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0일 화요일
당뇨병(糖尿病)과 화(火)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당뇨병(糖尿病)과 화(火)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당뇨병(糖尿病)은 먹는 음식과 깊은 관계를 지니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당뇨병은 “화(火)” 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말한다. 청(清) 나라 저술된 의학저작(医学著作) 《의학전심록(医学传心录)·병인부(病因赋)》에 보면 “消渴者,无火不生。”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소갈병은 화(火)로 인하여 발생한다." 는 뜻이다. “소갈(消渴)” 은 서양의학에서 말하는 당뇨병을 일컫는다.
한의학에서는 당뇨병(糖尿病)을 상소(上消)、중소(中消)、하소(下消)의 3 소(三消)로 나누어 생각한다. 상소(上消)는 주로 대갈(大渴) 증상이 나타나며 식사량은 비교적 적고 폐(肺)와 관계가 깊다. 중소(中消)는 소화가 너무나 잘되어 항상 배가 고픈 증상이 나타나며 위(胃)와 관계가 깊다. 하소(下消)는 음일수이(饮一溲二) 증상이 나타난다. 다시 말하면 "물을 한 번 마시며 두 번 소변을 봐야한다." 는 뜻이다. 소변(小便)을 자주보며 신(肾)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발병원인(发病原因) 유니(油腻:기름진)한 식물(食物)을 탐하고 절제하지 않고 음주(飮酒)하므로 내열(内热)이 적취(積聚)되기 때문이다. 또 정지(情志) 과도(過过)로 인하여 내화(内火)가 적취되며 노욕(劳欲) 과도(过度)로 인하여 신정(肾精)이 모상(耗伤)되기 때문이다. 총체적으로 당뇨병(糖尿病)은 화(火)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래서 당뇨병(糖尿病)을 치료할 때 멸화(灭火)시켜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 상초(上焦)의 화(火)를 제거시켜 주는데는 윤폐(润肺)가 가장 좋으며 은이대미죽(银耳大米粥)을 복용하면 일정한 효과가 있다. 처방은 다음과 같다.
은이(银耳) 10g 과 멥살(大米) 100g 을 적당량의 물속에 집어넣어 죽을 끓여 약간의 꿀을 타서 복용한다.
(2). 중초(中焦)의 화(火)를 제거시켜 주기 위해서는 청위(清胃)해 주어야 하고 오즙음(五汁饮)을 복용할 경우 일정한 효과가 있다. 처방은 다음과 같다.
배(梨) 100g(씨(核)는 발라냄)과 발제(荸荠) 100g(去皮 : 껍질은 벗겨냄)과 우(藕:연뿌리) 100g(껍질은 벗겨냄)과 약간의 생생지(鲜生地)와 약간의 선맥동(鲜麦冬)을 모두 갈아서 즙(汁)을 내어 복용한다.
(3) 하초(下焦)의 화(火)를 제거시켜 주기 위해서는 자음(滋肾)해 주어야 하며 구기죽(枸杞粥)을 복용 할 경우 일정한 효과가 있다. 처방은 다음과 같다.
구기자(枸杞子) 30g 과 대추(红枣) 10g 과 노릇 노릇하게 볶은 찹쌀(炒黄糯米) 30g 과 건갈근(乾葛根) 30g 과 산약(山药) 30g 을 함께 물속에 집어넣어 죽을 끓여 하루에 두 차례 나누어 복용한다. 일요정(一療程)은 2 주간(週間)이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