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4일 화요일
“배꼽(脐)”위에 뜸을?
“배꼽(脐)”위에 뜸을?
제(脐:배꼽)는 두제안(肚脐眼)이라고도 칭한다. 현대(现代) 의학(医学)의 관점(观点)에서 “제(脐)”는 태아의 제대(脐带:탯줄)가 탈락(脱落)한 후에 남아있는 흉터이다. 한의학에서는 제(脐)는 치병(治病) 작용(作用)을 하는 중요(重要)한 혈위(穴位)이며 “신궐(神阙)”이라고 칭한다. 신궐혈(神阙穴)은 경락(经络)의 중추(中枢)이고 경기(经气)가 모여있는 바다임과 동시에 인체(人体)의 모든 경맥(经脉)을 관리한다. 인체(人体)의 기혈(气血)과 음양(阴阳)의 실조(失调)로 인하여 질병(疾病)이 발생할 경우 신궐혈(神阙穴)에 시약해 주거나 자극을 줄 경우음양(阴阳)의 평형(平衡)이 조정(调整)되고 기혈(气血)의 운행이 순창(順畅)됨으로 인하여 거사(祛邪) 작용이 발생하여 치병(治病)의 공효(功效)가 있다.
과학가(科学家)들은 배꼽(肚脐)으로 부터 발바닥(脚底) 까지의 길이와 머리끝에서 부터 배꼽(肚脐)까지의 길이의 비율은 0.618 로써 황금비(黄金比 : Golden Ratio) 이며 따라서 배꼽은 인체(人体)의 “황금분할점(黄金分割点)”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황금분할점(黄金分割点)”은 인체(人体)의 공능(功能)에 가장 유리한 작용점(作用点)임과 동시에 양생에 중요한 작용점이다. 황금비율은 신용카드와 담배갑과 명함 등에도 적용되어 있고 이집트(Egypt)의 피라밋(Pramid)과 그리스의 파르테논(Parthenon) 신전(神殿) 등의 건축물에도 황금비가 적용되어 있다고 한다.
과학자들의 실험(实验) 연구(研究) 결과 배꼽에 약울(药熨)과 애구(艾灸) 등 자극(刺激)을 줄 경우 인체(人体)의 신경계통(神经系统) 및 내분비계통(内分泌系統)의 기능이 조절(调节)되어 인체(人体)의 면역공능(免疫功能)이 현저(显著)하게 증강된다고 증명(证明)되었다. 또 부정거사(扶正祛邪) 작용과 연년익수(延年益寿) 작용(作用)도 발생한다고 증명되었다.
구제시(灸脐時) 주의사항(注意事项) :
(1) 배꼽(脐部)에 손상(损伤)이 있는 자(者)와 염증자(炎症者)와 잉부(孕妇)는 금용(禁用)해야 한다.
(2) 식사 직후나 공복시(空腹時)구제(灸脐)는 불리하다.
(3) 애구시(艾灸時) 배꼽(脐部)과 너무 가까웁게 접근 할 경우 탕상(烫伤)을 입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상용(常用) 애구제법(艾灸脐法) :
(1) 애주(艾炷)를 배꼽(脐中)위 1cm 높이에서 시구(施灸)할 경우 온열감(温热感)이 생길 때 까지 15 분 내지 30 분(分) 동안 매일(每日) 1 차례씩 10 일 동안 시구해 주는 것이 일요정(1疗程)이다. 일 년에 3 요정(疗程) 내지 5 요정(疗程) 시구해 주면 좋은데 특별히 가을과 겨울철에 시구(施灸)해 줄 경우 효과(效果)는 더욱 좋다. 체질허약(体质虚弱)으로 인한 위장공능(胃肠功能) 문란(紊乱)과 신경쇠약(神经衰弱) 등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방치효과(防治效果)가 있다.
(2) 신궐격강구(神阙隔姜灸) : 생강을 얇게 썰어 생강편(生姜片) 위에 작은 구멍을 몇 개 뚫은 다음 배꼽위에 생강편을 놓고 애주(艾炷)의 한 쪽 끝에 불을붙여 탁구(啄灸)해 주되 배꼽 주위에 온열감(温热感)이 생길 때 까지 시구해 준다. 매차(每次) 15 분 내지 20 분(分) 동안 격일(隔日)로 시구해 주되 한 달에 10 차례 시구해 준다. 동짓날 부터 시구를 개시하면 가장 좋다. 왜냐하면 한사(寒邪)의 침입으로 인한 소화불량(消化不良)과 복통(腹痛) 등을 예방(预防)해 주는 작용(作用)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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