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7일 금요일
가을철에 피부건조(皮肤干燥) 를 예방해 주는 보수혈(补水穴)
가을철에 피부건조(皮肤干燥) 를 예방해 주는 보수혈(补水穴)
추계(秋季) 기후(气候)는 매우 건조(干燥)하여 피부(皮肤)가 쉽게 건조해 지므로 광택(光泽)을 잃고 건조하게 된다. 다음은 피부건조를 치료해 주고 예방해 주는 보수혈이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보수혈(补水穴)” 은 보음작용(补阴作用)이 있으며 태계혈(太溪穴)과 삼음교혈(三阴交穴)과 조해혈(照海穴)이다.
(1) 태계혈(太溪穴) : 태계혈(太溪穴)은 안쪽 복숭아뼈와 아킬레스건 의 중간 지점에 있는 요함처에 자리잡고 있다. 매일 2 차례 매차 10 분씩 안마를 해준다. 일기가 건조할 때는 15 분씩 안마해 줄 경우 보음(补阴) 공효가 발생하여 방조(防燥) 효능이 발생한다. 태계혈에 안마를 해주거나 지압을 해 줄 경우 자보신음(滋补肾阴)의 공효가 발생하여 음허체질(阴虚体质) 특히 신음허(肾阴虚)인 사람들에게 매우 유익하다.
(2) 삼음교혈(三阴交穴) : 삼음교혈(三阴交穴)은 간(肝)、비(脾)、신(肾) 3경(三经)의 교회혈(交会穴)이다. 삼음교혈을 안마해 주거나 지압해 줄 경우 간경(肝经)과 비경(脾经)과 신경(肾经)의 음(阴)을 보(補)해 준다. 매일 2 차례 매차(每次) 5 분 내지 10 분(分) 동안 안마나 지압을 실시해 준다. 잉부(孕妇)의 금기혈(禁忌穴)이다. 삼음교혈은 음허체질(阴虚体质) 특히 폐음허(肺阴虚)와 신음허(肾阴虚)인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3) 조해혈(照海穴) : 조해혈(照海穴)에 안마나 지압을 해줄 경우 전신(全身)의 음(阴)을 보해 준다. 조해혈(照海穴)은 안쪽 복숭아뼈의 제 일 높은 곳에 손가락 끝을 대고 밑으로 천천히 밀고 내려 갈 때 움푹패인 곳이다. 손사막(孙思邈)의《천금요방(千金要方)》에 보면 “照海穴漏阴”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조해혈은 음(陰)의 누설을 방지해 주는 혈이다.” 는 뜻이다. 조해혈에 문제가 생길 경우 신수(肾水)가 감소(减少)되므로 신음휴허(肾阴亏虚)를 조성하고 그 결과 허화(虚火)가 상승(上升)한다. 매일 2 차례 매차(每次) 10 분(分) 씩 조해혈에 안마를 해주거나 지압을 해줄 경우 자보신음(滋补肾阴)의 효과가 나타난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