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13일 월요일

목향(木香)

목향(木香)의 원명은 밀향(蜜香)이다. 왜냐하면 향기가 꿀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침향(沈香)의별명 중에 이미 밀향이 있는데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서 다시 청목향(靑木香)이라고 이름을 바꿨다. 또 마두령(馬兜鈴)의 뿌리를 청목향이라고 부른다. 그래서 청목향을 다시 광목향(廣木香) 또는 남목향(南木香)으로 개칭했다. 칠리향(七里香)과 십리향(十里香)도 목향의 별명이다. 일본의 화한약고(和漢藥考)에 보면 목향을 대녹통(大綠通)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신농본초경에 목향이 기록되어 있으며 곤륜(崑崙)과 광주박상(廣州舶上)에서 생산되는 목향이 가장 품질이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품질이 경부(輕浮)하고 미()는 고()이며 압안에 넣고 씹을 때 이빨에 들어 붙는 것이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목향은 이름 속에 나무 목() ()가 들어 있으나 목본식물은 아니고 초본식물에 속한다. 남북조 시대의 속어에 상이자즙목욕(常以煮汁沐浴), 대가(大佳)” 라는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목향을 삶은 물로 목욕하면 기분이 매우 상쾌하다.” 는 뜻이다. 고대 도가(道家)에서는 청목향을 오목(五木)이라고 불렀다. 도가의 수양서(修養書)에 보면 정월일일취오목(正月一日取五木), 자탕이욕(煮湯以浴), 영인지노수발흑(令人至老須髮黑)”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정월 초 하룻 날 오목을 삶은 물로 목욕하면 노인이 되어도 수염과 머리카락이 검다.” 는 뜻이다. 사료(史料)수조번자개위무위태수(隋朝樊子盖爲武威太守), 차가입토곡혼(車駕入吐谷渾), 자개이피다장기(子盖以彼多瘴氣), 헌청목향이어무로지사(獻靑木香以御霧露之邪), 다이위욕시의(多以爲浴是矣).”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 나라 때 무위태수(武威太守) 번자개(樊子盖)가 천자(天子)의 수레를 끌고 토곡혼(吐谷渾 : 현재 靑海)에 들어설 때 자개는 장기(瘴氣)에 걸렸다. 무로지사(霧露之邪 : 안개 속에서 나오는 독기)를 막기 위해서 청목향을 임금에게 바쳤다. 대부분의 청목향은 목욕하는데 사용되었다.” 는 뜻이다. 목향의 또 다른 이름은 오향(五香)이다. 삼간주낭(三澗珠囊)에 보면 오향자(五香者), 즉청목향야(卽靑木香也), 일주오근(一株五根), 일경오지(一莖五枝), 일지오엽(一枝五葉), 엽간오절(葉間五節), 고명오향(故名五香).”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오향은 청목향이다. 한 나무에 다섯개의 뿌리가 있고 한 줄기에 다섯개의 가지가 있으며 한 가지에 다섯개의 잎이 달려있고 잎사귀 사이에 다섯 마디가 있다. 고로 오향이란 이름을 얻었다.” 는 뜻이다.
금광명경(金光明經)에 보면 오향적확흔향(五香的確很香), 금광명경칭지위(金光明經稱之爲), 구비타향(矩琵佗香), 기향기농욱(其香氣濃郁), 약중유차일미(藥中有此一味), 즉자지향문만옥(則煮之香聞滿屋), 심지환설(甚至還說) ”소지능상철구천(燒之能上徹九天)”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오향의 향기는 매우 짙으므로 금광명경은 오향을 거비타향이라고 칭했다. 한약 중에도 이러한 한약이 있는데 삶으면 온 집안에 향기가 가득하고 또 이르기를 태우면 향기가 구천(가장 높은 하늘)까지 관통된다.” 는 뜻이다. 청 나라 광서(光緖) 연간에 산서도감찰어사(山西道監察御史) 이자명(李慈銘)은 자기 맡은 바 임무에 충실한 사람이었다. 피곤할 때는 창문 옆에 있는 책상에 엎드려 잠을 잤다. 잠자는 동안 풍사가 침입하여 잠에서 깨어나니 온 몸이 뻐근하였다. 뱃속에서 소리가 나더니 설사가 계속 되었다. 의사를 불러 진찰을 받았다. 의사는 이자명(李慈銘)에게 병정에 대하여 자세히 문의한 뒤 어르신! 걱정마십시요! 어르신의 병은 쉽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고 말하며 병속에서 알약 20 개를 꺼내어 쌀미음으로 넘기게 하였다. 얼마후 이자명(李慈銘)의 병은 치유되었다. 이자명(李慈銘)은 그 약이 무슨 약이냐고 물었다. 의사는 어르신네 집 앞에 있는 연못가에 목향이라고 불리는 일종의 꽃나무가 있습니다. 그 나무의 뿌리와 황련(黃蓮)으로 조성된 환약입니다.” 고 말했다. 이자명(李慈銘)은 연못가에 가 보았다. 과연 목향의 꽃이 만발하였다. 향기로운 냄새가 가슴속에 스며 들었다. 이자명(李慈銘)은 광서진사(光緖進士)이며 저명한 문학가였다. 너무나 목향의 향기에 흥분되어 시를 한 수 읊었다. 현재 한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목향은 국화과 다년생 초본식물 운목향(雲木香)과 월서목향(越西木香)과 천목향(川木香)의 뿌리이다. 운목향은 비교적 고산지대에서 생장한다. 원산지는 인도이며 중국내의 주산지는 운남성이다. 월서목향은 산비탈이나 수풀 지대의 가장자리에서 생장하며 주로 사천성 창도(昌都)와 양산(凉山) 이족자치주(彛族自治州)에서 생산된다. 천목향은 산기슭에서 생장하며 사천성(四川省) 아안(雅安)지구에서 다량 생산된다. 이상 세 종류의 목향의 기미(氣味)와 방향(芳香)은 매우 진하다. 뿌리는 황 갈색이고 질()이 견실한 것을 우량품으로 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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