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13일 월요일

음식물금기(飮食物禁忌)

식물금기(飮食物禁忌)

장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중국 사람들은 음식물에 대해서 독특한 감별 방법을 발견해 냈다.

다른 지역에 살고 있는 각기 다른 소수 민족들은 먹을 수 있는 음식과 먹을 수 없는 음식을 가려내는데 있어서 그들 나름대로 각기 다른 방법을 연구해 냈다.

각종 음식물을 음양의 각도에서 분별하였다.

예를 들면 고대 중국인들은 열성(熱性) 음식과 한성(寒性) 음식을 구별할 줄 알았다.

그래서 음식의 성()이 반대될 경우 함께 먹으면 인체에 해롭다는 것을 경험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 인체에 열이 있을 때 열성 음식을 먹으면 열이 가열됨을 알았고 인체에 한()이 있을 때 한성 식품을 섭취하면 한()이 더욱 성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 영양면에서도 대보(大補)해 주는 음식과 대손(大損) 시키는 음식이 있는데 모두 독이 될수 있으니 삼가 사용해야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민간에서 오랜 경험을 통하여 부추(韭菜)를 많이 먹으면 신혼(神昏)과 목현(目眩)이 발생함을 알게 되었으며 마늘을 많이 먹으면 간()이 상하고 따라서 양위(陽痿)도 발생함을 터득하였다.

고인들은 또 동과(冬瓜)를 많이 먹을 경우 황저(黃疽 : 악창, 종창)가 생김도 알게 되었다.

또 선어(: 드렁허리(Rice field eel))를 많이 먹으면 곽란(霍亂)이 생김도 알았으며 학질(虐疾)에 걸렸을 때 오리의 알(鴨蛋)을 먹으면 병정이 가중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황과상시(黃瓜上市 : 오이가 시장에 나오면), 의생행시(醫生行時 : 의사는 인기가 있기 시작하고), 자리상시(茨梨上市 : 질려와 배가 시장에 나타나면),  의생배시(醫生背時 : 의사들은 짐을 꾸려 등에 짊어지고 고향으로 내려가야 할 때이다.)”,”황과상시(黃瓜上市 : 오이가 시장에 나타나면), 의생행운(醫生行運 : 의사들은 운수가 트이기 시작한다.)”, 라복상시(蘿蔔上市 : 무우가 시장에 나타나면), 의생도미(醫生倒미 : 의사들은 재수가 없어지기 시작한다.)” 란 속담들은 완전히 백성들과 행의들의 경험에서 우러 나왔다.

다시 말하면 황과는 병을 생기게 만들어 주고 질려와 배와 무우는 인체의 건강에 유익하다는 뜻이다.

중원(中原) 일대에 도양인(桃養人), 행상인(杏傷人), 이자수하매사인(李子樹下埋死人)” 이란 속어가 있다.

다시 말하면 복숭아는 사람에게 이롭고 살구는 사람을 상하게 하며 자두 나무 근처에 사람의 시체를 묻으면 좋다.” 는 뜻이다.

즉 복숭아와 살구와 자두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각각 다르다는 것을 고인들은 경험을 통하여 발견하였다.

모든 동물과 식물은 자기 고유의 속성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곰()과 표범은 사나운 짐승들이며 늙은 닭의 껍질은 거칠고 질기며 고추는 매웁다.

고대인들은 음식원칙에 호삼률(互渗律)의 기초를 만들게 되었다.

호삼률(互渗律)이란?

어떤 음식을 섭취하면 그 음식의 속성이 사람에게 스며든다는 뜻이다.

그리하여 고인들은 흘료웅심표자담(吃了熊心豹子膽), 인취회변득동웅화표자일양흉맹표한(人就會變得同熊和豹子一樣凶猛剽悍)” 이라는 속어를 만들어 놓았다.

다시 말하면 곰의 심장과 표범의 쓸개를 먹으면 사람도 곰과 표범 처럼 성질이 용맹스러워지고 행동이 민첩해 진다.” 는 뜻이다.

이흘료노모계(而吃了老母鷄的肉), 인적피부야회변득흘리흘탑조조기래(人的皮膚也會變得吃里吃粗糙起來)” 라는 속어도 있다.

다시 말하면 늙은 암탉의 고기를 먹으면 사람의 피부가 거칠어지고 종기가 생긴다.” 는 뜻이다.

흘랄초회사인심안변득독랄무비(吃辣椒會使人心眼變得毒辣無比), 성위불효자손(成爲不孝子孫).” 이란 속어도 있다.

