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음상부(欺淫孀妇) 요도절사(潦倒绝嗣)
옛날에 강서성(江西省)에 쌍둥이가 살고 있었다.
이 쌍둥이들은 얼굴 모양과 동작과 말하는 음성도 완전히 똑같았다. 이 쌍둥이의 부모들도 잘못 알고 실수를 하는 때가 많으므로 쌍둥이들을 옷색깔로 누가 형이고 누가 동생인가를 구별한다.
이 쌍둥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30세 때 까지 같이 입학하고 같은 날 결혼했고 똑 같이 아들을 낳았다. 쌍둥이의 글씨체나 학문이나 이해력이나 영예와 치욕과 이익과 손해 까지도 모두 똑같았다.
그러다가 31세 되는 해부터 쌍둥이들에게 중대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31세 때 쌍둥이는 성(省) 정부 소재지에서 거행되는 과거 시험을 치루기 위하여 성도(省都)로 갔다.
쌍둥이가 머무는 여관집 이웃에 용모가 출중한 아름다운 젊은 과부가 살고 있었다. 과부는 쌍둥이 형제를 본 후 쌍둥이들의 용모가 뛰어나고 우아하고 고상하며 점잖게 생긴 것을 알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자기의 일생을 의탁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그래서 옆집 과부는 쌍둥이가 머무는 여관 앞을 서성거리고 있었다.
쌍둥이 중 형은 속으로 과부에 대한 경계심을 갖고 과부 면전에서 사귐을 거절해 버렸다.
그리고 나서 형은 동생에게”남녀가 한 방에 단 둘이서 함께 있으면 주위 사람들로부터 오해를 받기 쉬운 법이다. 그러므로 자칫 잘못하면 두 사람의 명예가 실추된다. 옆집 과부가 다시 오면 거절하고 절대로 함께 있으면 않된다. 과부의 유혹에 넘어가도 않되고 절대로 터무니없는 행동을 해서도 않된다.” 고 훈계하였다.
동생은 겉으로는 형에게 흔쾌히 승락하였다. 그러나 동생은 뜻밖에 과부의 유혹에 넘어갔다.
동생은 과부에게 “만약 이번 과거 시험에 합격하면 내가 반드시 당신과 결혼하겠오!” 라고 과부와 남몰래 약속하였다.
과거 시험 합격자가 발표되었다. 형은 합격되었으나 동생은 낙방하였다. 과부는 쌍둥이 중 누가 형이고 누가 동생인줄 확실히 모르고 있었다.
그래서 과거 시험에 합격한 사람이 자기와 결혼하겠다고 약속한 사람인줄 알았다.
동생은 과거 시험에 낙방하였기 때문에 걱정이 태산이었다. 동생은“형과 나는 실력이 동등한데 어찌하여 형은 합격되고 나는 낙방되었을까?”하고 자아반성을 하기 시작하였다.
과부에게 현혹되었기 때문에 하늘이 나의 복을 덜고 나의 수를 덜고 공명을 경감시킬 모양인가 보다.” 고 동생은 생각했다.
동생은 여전히 잘못에 사로잡혀 깨닫지 못하고 ”성(省)에서 실시하는 과거 시험은 합격했는데 다음에 서울에서 치루는 진사 시험을 보러 올라 올 때 진사에 합격하면 당신과 결혼해 주겠오!” 라고 과부를 기만했다.
과부는 주머니에 있는 돈을 모두 다 털어 동생에게 다음에 올라 올 때 여비를 하라고 주었다.
과부는 기쁜 소식이 오늘이나 올까? 내일이나 올까? 하고 간절히 바라고 있었다. 형은 서울에서 치루는 전시에 합격하여 진사가 되었다.
과부는 쌍둥이가 진사급제했다는 소문을 듣고 매우 기뻐하였다. 과부는 이제 멋있고 품격 높은 결혼식을 기다리며 단장하고 있었다. 그러나 하루 하루 날짜는 지나 가는데 소식이 감감하다.
과부는 기나 긴 세월 기다리는 중에 마음속에 품고 있는 원한과 억울함과 분함 때문에 병이 생겼다. 결국 과부는 질병을 치유하지 못하고 죽고 말았다.
과부는 임종 직전에 남에게 부탁하여 다음과 같은 편지를 쌍둥이에게 보냈다.
”이시박정과의(爾是薄情寡義), 불수승락(不守承諾), 편인편재(騙人騙財).”
다시 말하면 ”당신은 도리도 의리도 없는 무정한 사람, 약속을 지키지도 못하는 의롭지 못한 사람, 사람을 속이고 재물을 사취한 야속한 사람…” 이라는 뜻이다.
형은 편지를 읽고나서 이상한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형은 동생에게 ”혹시 지난 해 여관집 옆에 살고 있는 과부에 대하여 아는 것이 없느냐?” 고 물었다.
동생은 형에게 할수 없이 자기의 죄를 자백하였다.
동생은 고대의 성현(聖賢)들이 세상 사람들에게 주의를 환기시켜 주는 다음과 같은 훈계를 뼈저리게 깨닫게 되었다.
”과갑중음공(科甲重陰功), 범음손공명(犯淫損功名).”
