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6일 목요일
단웅계(丹雄鸡)의 고사(故事)
단웅계(丹雄鸡)의 고사(故事)
단웅계는 깃털(羽毛)의 색깔이 붉은색(红色)을 띈 수탉이다. 《본초경집주(本草经集注》에 보면 단웅계(丹雄鸡)의 미(味)는 감(甘)이고 성(性)은 미온(微温)이며 부녀자(婦女子)들의 비경기(非经期) 동안 음도(阴道) 대출혈(大出血)과 지속적(持续的)인 소출혈(小出血)과 적대(赤帶)와 백대(白帶)의 중간인 백대(赤白带)를 치료해 주고 보허온중(补虚温中) 작용과 지혈(止血) 작용(作用)도 해준다.
단웅계(丹雄鸡)는 귀신(鬼神)을 내쫓아 주고 외사(外邪)의 침입을 방지해 준다. 전설(传说)에 의하면 악귀(恶鬼)는 일반적(一般的)으로 야간(夜间)에 나타나서 활동(活动)하며 인류(人类)에게 해를 끼친다고 한다.
수탉(雄鸡)들이 새벽에 울 때 날이 밝아지기 시작하는데 이때 각종(各种) 귀신(鬼神)들은 숨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수탉(雄鸡)들은 귀신(鬼神)을 내쫓아 준다는 전설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또 고인들은 홍색(红色)은 귀신(鬼神)을 내쫓아 주는 공효(功效)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므로 단웅계(丹雄鸡)는 귀신을 더 잘 내쫓아 준다고 믿고 있었다.
또 귀신들은 빛(阳光)을 싫어하는데 동방(东方)은 태양(太阳)이 떠오르는 방향(方向)이므로 고인들은 동방(东方)은 귀신들에게 가장 불리(不利)한 방위(方位)라고 생각하였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