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4일 토요일
인체내의 7개 수챗구멍 :
인체내의 7개 수챗구멍 :
1. 겨드랑이(腋下) :
겨드랑이(腋窩) 속에 극천혈(極泉穴)이 자리잡고 있는데 심경(心經)의 중요(重要)한 혈위(穴位)이다. 극천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줄 경우 심장(心臟)의 울화독소(鬱火毒素)를 제거시켜 주며 심경을 소통(疏通)시켜 준다.
2. 주와(肘窩 ; 팔꿈치) :
인후종통과 담황기천(痰黃氣喘)과 해수해혈(咳嗽咳血)과 심번심열(心煩心熱)과 구강궤양(口腔潰瘍)과 불면다몽(不眠多夢) 등 문제(問題)는 주와(肘窩) 부위를 연속적으로 5 분 내지 10 분(分) 동안 때려주면 해결된다. 매주 1 차(次) 실행해 줄 경우 심폐(心肺)의 독소(毒素)가 체외로 배출된다.
3. 슬와(膝窩 : 무릎의 뒷쪽) :
슬와(膝窩)는 괵와(膕窩)라고도 칭하며 중심점상(中心點上)에 위중혈(委中穴)이라고 불리는 일개(一個)의 중요(重要)한 혈위(穴位)가 자리잡고 있다. 위중혈은 방광경(膀胱經)의 혈위이며 방광경(膀胱經)은 인체(人體) 내에서 최대(最大)의 배독거습(排毒去濕) 통로(通路)이다. 위중혈(委中穴)이 불통창(不通暢)할 경우 습기(濕氣)가 체외로 배출되지 못한다. 그결과 무릎 관절염(關節炎)이 용이하게 유발된다.
평상시 매주 한 차례 위중혈에 5 분 내지 10 분(分) 동안 안마나 지압을 해주면 탁월한 거습작용이 발생된다.
4. 음릉천(陰陵泉) :
음릉천혈은 비경(脾經)의 합혈(合穴)이며 건비제습(健脾除濕) 작용이 있다. 매일 10 분 동안 음릉천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줄 경우 비습(脾濕) 증상이 호전(好轉)된다.
5. 족삼리(足三里) :
족삼리혈은 비장의 질병과 위장의 질병 치료에 탁월한 공효가 있는 혈위이다. 물론 제습(除濕) 작용도 탁월하다. 족삼리혈의 자극 중 애구(艾灸) 방법이 최고이다. 매일 수면전에 족삼리혈에 애조구(艾條灸)를 실시해 주면 음릉천(陰陵泉)의 거습(祛濕) 작용이 배가(倍加)된다.
족삼리혈은 거습(祛濕)의 요혈(要穴)이다. 인체(人體) 내에 습기(濕氣)가 많을 경우 세균(細菌)의 자생(滋生)을 용이하게 해주므로 인하여 수종(水腫)과 각종(各種) 염증(炎症)을 유발한다. 예를들면,피염(皮炎)과 피진(皮疹) 등이 있다. 한의학 이론에 보면 "脾是生痰之源),是管濕氣的,如果濕氣多了運化不出去,就會變成痰飲。"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비장은 담을 생성하는 원천이며 습기를 관할하고 습기가 지나칠 경우 신진대사가 불량해 지므로 인하여 담음을 용이하게 형성한다." 는 뜻이다. 생담(生痰)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건비(健脾)가 가장 중요한데 매일 음릉천혈(陰陵泉穴)에 안마나 지압을 해줄 경우 탁월한 건비공효가 나타난다. 매일 저녁 잠자기전에 먼저 음릉천혈에 1 분 내지 2 분 동안 안마나 지압을 해주고나서 족삼리혈에 3 분 내지 5 분 동안 애조구를 실시해 주면 탁월한 공효가 발생한다.
6. 승산혈(承山穴) :
승산혈은 인체人體내의 습기(濕氣)를 제거시켜 주는 가장 유효한 혈위 중 하나이며 그 효과(效果)는 홍두의미죽(紅豆薏米粥)을 복용하는 것과 동일하다. 승산혈(承山穴)은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혈위이며 방광경(膀胱經)은 인체(人體)의 양기(陽氣)를 주관한다. 승산혈에 자극을 줄 경우 방광경(膀胱經)의 양기(陽氣)가 격발되므로 인하여 인체(人體) 내의 습기(濕氣)가 배출된다.
승산혈(承山穴)에 가볍게 안마나 지압을 해줄 경우 산창통감(酸脹痛感)이 발생하면 체내(體內)에 습(濕)이 있기 때문이다. 습열체질자(濕熱體質者)들은 평상시 승산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주는 것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7. 풍륭혈(豐隆穴) :
족삼리와 풍륭혈(豐隆穴)을 배합 사용하여 안마나 지압을 해줄 경우 거습화담(祛濕化痰) 작용이 발생함과 동시에 비위상(脾胃上)의 탁습기(濁濕氣)가 용이하게 배출(排出)된다. 매일 3 분 동안 안마나 지압을 해줄 경우 탁월한 효과가 나타난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