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18일 화요일
행인(杏仁:살구씨)의 배독(排毒) 작용과 활장통변(滑肠通便) 작용
행인(杏仁:살구씨)의 배독(排毒) 작용과 활장통변(滑肠通便) 작용
신체(身体) 내에 독소(毒素)가 과다할 경우 질병(疾病)이 발생한다. 행인(杏仁)은 신체(身体)내의 독소(毒素)를 제거시켜 주므로 행인을 복용할 경우 신체(身体)가 건강해짐은 물론 연년익수(延年益寿)해 준다.
과학자들은 장기간 콜레스테롤의 함량이 높은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 지방(脂肪)이 체내(体内)에 퇴적(堆积)되어 비만을 조성하고 영양소(营养素) 결핍(缺乏)을 초래하며 신진대사가 감완(减缓)해 지며 변비(便秘)와 지방간(脂肪肝) 등을 조성한다고 발표했다.
현대인(现代人)들은 음식물 섭취에 문제가 있고 배독에도 문제가 있다. 사람이 건강하고 건강치 못한 것은 잘먹고 못먹는 것과 배독에 달려있다고 한다. 배독(排毒)이 순로워 체내(体内)의 노폐물을 잘 처리하는 사람은 건강하다.
행인(杏仁)은 영양가치(营养价值)도 풍부할 뿐만 아니라 영양의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견과이다. 행인 속에는 단백질과 지방과 섬유소 등을 포함하고 있다. 윤폐(润肺) 작용과 청화(清火) 작용과 배독(排毒) 작용과 양안(养颜) 작용이 있으므로 폐조(肺燥)로 인한 해수(咳嗽)의 치료 효과가 매우 큰 부작용(副作用)이 없는 배독식품(排毒食品)이다.
한의약 고적(古籍)에 보면 행인(杏仁)은 활장통변(滑肠通便) 작용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 《현대실용중약(现代实用中药)》에 보면 “행인내복구경사작용(杏仁内服具轻泻作用),병유자보지효(并有滋补之效)”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행인은 가벼운 설사 작용이 있으며 자보의 공효가 있다.” 는 뜻이다.
그러므로 연로(年老)하고 체약(体弱)한 노인들 중에 만성변비(慢性便秘)가 있는 환자(患者)들은 행인(杏仁)을 복용할 경우 괄목할 만한 치료효과가 있다.
《본초강목(本草纲目)》에 보면 행인(杏仁)의 3대공효(三大功效)를 다음과 같이기 록해 놓았다.:“润肺也,消积食也,散滞气也”。
다시 말하면 행인의 3대 공효는 :1.윤폐작용과 2. 소적식 작용과 3. 산체기 작용이다.“ 는 뜻이다.
“소적식(消积食)” 작용이란? 행인(杏仁)의 조소화(助消化) 작용과 변비(便秘) 완해(缓解) 작용을 뜻한다. 그리하여 변비便(秘) 치료 처방 중에 행인(杏仁)이 포함된 처방이 많이 있다. 행인은 신진대사(新陈代谢)를 촉진시켜 주고 변비(便秘)를 치료해 준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