전 221 년)에 쓰여 졌으나 도중에 분실되었고 현재 전해지는 것은 서한(西漢 : 서기 전 206 년 – 서기 23 년) 말기에 유흠(劉歆 : ? – 서기 23 년) 등이 편찬한 것이다.
좌전에 유명한 의가(醫家)의 고사(故事)가 실려 있다.
즉 의완(醫緩)이라는 의사와 의화(醫和)라고 불리는 의사에 대한 고사이다.
사람의 질병은 어째서 생기는가? 에 대한 의화(醫和)의 답변은 다음과 같다.
의화(醫和)는 사람이 질병에 걸리는 원인은 ”일인귀이득병(一因鬼而得病), 이인식이득병(二因食而得病), 삼인고이득병(三因蠱而得病).” 이라고 설명했다.
다시 말하면 ”첫째 질병의 원인은 귀신에 의한 병이고 둘째 원인은 음식에 의한 병이며 셋째 원인은 고(蠱)에 의한 병이다.” 는 뜻이다.
즉 귀병(鬼病)은 귀신의 뜻에 의하여 생기는 병인데 사람의 불량한 생활 상태와 불량한 생활 습관에 따라서 질병 또한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식병(食病)은 부적당한 음식의 섭취와 부절제한 음식의 섭취에 의하여 생기는 병이다.
또 고증(蠱症)은 미혹되거나 현혹되어 생기는 병을 일컫는다.
좌전에 보면 다음과 같은 의화(醫和)와 진평공(晉平公) 사이의 간단한 대화가 나온다.
진평공(晉平公)이 병에 걸렸다. 의화(醫和)는 진평공(晉平公)을 진맥하고 나서 ”폐하의 병은 고증(蠱症)입니다. 폐하께서 여색(女色)을 지나치게 좋아한 탓입니자. 즉 종욕(縱慾)이 과도한 소치입니다.” 고 진평공(晉平公)에게 아뢰었다.
진평공(晉平公)은 ”난도취불능접근여인료마(難道就不能接近女人了吗)?” 라고 의화(醫和)에게 반문했다.
다시 말하면 ”그래 여자에게 접근하지 않고 어떻게 살라는 말인가?” 란 뜻이다.
의화(醫和)는 ”의화담료일개흔심적도리(醫和談了一個很深的道理), 타설부시불능접근여인(他說不是不能接近女人), 이시요분시간화지점(而是要分時間和地點). 여자위음물(女子爲陰物), 근여자재일기적시후일정요만상(跟女子在一起的時候一定要晩上), 이차응해시만상칠점도구점(而且應該是晩上七點到九點), 저개시후양기장진(這個時候陽氣將盡), 음기정성(陰氣正盛), 소이남녀재일기가이채음보양(所以男女在一起可以採飮補陽), 대양생유호처(對養生有好處).” 라고 임금에게 아뢰었다.
다시 말하면 ”의화(醫和)는 다음과 같이 매우 심오한 도리를 설명했다. 의화(醫和)는 임금님에게 여자를 접근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여자를 접근하는 시간과 장소를 구분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여자는 음물(陰物)입니다. 여자에게 접근하는 때는 밤이 좋은데 밤 7 시 부터 밤 9 시 사이가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 시간에는 양기가 다하고 음기가 바야흐로 왕성한 때 이므로 남녀가 결합하면 음을 취할 수 있고 양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는 뜻이다.
사실 음(淫)은 사람의 육체와 영혼을 상하게 한다. 그러므로 고인들은 ”만악음위수(萬惡淫爲首)” 라는 말을 남겼다.
다시 말하면 ”수 많은 악행(惡行) 중에서 음란(淫亂)이 우두머리 이다.” 는 뜻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