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4일 토요일
신체내의 이명(耳鳴) 치료약 :
신체내의 이명(耳鳴) 치료약 :
한의학 이론에 보면 "腎開竅於耳,耳鳴往往是腎虛的反映,也是聽力下降的表現。"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신(腎)의 창문은 귀이며 이명은 왕왕 신허(腎虛)의 반영임과 동시에 이명은 청력이 하강되어 간다는 신호이다." 는 뜻이다. 이명(耳鳴)은 노년인(老年人)들의 전리품(專利品)이다. 사람의 나이가 증대됨에 따라 신허(腎虛)와 관련된 질병들이 출현된다. 실제로 이명은 중노년인(中老年人)들은 물론이고 연경인(年輕人)들에게도 발생된다. 현대인들은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많이받고 평상시 충분한 휴식(休息)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부(耳部)의 미순환(微循環)에 문제(問題)가 발생되므로 인하여 이명(耳鳴)이 발생된다. 또 일종(一種)의 경원성(頸源性) 이명(耳鳴)도 발생하는데 경추병(頸椎病)의 합병증이다. 경추(頸椎) 노손시(勞損時)나 경추의 증생(增生)이 발병될 경우 신경근(神經根)과 추동맥(椎動脈)을 압박(壓迫)하므로 인하여 뇌(腦)에 충분한 혈액의 공급이 않된다. 그결과 이부(耳部)의 내청동맥(內聽動脈)에 영향을 미침으로 이명(耳鳴)이 조성된다.
다음은 이명을 치료해 주는 3 개(個) 혈위(穴位)이다. ——1. 이문혈(耳門穴)、2.청궁혈(聽宮穴)、3.청회혈(聽會穴).
【신체(身體) 내에 있는 이명약(耳鳴藥)——이문혈(耳門穴)、청궁혈(聽宮穴)、청회혈(聽會穴)】
귀의 앞부분과 얼굴이 만나는 부위에 식지를 대고 입을 벌릴 경우 움푹 들어가는 곳이 생기는데 이곳에 이문(耳門)、청궁(聽宮)、청회(聽會)의 3개 혈위가 상중하(上中下)로 자리잡고 있다. 맨 위에 이문혈이 있고 중간에 청궁혈이 있으며 하방에 청회혈이 각각 자리잡고 있다.
이문(耳門)은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혈위(穴位)이고 청궁(聽宮)은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혈위(穴位)이며 청회(聽會)는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혈위(穴位)이다. 3 개(個) 혈위(穴位)는 모두 귓속과 직통한다. 움푹 들어간 곳을 손가락으로 누를 경우 3개 혈위가 한꺼번에 자극을 받는다. 그결과 활혈(活血), 화어(化瘀), 통맥(通脈) 작용(作用)이 발생된다. 그뿐만 아니라 이명(耳鳴)이 완해됨과 동시에 중노년인(中老年人)들의 청력(聽力) 하강(下降)을 예방해 준다.
1. 【이문(耳門)】
주치(主治):이명(耳鳴)、이도염(耳道炎)、두훈(頭暈)、면부(面部)의 근육산통(筋肉酸痛)、농아(聾啞)、아통(牙痛)、시선염(腮腺炎)。
2. 【청궁(聽宮)】
주치(主治):이명(耳鳴)、이롱(耳聾)、정이((聤耳 : 귀에서 진물이 나는 병)、농아(聾啞)、전광(癲狂)、치통(齒痛),신경성이롱(神經性耳聾)、중이염(中耳炎)、외이도염(外耳道炎).
3. 【청회(聽會)】
【주치(主治)】:이명(耳鳴)、이롱(耳聾)、이도유농(耳道流膿)、치통(齒痛)、하합탈구(下頜脫臼)、구안와사(口眼歪斜)、면통(面痛)、두통(頭痛).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