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3일 금요일
작반(雀斑)과 황갈반(黃褐斑)과 쇄반(曬斑 : 햇볕에 그을린 반점) 제거법 :
작반(雀斑)과 황갈반(黃褐斑)과 쇄반(曬斑 : 햇볕에 그을린 반점) 제거법 :
고인들의 속언(俗言)에「十個女子九個斑」ᅟ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열 명의 여자들 중 아홉명은 얼굴에 반점이 있다." 는 뜻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얼굴에 작반(雀斑)이나 황갈반(黃褐斑)이 있다. 현재 지구상에 오염(污染)이 가극(加劇)하고,자외선(紫外線)이 강렬(強烈)하며 일상 생활중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있기 때문에 얼굴에 반점이 생긴다. 그러므로 현대인들은 고민(苦悶)이 많은데 거반(祛斑) 성공률(成功率)은 실제로 매우 낮다. 다음은 몇가지 거반(祛斑) 방법(方法)이다. 먼저 반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반점의 종류를 설명한다.
(一) 작반(雀斑) :
작반의 색깔은 천종색(淺棕色)이나 갈색(褐色)이며 대부분 비익(鼻翼; 콧날개)과 양협(兩頰: 양쪽 볼)에 발생되며 여름철 비교적 색깔이 짙으며 겨울철에 색깔이 얕다.
작반의 형성(形成) 원인(原因):작반(雀斑) 은 일정(一定)한 유전경향(遺傳傾向)이 있으며 염색체(染色體)와 에스트로겐의 영향(影響)이 크며,여성(女性)들에게 많고 5 세(歲) 이후(以後)에 출현(出現)한다.
(二) 황갈반(黃褐斑 : 호접반(蝴蝶斑)、임신반(妊娠斑)、간반(肝斑 )) :
황갈반의 특징: 황갈반의 색깔은 황갈색(黃褐色)이나 담흑색(淡黑色)이며 불규칙적인 반괴(斑塊)를 형성하며 변계(邊界)가 뚜렷한 것이 튿징이다. 관자놀이와 볼과 이마와 코와 입주위와 눈언저리 주위(周圍)에 나타나며 무양무통(無癢無痛)이 특징이다.
황갈반의 형성(形成) 원인(原因): 일종(一種)의 후천성(後天性) 국한성(局限性) 색소침착(色素沈着) 질병(疾病)이다. 임신(妊娠)과 내분비문란(內分泌紊亂) 과 간기울결(肝氣鬱結)과 신수부족(腎水不足)과 활성산소 과다와 과산화지질(過氧化脂質)의 량이 증다(增多)할 경우 황갈반이 형성된다. 호접반(蝴蝶斑)과 임신반(妊娠斑)과 간반(肝斑) 등도 동일한 병종(病種)이다. 반점의 모양과 연령(年齡)에 따라서 이름도 다르다.
(三) 일쇄반(日曬斑) :
일쇄반의 특징: 안색(顏色)은 천(淺)이거나 심(深)이다, 경우에 따라 반점의 직경은 1 센티미터인 것도 있으며 햇볕에 많이 노출된 부위에 발생한다. 일쇄반의 형성(形成) 원인(原因):일쇄반(日曬斑)의 명칭과 같이 태양광선(太陽光線)에 의하여 생기는 반점이다. 장기간(長期間) 자외선(紫外線)의 자극을 받아 흑색소(黑色素)를 형성하므로 인하여 발생된다.
(四) 흑반(黑斑) :
양쪽 볼에 주로 발생하며 햇볕을 받으면 더욱 색깔이 짙어진다.
형성(形成) 원인(原因): 피부(皮膚)의 흑색소(黑色素) 대사(代謝)가 불량(不良)하므로 인하여 피부표면(皮膚表面)이 손상을 입어 색소(色素)가 침착(沉著)되거나 또는 피부표면에 자외선(紫外線) 조사(照射) 과다로 인하여 흑반이 형성된다.
다음은 몇개의 간단한 거반(祛斑) 방법(方法)이다.
1、레몬 빙당즙(冰糖汁) :
신선한 레몬의 껍질을 벗긴 후 즙(汁)을 내어 빙당(冰糖)을 가미시켜 음용하거나 반점 위에 발라준다, 이 즙은 미백(美白) 작용과 거반(祛斑) 작용이 있다. 비타민 C 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레몬은 피부(皮膚)의 혈관(血管)의 노화(老化)를 방지해 주며 얼굴의 색반(色斑)을 소제해 주고,동맥경화(動脈硬化)를 방치해 주며 거반(祛斑) 작용과 미백(美白) 작용이있다.
