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23일 일요일

삼구(三九) 란?


삼구(三九) ?




동지(冬至) 3 개의 구천(九天)을 의미한다. 즉 동지(冬至)를 포함하여 27 일간이다.




삼구(三九)를 전후로 시베리아의 한냉(寒冷) 지구에서 한냉한 바람이 내륙으로 불어와 일년 중 가장 추운 절기를 형성한다.




농력에서 말하는 구구(九九)는 절기를 계산하는데 사용한다.




동지(冬至)를 교구(交九)라고 칭하는데 다시 말하면 구()와 만나는 절기라는 뚯이며 추위가 시작됨을 의미한다.




9 일을 일 구(一九)라고 부른다. 첫째 번 9 일은 일구(一九), 두번 째 9 일은 이구(二九)이고 아홉번 째 9일을 구구(九九)라고 칭한다.




아홉번 째 구일이 지나면 81 일이 지난 셈이다.




그러면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온다.




구구(九九)는 대략 동지(冬至) 부터 경칩(惊蛰) 까지를 의미한다.




다음과 같은 구구가(九九歌)라고 불리는 노래도 있다.




  《九九歌》:

  一九二九不出手;

  三九四九冰上走;

  五九和六九,河柳,

  七九,八九雁归来

  九九加一九,耕牛遍地走。




다시 말하면 일 구와 이 구 때에는 손을 밖으로 내놓지 말고 3 구와 4 구 때에는 빙판위를 걷게되며 5 구와 6 구 때엔 개울가에 수양버들 개지가 보이기 시작하고 7 구 때 얼음으로 덮혀있던 강물이 녹기 시작하며 8 구 때엔 강남갔던 기러기가 다시 날아오고 9 구 때와 10 구 때엔 온 들판에 논과 밭을 갈고있는 소들이 보인다.” 는 뜻이다.




구구가(九九歌) 는 농부들이 철기를 계산하는데 도움을 주고 천기 기온의 변화에 따라 동식물이 변화하는 현상을 알려 준다.




예를 들면 유수발아(树发: 수양버들 개지가 발아한다),도수개화(树开:복숭아 꽃이 핀다),대안비래(大雁飞来 : 강남갔던 기러기가 다시 돌아 온다) 등등이다.


구구가(九九歌)는 남북조시대의 송() 나라 때 만들어졌으며 명() 나라 때 까지 유행했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