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30일 일요일

효소의 유익점

효소의 유익점

 

20 세기의 위대한 발견 중에 비타민의 발견과 광물질의  발견과  효소의  발견들이 있다. 효소(Enzymes)는 인체 내의 생화학 과정 중 촉매작용을 해주는 복합 단백질이다효소는 적당한 비타민과 광물질, 특히 마그네슘(magnesium)이 있어야 제기능을 발휘한다.  효소 중에는 망간(manganese) 과 구리(copper) 와 철( iron) 과 아연(zinc)이 없을 경우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들도 있다.


1930 년대에  효소가 생화학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된 후로 80 여 개의 효소가 발견된  이래로  현재까지  5,000 여개의 효소가 발견되었다.

효소(Enzymes)를 크게 분류하면  첫째 호흡(breathing) 과 말하는 것(talking)과  움직이는 것과 생각하는 것과 행위와 면역기능 유지 등과 관계된 효소들을 대사효소(metabolic enzymes)라고 칭한다. 대사효소 중에는 DDT 나 담배연기 등 발암물질과 독성물질의 독성을 제거시켜 주는 효소들도 포함되어 있다.   둘째  22 개의 다른 종류를 갖고있는 소화효소이다.  대부분의 소화효소는   췌장(pancreas)에서  만들어 진다. 그러므로 췌장은 인체 내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이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효소들은 위(胃) 속에서 일 부만 소화되어 십이지장으로 분출되는 음식물을 완전 소화시켜 준다.  


셋째 익히지 않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와 곡식 속에 들어있는 식물효소(食物酵素)이다.  소화 효소 중에는 단백질을 소화시켜 주는 proteases 와  지방(fats)을 소화시켜 주는 lipases 와   탄수화물을 소화시켜주는 amylases 가 있.   침 속에 들어있는 Amylases 는 탄수화물 소화 효소이다.


위(stomach)  속에는 염산(hydrochloric acid) 과 펩세노겐(pepsinogen)이 들어 있는데 단백질(protein)을 소화시킨다위 속의 음식물이 효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십이지장과 소장(small intestine)을 통과하면서 음식물은 완전 소화되어 인체 내로 흡수된다.


영양학자들은 날 음식을 섭취 할 경우 날 음식 자체 속에 충분한 효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인체가 더 이상의 소화 효소를 만들어 낼 필요가 없다고 설명한다대부분의 효소들은 섭씨 47.7 도(화씨 118도)의 뜨거운 물속에서 활성을 상실하며 섭씨 66 도(화씨 150 도)의 뜨거운 오븐 속에서 활성(活性)을 상실한다.  또 섭씨 47.2 (화씨 117 ) 의 뜨거운 물속에서는 피부가 화상을 입지 않으나  섭씨 47.7 (화씨 118) 의 뜨거운 물속에서는 피부에 화상을 입는다.  


날 채소와 신선한 과일과 곡식이 위(胃)로 들어오면 췌장은 매우 기뻐한다. 왜냐하면 췌장 속에 미리 저장해 둔 효소를 꺼내어 사용할 필요도 없거니와 엑스트라 효소를 만드느라고 수고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열을 가하여 요리한 식물(食物)은 췌장에 부담을 더해 줄 뿐만 아니라 췌장 속에 저장되어 있던 효소들을 모두 꺼내어 사용해 버림으로써 췌장에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준다.  계속적으로 췌장으로 하여금 효소를 생산케 함으로써 췌장의 기능은 점점 쇠약해 진다.


효소(enzyme) 연구의 선구자 인 Dr. Edward Howell 은 열을 가하여 요리된 식물을 과량 섭취할 경우 췌장이 붓고 뇌와 기타 기관들과 선(腺 : Gland)들의 사이즈가 줄어들고 기능이 쇠약해 진다고 말했다. 

Dr. Howell 은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이 경고했다.


인체 내의 효소가 점점 고갈되어 가는 속도에 비례하여 사람의 수명도 짧아진다.“


 우리가 섭취한 식물(食物)을 소화시키기 위하여  소화효소(food enzymes)를 사용하면 사용 할 수록  인체 내의 전체 효소의 양(量)도 비례하여 경감된다.  그러나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물은 건강식품이며 다량의 에너지를 인체에 공급해 준다. 에스키모(Eskimo)들은  날 생선을 먹고 날 고기를 먹는데 반절 썩힌 상태로 만들어 먹는다. 왜냐하면 소화가 잘되기 때문이며 약간 썩힌 고기는 정력과 원기를 증강시켜 주기 때문이다.  또 고대인들은 발효식품을 다량 섭취하였으며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우유나 크림(cream)이나 버터(butter)나 치즈(cheese)나  요구르트 등을 다량 섭취하였다.


고기를 먹을 때 김치나 오이 피클이나 캐비지 피클이나 당근 피클이나 비트 피클 등 발효시킨 채소를 곁들여 먹을 경우 효소를 보충시켜 줄 수 있다. 또 낫도(natto) 나 미소(miso)나 고추장이나 된장 등도 열을 가하지 않고 그대로 식용 할 경우 효소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

곡식(Grains) 과 견과류(nuts) 와 콩종류(legumes) 각종 씨앗(seeds)  속에도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영양가도 풍부하다. 올리브오일(olive oil)과 기타 정제 되지않은 오일(unrefined oils)과 꿀(honey) 과 포도(grapes) 와 무화과(figs) 와 아보카도( avocados) 와 대추(dates)와 바나나 (bananas) 와 파파야(papaya) 와 파인애플(pineapple) 퀴위(kiwi) 와 망고(mangos) 속에도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