다시 말하면 고추와 고추장과 고춧 가루 등 매운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은 마음씨가 비할데 없이 악랄해져서 불효자식이 된다.” 는 뜻이다.

흘어장회사출만만곡곡적자래(吃魚腸會寫出彎彎曲曲的字來)” 라는 속어도 있다. 

다시 말하면 생선의 창자를 많이 먹은 사람은 글씨를 생선의 창자 처럼 꼬불 꼬불하게 쓴다.” 는 뜻이다.

그래서 어떤 지방에서는 늙은 닭의 고기를 먹지 않고 매운 고추를 먹지 않는 풍습이 있다.

또 어떤 지방에서는 돌림병에 걸린 닭의 고기와 급성 전염병에 걸린 오리 고기와 모양이 기형(畸形)인 과일등은 먹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러한 음식물은 인체에 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불길(不吉)한 징조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고인들은 동물을 볼 때 두려운 생각이 들면 그 동물의 고기는 먹지 않했다. 내몽고와 흑룡강성에 거주하는 악륜춘족(鄂倫春族)들의  부녀자들은 곰의 앞부분의 고기는 먹지 않았다. 왜냐하면 곰의 몸둥이의 앞부분을 먹으면 산에 가서 곰에게 붙잡힌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대만의 고산족(高山族)들은 대부분 어업에 종사하는데 그들은 날치(飛魚)를 주식으로 한다. 그러나 그들은 땅에 떨어뜨린 날치(飛魚)는 주어서 먹지 않는다. 왜냐하면 산에서 떨어져 죽는 것을 면하기 위해서이다.

귀주성(貴州省) 반강(盤江) 유역에 거주하는 포의족(布依族)들이 매달 초나 중순경에 고기 요리를 먹는 타아제(打牙祭) 때 아이들은 산돼지 고기나 산양의 고기를 먹지 못하게 한다. 왜냐하면 산돼지 고기를 먹고 산돼지 사냥을 나가면 산돼지를 두려워 하기 때문이다.

또 산양의 고기를 먹으면 산양의 거친 야성(野性)이 전염되어 등반하기를 좋아하여 깍아지른 듯한 절벽에 올라가 떨어져 죽을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호남성과 호북성과 사천성 등지에 거주하는 토가족(土家族)들의 어린 아이들과 아직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의 아동들에게 닭의 발을 먹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학교에서 글씨를 쓸 때 글자가 잘 쓰여지지 않기 때문이다.

또 아이들에게 돼지의 코를 먹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돼지의 코는 커서 돼지의 코를 먹은 아이들은 잠잘 때 코를 골기 때문이다.

또 토가족들은 아이들에게 돼지의 꼬리를 먹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돼지의 꼬리를 먹은 아이들은 항상 낙오되며 꼴등 만 하기 때문이다.

포의족과 귀주성과 강서성과 호남성과 운남성 등지에 거주하는 묘족(苗族)들의 미혼 남녀들은 돼지의 발족을 먹지 않는다. 왜냐하면 미혼 남녀가 돼지의 발족을 먹을 경우 결혼 대상을 찾기 힘들며 설령 결혼 상대를 찾았다 하드래도 돼지의 발톱이 갈라진 것 처럼 서로 사이가 갈라져 결혼 후 이혼하기 쉽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산동성 사람들은 아이들에게 완전히 익지않은 대추를 먹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덜 익은 대추를 먹을 경우 피부에 종기가 난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대추가 꼭 먹고 싶을 때는 대추의 끝을 잘라 내버리고 먹어야 한다.

이상과 같은 음식물 금기는 일종의 불행한 일들이 발생할 것을 연상하기 때문에 생긴 풍습이다.

음식물 금기 중에 동물의 숭배와 관련된 것들도 있다.

예를 들면 한족(漢族)의 일부에서는 소고기를 먹지 않는 풍습이 있다. 이들은 소는 농사를 지을 때 없어서는 않될 필요불가결한 동물이기 때문에 사람 처럼 귀하게 여긴다. 소는 사람을 도와주며 죽는 날 까지 힘들여 일한다. 그러므로 인성이 서로 통하기 때문에 소를 잡아서 먹을 생각을 차마 하지 못한다.

소를 잡아서 먹는 사람들은 양심의 가책을 받으며 우신(牛神)의 보복을 받는다고 믿고 있다.

과거에 소주(蘇州) 사람들도 소를 잡아 먹지 않았다. 소가 죽으면 그들은 소주의 강변에 내던져 버렸다.