2. 산사귤피음(山楂橘皮飲) :
산사(山楂) 50g、귤피(橘皮) 25g、꿀(蜂蜜) 10g. 산사(山楂)와 귤피(橘皮)를 물속에 집어넣고 끓인 후 식힌다. 사포(紗布)를 사용하여 즙을 걸러낸 후 꿀(蜂蜜)을 타서 음용함과 동시에 작반에 발라준다. 여름철에 산사귤피음(山楂橘皮飲)을 음용할 경우 소서(消暑) 작용도 있다.
3. 당근즙 :
신선한 당근 즙(汁) 10cc -30cc 을 사용하여 매일(每日) 아침과 저녁 두 차레 얼굴을 씻어준다. 그외 매일 한 컵의 당근주스를 마셔도 거반(祛斑) 공효가 나타난다. 당근 속에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 의 전구물질이다. 비타민 A 는 피부윤활(皮膚潤滑) 작용이 있음과 동시에 피부(皮膚)를 강건하게 해주는 공효가 있다. 또 피부(皮膚)가 거칠어 지는 것을 방지해 주고 작반(雀斑)의 형성을 방지해 준다.
4. 사과니법(蘋果泥法) :
사과의 껍질을 벗긴 후 얇게 썰어서 얼굴에 붙여둔다. 건성(乾性) 피부와 과민성피부(過敏性皮膚)일 경우엔 적당량의 우유나 식물유(植物油)를 혼합 사용하고 유성피부(油性皮膚)일 경우엔 단청(蛋清: 달걀의 흰자위)를 혼합하여 15 분 내지 20 분(分) 동안 발라둔다. 이틀 마다 한 차례 실시해 준다. 얼굴에 있는 작반이 소제된다.
5. 비타민 영양법(營養法) :
인삼봉황장(人參蜂皇漿)과 비타민 C 와 비타민 E 주사액(注射液)을 혼합하여 얼굴에 30분 동안 발라준다. 이 처방은 얼굴의 황갈반(黃褐斑)을 소제해 준다.
6. 의이인죽(薏苡仁粥) 거반법(祛斑法) :
저신(豬腎) 1 개,산약(山藥) 100g,멥쌀(粳米) 200g,의이인(薏苡仁 : 율무) 50g 을 적당량의 물속에 집어넣고 얕은 불로 끓여 죽(粥)을 만든 후 조미료(調味料)를 가미하여 복용한다. 이 죽은 보신익부(補腎益膚) 작용과 황갈반(黃褐斑) 소제의 공효(功效)가 있다.
7. 흑목이홍조탕법(黑木耳紅棗湯法) :
흑목이(黑木耳) 30g,대추(紅棗) 20 개를 적당량의 물속에 집어넣고 30분 동안 끓여 매일(每日) 아침과 저녁에 복용한다. 주안거반(駐顏祛斑) 작용과 건미풍근(健美豐筋) 작용이 있으므로 얼굴의 흑반(黑斑)을 소제해 준다. 《본초강목9本草綱目)》에 보면 “黑木耳其可去面上黑斑。黑木耳可潤膚,防止皮膚老化;大棗和中益氣,健脾潤膚,有助黑木耳祛除黑斑。" 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흑목이는 얼굴의 흑반을 소제해 주고 윤부해 주며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 준다. 대추는 화중익기 작용과 건비윤부 작용이 있으며 흑목이의 흑반제거를 도와준다.“ 는 뜻이다.
8. 미부즙(美膚汁) 거반법(祛斑法) :
설리(雪梨) 100g,감자(甘蔗) 200g,포도(葡萄) 300g,꿀(蜂蜜) 100g. 설리(雪梨)와 감자(甘蔗 : 사탕수수) 와 포도(葡萄)릃 함께 갈아 즙(汁)을 내어 꿀(蜂蜜)을 타서 유리병 속에 넣어 냉장고 속에 보관해 두고 아침에 10g , 저녁에 10g 씩 꺼내어 끓는 물에 타서 마신다. 미부즙은 청폐열(清肺熱) 작용과 오장육부(五臟六腑)를 자양해 주고 , 회암색(灰暗色) 얼굴을 개선시켜 주며 흑반(黑斑) 소퇴(消退)의 공효(功效)가 있다.
피부(皮膚)가 거칠거나 무광택(無光澤)이거나 두발(頭髮)이 건고(乾枯)하거나 탈발증상과 동천(冬天) 수각빙냉(手腳冰涼)과 월경불순(月經不順)과 통경(痛經)과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기혈부족(氣血不足)이므로 미부즙을 복용할 경우 증상이 개선된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