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9일 일요일

겨울철은 신장을 보하는 계절

겨울철은 신장을 보하는 계절



동지(冬至)가 지나면 사람들은 영양분을 축적시켜 신체를 건강하게 하려고 준비한다.



역대 양생가들은 살을 에는듯한 찬 바람이 불고 눈이 천지를 하얗게 덮을 때 신기(肾气)를 보양해 주는 최적기라고 말했다.



한의학에서 신()은 정을 간직하고 있고 생장과 발육과 생식과 수액대사 등을 주관하는 장기라고 말한다. 그래서 신()을 선천지본 (先天之本 )이라고 칭한다.



신정(精)이 훼손되면 모든 장기의 기능은 문란해 지고 질병을 발생시키는 제일 중요한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양생가들은 보신양정(補肾養精)이야 말로 항노쇠의 첩경이라고 말했다.



한의학에서는 사람이 늙어가는 것과 수명이 길고 짧은 것은 신기(肾气)의 강약에 달려 있다고 말한다.



황제내경에 보면:“精者,生之本也”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정은 생명의 본이다.” 는 뜻이다.



또 수세보원(寿世保元)에 보면“精乃之主,冬季生,当节制性生活,不能姿其情欲,.”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은 정()을 주관한다. 동계양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절제있는 생할을 하는 것인데 동계에 정욕을 탐할 경우 신정을 훼손시킨다.” 는 뜻이다.



이와 같은 양생이론을 살펴 볼 때 정기()는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물질이며 정이 충실하고 허()함에 따라 연년익수(延年益寿)가 결정된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정기()를 지나치게 많이 유실할 경우 천명(天命 : 타고난 수명)이 감해진다.



한의학 이론에 보면 동속수(),기기한(),주장(主藏). 고동천의양정기위선(故冬天宜气为),대성생활유절제(性生活有),이익장수(以益长壽)”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겨울)은 수(:)에 속하고 겨울철의 기()는 한()이며 정()을 저축해 두어야하는 계절이다. 그러므로 겨울철에는 정기()를 보양해 주어야 한다. 겨울철에는 성생활을 절제해야 장수에 유익하다.” 는 뜻이다.



() 안에 들어있는 정기()는 곡식으로 보양해 주어야 한다.



겨울철의 기온은 낮고 신()은 따뜻한 것을 좋아한다.



()이 허()한 사람은 약죽으로 보해 주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다. 겨울철에 보신해 주는 식품은 호도(核桃), 구기자(枸杞子)、개고기(狗肉)、양고기(羊肉)、검정참깨(黑芝麻)、용안육(眼肉) 등 온성식물(性食物)이다.



신허(肾虚)신음허(肾阴虚)와 신양허(肾阳虚)로 구분할 수 있다.



신양허 (肾阳虚)양육죽(羊肉粥)과 녹신죽(鹿)과 구채죽(韭菜粥) 등 온신장양(温肾壮阳) 식품으로 다스릴 수 있고 신음허(肾阴虚)해삼죽()과 지황죽()과 구기자죽(枸杞子粥) 등 자보신정(补肾) 식품으로 다스릴 수 있다.



()과 신()은 사지의 활동과 근육과 관절 등을 지배한다. 그러므로 간신동원(同源)이란 설도 있다. 겨울철 신체 단련은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혈맥을 창통케 해주며 면역력을 증강시켜 준다. 걷기와 조깅과 기타 운동으로 신체를 단련시키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