송나라 때 홍매(洪邁)의 저서 이견지(夷堅志)에 보면 소고기 금식에 관한 고사가 실려있다.

식우몽계편(食牛夢戒篇)에 보면 태주일인혹기우육이몽피구척(泰州一人酷嗜牛肉而夢被拘斥), 종차계식(從此戒食).”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태주에 사는 어떤 사람이 소고기를 매우 좋아하여 소를 잡아 먹었다. 매일 밤 꿈에 귀신으로 부터 질책을 받았다. 그후로 부터 소고기를 먹지 않았다는 뜻이다.

한족(漢族)들 중 극단적인 곤경에 처해 있을 경우 말고기를 먹는다. 말도 소와 마찬가지로 사람을 돕는 동물이다. 그러므로 차마 잡아먹고 싶은 마음을 가질 수 없다.

남창(南昌)과 구강() 일대에 사는 사람들은 자라 고기를 먹지 않는다.

청패유초(淸稗類)에 보면 남창인경외별(南昌人敬畏鱉), 호지위노야(呼之爲老爺). 상전명태조여진우량전시(相傳明太祖與陳友諒戰時), 증구어주출험(曾救御舟出險), 감인사지기건(人祀之其虔), 차상계불식원별(且相戒不食), 공범노야지노야(恐犯老爺之怒也).”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남창 사람들은 자라를 두려워하며 자라를 어르신네! 또는 나으리! 라고 부른다. 명태조와 진우량(陳友諒)이 파양호(鄱陽湖)에서 싸울 때 명태조의 전선(戰船)들의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감현 사람들은 경건하게 제사 지냈다. 게다가 자라 어르신네들을 노하게 하지 않기 위해서 자라의 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고 경계하였다.” 는 뜻이다.

진우량(陳友諒)이 지정(至正) 23 (서기 1363 ) 남창을 포위하고 있을 때 주원장이 직접 이끈 20 만 군대와 진우량(陳友諒)이 이끈 60 만 군대가 파양호(鄱陽湖)에서 전쟁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진우량(陳友諒)의 군대는 사기가 떨어져 있었고 주원장의 군대는 사기가 왕성해 있었다. 진우량(陳友諒)은 이 전투에서 화살에 맞아 죽고 진우량(陳友諒)의 군대는 대패하였다.

남창은 현재 강서성(江西省)의 성정부(省政府) 소재지이다.

구강 사람들도 자라의 고기를 먹지 않는다. 만일 자라의 고기를 먹으면 신명(神明)을 모독한다고 믿고 있다.

자라는 공을 갚는 동물이다.

당(唐)나라의 승려(僧侶)800 () 수로(水路) 천하(天河)를 지날 때 자라들은 경서(經書)를 실어 날라 주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라들을 신()처럼 공경하기 때문에 잡아 먹지 않는다.

음식 금기중에 어떤 음식은 임신부나 아이들은 절대로 먹으면 않되는 것들이 있다.

절강성 항주(杭州) 동북 방 100km 지점에 있는 가선현(嘉善縣) 일대에서 돌이 지나지 않은 아이들에게 두부를 먹이지 못하게 하는데 입냄새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또 아이들에게 토란을 먹이지 못하게 한다. 왜냐하면 토란을 먹은 아이들을 모기가 선호하기 때문이다.

()을 부칠 때 사용하는 뒤집게 위에 눌어 붙어있는 전조각을 아이들에게 먹이면 아이들의 입술이 부르튼다고 믿고 있다.

가선현(嘉善縣) 사람들의 속어에 오두불능급해자흘(烏頭不能給孩子吃), 흘료회오두오뇌(吃了會烏頭烏腦), 취시핵자회우분(就是孩子會愚笨)” 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오두(烏頭)는 아이들이게 먹이지 못한다. 오두(烏頭)를 먹인 아이들은 머리가 까마귀 머리 처럼 미련해 지기 때문이다.” 는 뜻이다.

사람들은 가축을 도살할 때 동물의 배를 갈라 알이 나오면 민단(悶蛋)이라고 부르는데 아이들이 민단을 먹으면 뇌가 열리지 않아 바보가 된다고 믿고 있다.

또 일부 사람들은 생선의 뱃속에 들어 있는 알을 민자(悶子)라고 부르는데 아이들이 민자를 먹으면 멍청이가 되어 총명하지 못하다고 믿고 있다. 이상에 열거한 것들은 식물(食物)과 식품(食品)의 금기들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