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1일 토요일
손바닥(手掌)의 이상(異常)은 질병(疾病)을 예시(预示)해 준다.
손바닥(手掌)의 이상(異常)은 질병(疾病)을 예시(预示)해 준다.
손바닥(手掌)의 이상(異常)이란? 손가락(指手)의 공능(功能)이 평상시(平常時)와 비교할 때 이상감각(异常感觉)이 있거나 마목(麻木) 증상이 있거나 손이 떨리는 증상 등이 있음을 의미한다.
1. 감각이상(感觉异常)。아침에 기상과 동시에 손이 부어있고 굴신(屈伸)이 불리(不利)하다가 기상후(起床后)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호전(好转)되거나 증상이 소실(消失)된다. 이와같은 증상은 심장(心臟)과 신장(肾臟)과 간장(肝臟) 등 내장(内脏)의 질병(疾病)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 또는 영양불량(营养不良)으로 인한 영양불량성(营养不良性) 부종(浮肿)일 수도 있다.
2. 마목(麻木)。손바닥(手掌)에 자주 마목(麻木) 증상이 나타나는 중노년인(中老年人)들은 고혈압(高血压)이 있을 경우 “중풍(中风)” 의 전조(先兆) 증상이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고 관절종창(关节肿胀)이 있는 사람들은 현대문명병(现代的文明病)인 “서표수(鼠标手 : 완관종합증(腕管综合症): Carpal tunnel syndrome)을 의심해 봐야 된다. “완관종합증(腕管综合症)” 의 주요(主要) 증상(症状)은 손(手部)의 마목(麻木)과 작통(灼痛)과 완관절종창(腕关节肿胀)과 손의 무력증(无力症)과 손의 동작이 민첩하지 못한 증상 등이다.
3. 수전(手颤)。 수전증(手颤症)은 기주성(嗜酒性) 수전증과 만성(慢性) 주정중독(酒精中毒)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음주(饮酒)하지 않는 사람들의 수전증은 갑상선기능항진(甲状腺机能亢进)을 의심해 봐야 한다. 또는 약물(药物) 과량(过量) 복용시에도 신경질(神经质)과 번조증(烦躁症)이 출현(出现) 됨과 동시에 수전(手颤) 현상(现象)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만일 노년인(老年人)들이 식사를 할 때 음식물을 입속으로 정확하게 집어넣지 못하고 흘릴 경우가 있는데 공능성(功能性) 수전증과 기질성(器质性) 수전증으로 나누어 생각 할 수 있다. 공능성(功能性) 수전증은 대부분 정서(情绪)의 격동(激动)과 노누(劳累) 과도(过度) 와 체질허약(体质虚弱) 등 원인이 있다. 기질성(器质性) 수전증은 대부분 질병(疾病)이 원인이다.
① 중뇌병변(中脑病变)인 경우 수전증증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항담감공능약물(抗胆碱功能药物 : anticholinergic drug ; anticholinergic agents)을 사용하여 치료 할 수 있다.
② 소뇌병변(小脑病变): 찻잔이나 커피컵을 손에 쥐고 손이 떨리므로 차나 커피를 완전히 마시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난다. 다시 말하면 어느 특정(特定)한 동작(动作)을 완성할 수 없다. 즉 길을 걸어 갈 때 비틀거리며 걷고 말을 하다가가 중도에 그치는 증상이 나타난다. Diphenhydramine 등 약물(药物)을 복용 할 경우 증상(症状)이 개선(改善)된다.
③ 동맥경화(动脉硬化)。수전증(手颤症)이 나타나며 엄중할 경우 두부(头部)의 진전(震颤) 증상도 나타남으로 병인(病因)에 따른 치료(治疗)를 받아야 한다.
④ 서사성(书写性) 진전(震颤): 연필이나 붓을 쥐고 글씨를 쓸 때 손이 떨려 끌씨를 완성할 수 없다. 대뇌피질(大脑皮質)의 공능(功能)이 실조(失调) 될 경우 발생한다. 심리요법(心理疗法)과 체육단련(体育锻炼)과 국부공능(局部功能) 단련(锻炼)으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안정(安定)을 취하고 Oryzanol 을 복용하거나 오미자(五味子) 등 약물치료(药物治疗)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