다시 말하면 ”과거는 남에게 알려지지 않은 숨은 덕행이 있어야 급제할 수 있고 음란 방탕을 범하면 공명을 잃는다.” 는 뜻이다.
이 격언은 헛된 말이 아니다.
현재 과부는 죽고 없다 할지라도 과부가 살아 생전에 가슴속에 품고 있었던 과부의 실오라기 만한 원한은 반드시 갚아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동생이 성도(省都)에 가서 과거 시험을 치룬 바로 그 다음 해 과부가 병들어 병상에 드러누어 있었다.
그때 쌍둥이 형제의 아들들이 물가에서 놀고 있다가 동생의 아들은 뜻밖에 물에 빠져 죽고 형의 아들은 무사하였다. 동생은 아들을 잃어 버린 슬픔으로 인하여 근심과 걱정과 고뇌와 번민 때문에 병이 들고 얼마 후에 동생의 두 눈이 멀었다. 그후 짧은 시간내에 동생의 심신이 모두 다 병들어 죽고 말았다.
형은 입신출세하여 자손 대대로 영광을 누리고 잘 살았다.
이상의 고사는 보명연수법 중 기음상부(欺淫孀妇) 요도절사(潦倒绝嗣)이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옛날에 강서성(江西省)에 쌍둥이가 살고 있었다.
이 쌍둥이들은 얼굴 모양과 동작과 말하는 음성도 완전히 똑같았다. 이 쌍둥이의 부모들도 잘못 알고 실수를 하는 때가 많으므로 쌍둥이들을 옷색깔로 누가 형이고 누가 동생인가를 구별한다.
이 쌍둥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30세 때 까지 같이 입학하고 같은 날 결혼했고 똑 같이 아들을 낳았다. 쌍둥이의 글씨체나 학문이나 이해력이나 영예와 치욕과 이익과 손해 까지도 모두 똑같았다.
그러다가 31세 되는 해부터 쌍둥이들에게 중대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31세 때 쌍둥이는 성(省) 정부 소재지에서 거행되는 과거 시험을 치루기 위하여 성도(省都)로 갔다.
쌍둥이가 머무는 여관집 이웃에 용모가 출중한 아름다운 젊은 과부가 살고 있었다. 과부는 쌍둥이 형제를 본 후 쌍둥이들의 용모가 뛰어나고 우아하고 고상하며 점잖게 생긴 것을 알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자기의 일생을 의탁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그래서 옆집 과부는 쌍둥이가 머무는 여관 앞을 서성거리고 있었다.
쌍둥이 중 형은 속으로 과부에 대한 경계심을 갖고 과부 면전에서 사귐을 거절해 버렸다.
그리고 나서 형은 동생에게”남녀가 한 방에 단 둘이서 함께 있으면 주위 사람들로부터 오해를 받기 쉬운 법이다. 그러므로 자칫 잘못하면 두 사람의 명예가 실추된다. 옆집 과부가 다시 오면 거절하고 절대로 함께 있으면 않된다. 과부의 유혹에 넘어가도 않되고 절대로 터무니없는 행동을 해서도 않된다.” 고 훈계하였다.
동생은 겉으로는 형에게 흔쾌히 승락하였다. 그러나 동생은 뜻밖에 과부의 유혹에 넘어갔다.
동생은 과부에게 “만약 이번 과거 시험에 합격하면 내가 반드시 당신과 결혼하겠오!” 라고 과부와 남몰래 약속하였다.
과거 시험 합격자가 발표되었다. 형은 합격되었으나 동생은 낙방하였다. 과부는 쌍둥이 중 누가 형이고 누가 동생인줄 확실히 모르고 있었다.
그래서 과거 시험에 합격한 사람이 자기와 결혼하겠다고 약속한 사람인줄 알았다.
동생은 과거 시험에 낙방하였기 때문에 걱정이 태산이었다. 동생은“형과 나는 실력이 동등한데 어찌하여 형은 합격되고 나는 낙방되었을까?”하고 자아반성을 하기 시작하였다.
과부에게 현혹되었기 때문에 하늘이 나의 복을 덜고 나의 수를 덜고 공명을 경감시킬 모양인가 보다.” 고 동생은 생각했다.
동생은 여전히 잘못에 사로잡혀 깨닫지 못하고 ”성(省)에서 실시하는 과거 시험은 합격했는데 다음에 서울에서 치루는 진사 시험을 보러 올라 올 때 진사에 합격하면 당신과 결혼해 주겠오!” 라고 과부를 기만했다.
과부는 주머니에 있는 돈을 모두 다 털어 동생에게 다음에 올라 올 때 여비를 하라고 주었다.
과부는 기쁜 소식이 오늘이나 올까? 내일이나 올까? 하고 간절히 바라고 있었다. 형은 서울에서 치루는 전시에 합격하여 진사가 되었다.
과부는 쌍둥이가 진사급제했다는 소문을 듣고 매우 기뻐하였다. 과부는 이제 멋있고 품격 높은 결혼식을 기다리며 단장하고 있었다. 그러나 하루 하루 날짜는 지나 가는데 소식이 감감하다.
