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6일 월요일
중노년인(中老年人)들의 퇴통(腿疼) :
중노년인(中老年人)들의 퇴통(腿疼) :
퇴통은 중노년인들의 상견병이다. 다음은 중노년인들의 퇴통의 원인(原因)과 퇴통의 완해방법이다.
중노년인(中老年人)들은 퇴통과 함께 사지무력증(四肢无力症)이 발생하며 、쉽게 피로하고 사지빙냉(四肢冰冷)과 사지 마목(麻木) 등 증상이 발생한다. 심한 경우 여행도 불가능해 진다.
A.. 중노년인들의 퇴통(腿疼)의 원인(原因) :
1、간헐성(间歇性) 파행(跛行) :
소퇴(小腿)의 족부핍력(足部乏力)과 산창감각(酸胀感觉)과 동통감각(疼痛感觉)은 휴식(休息) 후에 동통(疼痛)이 소실(消失)된다. 그러나 족지(足趾)와 족부(足部)와 소퇴(小腿) 부위에 지속적으로 동통(疼痛)이 발생함과 동시에 야간에 증상이 더욱 심할 경우 간헐성(间歇性) 파행(跛行)을 의심해 봐야한다.
2、골성(骨性) 관절염(关节炎) :
골성관절염(骨性关节炎)이란? 관절의 연골퇴화(软骨退化)와 변성(变性)과 증생(增生)이 병리특징인 관절병변(关节病变)인데 병의 진전(进展)이 매우 완만(缓慢)하고,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症状)은 관절산통(关节酸痛)이다. 즉 동통(疼痛) - 완해(缓解) - 동통 - 완해 - 재동통(再疼痛)의 반복(反复) 발작(发作)이 출현된다.
아침에 기상시(起床时) 동통(疼痛)은 비교적 심하며 활동 후 동통이 완해되고 과도하게 활동(活动)할 경우 동통(疼痛)이 다시 출현되나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완해된다. 때때로 관절이 마추치는 소리도 들리며 연령(年龄)이 증장(增长)됨에 따라 증상(症状)은 점차적으로 엄중해 지고 기타 관절부위(部位)에 영향을 미친다.
골성관절염(骨性关节炎)은 X 광선검사(光线检查)로 알 수 있으며 관절의 간격이 협착(狭窄)되어 있음을 판별할 수 있다. 관절처(关节处)의 골다공증과 골질증생(骨质增生)과 관절팽대(关节膨大)와 관절의 변형(变形)과 연골(软骨) 하방의 골판경화(骨板硬化)와 골췌(骨赘:군더더기뼈) 형성(形成) 등은 골관절염(骨性关节炎)의 기본특징(基本特征)이다.
3、골다공증 :
원발성(原发性) 제일형 골다공증은 여성들의 절경(绝经) 후에 에스트로겐 감소(减少)로 인하여 골질량이 경감되어 발생되는 골다공증이다. 골흡수(骨吸收) 억제제(抑制剂)와 칼슘 등 약물치료(药物治疗)를 적용한다.
원발성(原发性) 제2형 골다공증은 연령노화(年龄老化)로 인하여 에스트로겐의 조절(调节)이 문란해 지므로 골형성(骨形成)이 저하되는 증상이다. 골형성촉진제(骨形成促进剂)와 비타민 D 와 단백동화홀몬(蛋白同化홀몬 : Nandrolone Phenylpropionate)과 플루오르화제와 비타민 K2 등 약물치료가 있다.
4、혈관(血管) 간헐성파행(间歇性跛行) :
혈관외과질병9血管外科疾病)인 혈관간헐성파행(血管间歇性跛行)과 골과(骨科)의 범주(范畴)에 속한 신경간헐성파행(神经间歇性跛行)이 있는데 두 가지 모두 노년기(老年期)에 발병함과 동시에 척주(脊柱)와 혈관(血管)의 개변(改变)으로 인하여 발생된다. 증상은 모두 비슷하며 구별하기 어렵다.
B. 퇴통의 완해 방법(方法) :
1、적당한 운동 :
산보와 수영과 보건체조와 태극권(太极拳) 등은 골세포(骨细胞)의 활성(活性)을 촉진시켜 주고 골염(骨盐)의 함량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골질량(骨質量)의 유실을 경감시켜 준다.
2、극렬(剧烈)한 운동은 피할것.
근육(筋肉)에서 산통(酸痛)이 생길 정도의 극렬한 운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3、평상시 자세(姿势)에 주의할 것.
직장에서 일을 하거나 활동(活动)을 하거나 휴식시(休息时) 장시간(长时间) 동일(同一)한 체위(体位)나 자태(姿态)를 취하는 것은 퇴통을 유발시킴으로 동작(动作)과 자세를 변환(变换)시켜 조정(调整)해 주어야 한다.
4、허리와 둔부(臀部)와 퇴부(腿部)의 안마 :
엄지 손가락을 허리부위의 앞에 대고 나머지 네 손가락은 허리의 뒷부분에 댄다. 힘을 주어 둔부 까지 밀어준다. 그 다음 허벅지 까지 밀어준다. 마지막으로 소퇴 까지 밀어준다. 10 차례 동일한 동작을 실시해 준다.
5、승산혈(承山穴) 안마 :
승산혈(承山穴)은 족태양방광경(足太阳膀胱经)의 혈위이며 소퇴(小腿) 후측(后侧)의 정중간(正中间)에 자리잡고 있다. 서있는 자세에서 발뒤꿈치를 쳐들 경우 종아리에 사람 인(人) 자(字)가 생기는데 사람 인자의 중간에 오목한 부위가 승산혈이다. 평상시 승산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서근활락(舒筋活络) 작용과 장근보허(壮筋补虚) 작용이 발생하므로 인하여 요배동통(腰背疼痛)이 완해되고、퇴통전근(腿疼转筋)이 완해되며、소퇴경련(小腿痉挛)을 치료해 준다. 또 근육긴장(筋肉紧张)을 완해시켜 주며 피로감(疲劳感)을 소제해 줌과 동시에 산한거습(散寒祛湿) 작용이 있으므로 치창(痔疮)과 변비(便秘) 등 항문부위(肛门部位)의 질환(疾患)을 치료해 주는 공효(功效)도 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