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8일 토요일

방사(房事)의 조섭법(調攝法)

방사(房事) 조섭법(調攝法)



고대 양생학의 일부 중에 방사양생(房事養生)이 있다. 방사는 성생활을 일컫는다.



한의학의 양생서에 보면 房中之事,能生人,能煞人. 譬如水火,知用之者,可以生;不能用之者,立可尸之矣.”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방사는 사람을 살리기도 하지만 사람을 죽이기도 한다. 방사는 물이나 불과 같아서 잘 사용하는 사람은 양생이 되지만 잘못 사용하면 주검을 의미한다.” 는 뜻이다.



성생활은 자연의 도리이다. 잘 터득하면 연년익수 할수 있다. 적당히 성생할을 즐기면 정신 건강은 물론 신체 건강에도 유익하다.



인간의 성행위는 사회환경과 심리상태와 유전적인 인소와 질병 등과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술은 자극성이 강한 물질이므로 성기관을 충혈시켜 주고 쉽게 성욕을 일으켜 흥분시켜 주며 또 자제력을 잃게 만들어 주고 과도하게 방사를 하게 해주므로 과다한 정력을 소모케 한다.



고인들은“醉不可以接房,醉交接,小者面黯咳喘,大者伤绝脏命”,“大醉入房,竭肝,男人精液衰少,痿不;女子月事衰微,白淹留”.”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술에 취하였을 때 합방하지 마라. 또 배부를 때 합방하지 마라. 젊은이들은 기침이 나오고 얼굴이 까무잡잡해 지며 나이 많은 어른들은 심할 경우 생명을 잃기도 한다. 술에 만취되어 합방할 경우 간과 장의 기가 소모되며 남성들은 정액이 감소되고 양위가 발생하며 여성들은 월사가 쇠미해 지고 악취나는 대하가 발생한다.” 는 뜻이다.



현대 의학은 장기적으로 술에 취한 상태에서 합방할 경우 인체내의 면역 계통의 조절 능력이 약화되어 양위()와 조설(早泄)과 월경불순(不順) 등이 나타난다고 발표했다.



황제내경에 보면“夫精者,生之本也.“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은 생명의 근본이다.” 는 뜻이다.



()은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요소이며 생명활동을 유지시켜 주는 기본물질이다. 그래서 보정(保精)은 신체를 건강하게 해주는 중요한 관건이다.



()은 신() 주인다. 종욕(縱慾)이 지나치면 신정(腎精)을 상하게 함은 물론 인체의 각 장부를 상하게 하고 신체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심할 경우 조쇠(早衰)함은 물론 단수(短壽)한다.



현대 의학은 장기적으로 과도한 성생활을 함으로 인하여 면역 계통의 조절 능력이 감약되고 에너지 소모가 많아져서 각 기관의 기능이 감퇴된다고 발표했다.



중국 역사상 209 명의 황제들을 임의로 선택하여 평균 연령을 조사해 봤드니 오직 39세였다.



209 명의 황제 중 31명은 20세 전에 요절하였다고 나타났다.



() 나라 건륭(乾隆) 황제는 황제들에게 다음과 같은 교훈을 남기고 죽었다.



酒勿醉,色勿



다시 말하면 술을 지나치게 많이 마시지 말고 방사를 지나치게 하지 마라.” 는 뜻이다.



이와 같은 양생술(養生術)을 지켜 건륭 황제는 89세를 일기로 세상을 마쳤으며 중국 역사상 가장 장수한 장수왕(長壽王)이 되었다.  



당 나라 때 저명한 의학가 손사막은 102세에 세상을 마쳤는데“大寒,且莫色欲,醉莫行房,五皆翻,欲火艾慢,身争独自宿.”이란 양생명언(養生名言)을 가슴 속에 새기며 살았다.



다시 말하면 너무 춥거나 너무 더을 때는 색을 삼가하라. 술에 취한 상태에서 행방하지 말것이다. 왜냐하면 오장이 모두 뒤집히기 때문이다. 인체내에 생긴 화를 서서히 사라지게 해야하며 혼자서 잠을 자야한다.” 는 뜻이다.



신장(腎臟)을 튼튼하게 해주는 간단한 보건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도치인진흡주법(齿咽津翕周法) :



매일 아침 일어나자 마자 윗 이빨과 아랫 이빨을 서로 100번 마추어 주고 혀끝으로 잇몸과 이빨과 입천정과 안족쪽 볼을 핥아 준다.



침을 한 입 가득 만들어 단전으로 내려 보낸다는 생각을 하며 마신다.



숨을 드리마시며 항문을 수축해 주고 숨을 내쉬며 항문 근육을 이완시켜 준다. 이와 같은 동작을 50 차례 해주면 자음강하(降火)해 주고 고치익정(齿益精)해 주므로 성기능 장애를 치료해 준다. 



(2) 안마용천법(按摩涌泉法) :



앉은 자세에서 양쪽 용천혈을 손바닥으로 100번 문질러 준다. 마찰할 때 마음이 용천혈에서 떠나나면 않된다. 이 방법은 심신상교(心腎相交)해 주므로 화(火)를 용천혈로 끌어내려 주는 역할을 한다.



고로 불면증과 유정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3) 쌍수마요법(掌摩腰法) :



앉아있는 자세에서 두 손바닥을 신유혈(肾俞)에 대고 가운데 손가락은 명문혈()에 대고 상하로 40번 내지 100번 열이 날 때 까지 마찰해 준다.



이 방법은 온신섭정(温肾摄)의 공효가 있으므로 남성들의 유정()과 양위()와 조설(早泄)과 여성들의 허한대하()와 월경부조() 등을 치료해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