과부는 기나 긴 세월 기다리는 중에 마음속에 품고 있는 원한과 억울함과 분함 때문에 병이 생겼다. 결국 과부는 질병을 치유하지 못하고 죽고 말았다.
과부는 임종 직전에 남에게 부탁하여 다음과 같은 편지를 쌍둥이에게 보냈다.
”이시박정과의(爾是薄情寡義), 불수승락(不守承諾), 편인편재(騙人騙財).”
다시 말하면 ”당신은 도리도 의리도 없는 무정한 사람, 약속을 지키지도 못하는 의롭지 못한 사람, 사람을 속이고 재물을 사취한 야속한 사람…” 이라는 뜻이다.
형은 편지를 읽고나서 이상한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형은 동생에게 ”혹시 지난 해 여관집 옆에 살고 있는 과부에 대하여 아는 것이 없느냐?” 고 물었다.
동생은 형에게 할수 없이 자기의 죄를 자백하였다.
동생은 고대의 성현(聖賢)들이 세상 사람들에게 주의를 환기시켜 주는 다음과 같은 훈계를 뼈저리게 깨닫게 되었다.
”과갑중음공(科甲重陰功), 범음손공명(犯淫損功名).”
다시 말하면 ”과거는 남에게 알려지지 않은 숨은 덕행이 있어야 급제할 수 있고 음란 방탕을 범하면 공명을 잃는다.” 는 뜻이다.
이 격언은 헛된 말이 아니다.
현재 과부는 죽고 없다 할지라도 과부가 살아 생전에 가슴속에 품고 있었던 과부의 실오라기 만한 원한은 반드시 갚아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동생이 성도(省都)에 가서 과거 시험을 치룬 바로 그 다음 해 과부가 병들어 병상에 드러누어 있었다.
그때 쌍둥이 형제의 아들들이 물가에서 놀고 있다가 동생의 아들은 뜻밖에 물에 빠져 죽고 형의 아들은 무사하였다. 동생은 아들을 잃어 버린 슬픔으로 인하여 근심과 걱정과 고뇌와 번민 때문에 병이 들고 얼마 후에 동생의 두 눈이 멀었다. 그후 짧은 시간내에 동생의 심신이 모두 다 병들어 죽고 말았다.
형은 입신출세하여 자손 대대로 영광을 누리고 잘 살았다.
이상의 고사는 보명연수법 중 기음상부(欺淫孀妇) 요도절사(潦倒绝嗣)이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欺淫孀妇 潦倒绝嗣
江西省南昌县有一对双胞胎兄弟,他们的相貌、动作、说话声音,完全相同,父母常常弄错,而以衣服
颜色区分二人。自繦褓以来至三十岁这段时间,二人同时入学、同时婚娶、又同时生子;他们的学问、书法
、领悟能力及荣辱得失,几乎完全相同。但是到了三十一岁以后,却有了重大变化。
三十一岁时,兄弟二人到省城参加考试,在居所隔邻有位年轻的富孀,姿容艳丽,她见兄弟二人俊朗斯
文,有意择一而托附终身,因此经常借故过来搭讪;哥哥内心有所警惕,当面拒绝,请她以后不要再来。哥
哥并且告诫弟弟:‘男女不应单独相处于一室之内,以免旁人误解,损坏各人名节;孀妇再来时,最好拒绝
她逗留,不要被她迷惑颠倒,而有苟且行为。’弟弟表面允诺,却抵不过孀妇的诱惑,背地里与孀妇暗渡陈
仓,并且许下诺言:‘若省城考试得中,必来迎娶。’放榜后,哥哥考上,而弟弟名落孙山;妇人也弄不清
楚他们兄弟二人谁是谁,以为高中的,就是与自己有约的人。
弟弟非常纳闷:明明兄弟二人实力一样,何以自己居然落榜?却不知自我反省,已犯了‘乱孀寡,天律
不容;折福折寿折功名。’之恶,弟弟仍然执迷不悟,竟还骗孀妇:‘省考已中,待进京参加进士考试,得
中后再来迎娶,更为风光体面。’于是妇人倾囊给与弟弟下聘的资金,一心盼望佳讯。
哥哥在京试中果然进士及第。妇人非常高兴,私治行装,等著风风光光的结婚;但是,日子一天一天地
过去,杳无音讯;妇人在漫长的等待中,由幽怨、抑郁而气愤成疾,终致不治;临终时,托人带信给哥哥,
责怪他薄情寡义、不守承诺、骗人骗财;哥哥见信觉得奇怪,询问弟弟缘故?弟弟不得不承认自己犯下的过
失,也痛悟古圣先贤所警世的‘科甲重阴功’‘犯淫损功名’,是真实不虚。如今,孀妇为己而亡,丝恩发怨,无有不报,以后该怎么办?
孀妇病故的第二年,兄弟二人的孩子在戏水时,弟弟的孩子意外溺毙,而哥哥的孩子却安然无恙;弟弟
因丧子之痛,加上内心的忧恼、惶恐,没多久双目失明;在短短的时日里,由于身心俱伤,不久,弟弟就去
世了。而哥哥却仕途发达,子孙荣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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