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도곤(師亡徒困)
명(明) 나라 제 11 대왕 세종(世宗 : 서기 1522 년 – 서기 1566 년) 가정(嘉靖) 연간에 육궤재(陆篑斋)의 아들 육중석(陆仲锡)은 유년 시절부터 시문(詩文)에 능하였으며 타고난 자질은 남달리 총명하였다.
책을 읽고나서 모두 외웠으며 시문 따위는 한 번 읽으면 입에 익어 거침없이 술술 나왔다.
17세 때 북경에 있는 구스승 밑에서 과거 시험 준비를 하고 있었다. 중석이 거처하고 있는 구스승의 집 바로 맞은 편 집에 아름다운 소녀가 살고 있었다. 구스승과 중석은 모두 그 처녀에게 눈길을 돌렸다. 구스승은 중석에게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지 말 것이며 무례하게 굴지 말고 처녀를 쳐다보지도 말고 품행을 단정히 하여 공부에 만 전심전력을 다하라고 권고해 주지 않았다.
구스승은 중석에게 ”선무문 밖에 있는 서낭당에 가면 수 많은 신령들이 있다. 신령들께 무엇이든지 구하면 얻을 수 있다. 거기 가서 성황신에게 중매를 해달라고 기도해 보아라.” 고 말했다.
중석은 구스승님의 말을 믿고 정말로 서낭당 신령에게 기도하였다. 그날 밤 중석은 서낭당에 가서 기도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 꿈을 꾸며 목놓아 울었다.
꿈에서 깨어 난 후 구스승은 중석에게 ”어째서 꿈에 그렇게 구슬피 울었느냐?” 고 물었다.
중석은 ”꿈속에서 서낭신이 스승님과 저에게 쫓아와 나에게 호되게 꾸짖었습니다. 후에 서낭신은 복록신을 불러 저와 스승님의 이름 밑에 두 사람의 앞날에 관하여 무엇이 기록되어 있나? 검열해 보라고 말하였습니다. 저의 이름 밑에 ”갑술년지장원(甲戌年之壯元)” 이라고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갑술년에 장원급제” 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스승님의 이름 밑에는 아무 공명도 없는 공백이었습니다. 서낭신은 ‘천제에게 다음과 같이 아뢰어라.’ 고 저에게 말했습니다.
”저의 스승이나 나는 모두 속마음이 바르지 못하고 분수를 지키지 못했으므로 나의 장원급제와 나의 부귀공명을 삭제해 주시고 스승님의 이름 밑에 본래 아무 기록도 없었는데 저의 스승님께서 젊은 청년을 잘못 인도하여 해를 끼친 징벌로써 창자를 뽑아 내소서!”
중석은 말을 마치자 마자 큰 소리로 울며 울음을 그치지 못했다. 이때 서동이 급히 중석의 방안으로 들어오며 ”구스승님이 급성장염으로 죽었오!” 라고 말했다.
중석은 그후 여러 차례 과거 시험을 치뤘으나 모두 낙방했으며 평생 가난하고 영락한 생활을 하였다.
중석은 어려서부터 총명하였고 박학다식하여 과거 시험 급제는 문제없을 것이다고 사람들은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스승을 잘못 만나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갔다.
세상 사람들은 ”과거 시험 급제는 운이 가장 중요하다. 운이 없으면 때때로 지극히 작은 점수 차이로 낙방된다.” 고 말한다.
과거의 운은 어디서 오는가? 모든것은 마음에서 온다.
구선생은 어째서 그와 같은 엄중한 징벌을 받았을까?
구선생은 스승으로써 제자를 선도하지 못했으며 제자의 생각을 똑바로 잡아 주 지 못했다. 십 여세 소년의 나이엔 성욕이 눈뜨기 시작하며 쉽게 망령된 생각을 할수 있는 나이이다. 그런데 중석은 아름다운 소녀를 보고 종잡을 수 없이 일어나는 상상이 매우 많았다. 만일 갑자기 욕화가 동하고 억제하지 못할 경우 막기 어려움은 물론 도덕과 의리를 그릇치고 나쁜 행실 속으로 몰입한다.
이처럼 제자를 잘못 인도하는 것은 엄중한 죄이다. 또 이 제자는 다른 제자들에게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미친다. 더 나아가서 사회에 해를 끼치고 그 여파는 이루 말할 수 없이 큰 것이다.
이상의 고사는 수명연수법 중 ”사망도곤(師亡徒困)이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明世宗嘉靖年间,陆篑斋之子陆仲锡,幼年时就能诗能文,天资颖异,凡看过的书很快就朗朗上口。十七岁那年,跟随邱老师住在京城准备考试,居处对门住了一位容颜娇丽的少女,师徒两人常借机偷窥少女;这位老师不但没有乘机劝告学生非礼勿视,应当端正行谊,专心一志于学问,反而告诉陆仲锡说:‘宣武门外的都城隍庙很灵,有求必应,你去祈求城隍老爷给你们撮合。’陆仲锡真的就去祈求了。
当天晚上陆仲锡回来就做梦,并狂哭不止,被叫醒后问他:‘究竟何事哭得这么凄惨?’他说:‘刚才我梦见城隍爷在追赶我和老师,而且很严厉的斥责我。然后又叫掌管福禄之神,查看老师和我,两个人名下的前途是记载什么?我的名字下写著『甲戌年之状元”而老师的名字下,是一片空白,什么功名也没有。城隍爷说,将立即向天帝禀奏:我们师徒两人居心不正,不思本份,尽作非想,立即削除我的状元禄位及功名富贵;老师名下本来即空无所有,所以将抽肠以惩罚为师无德、误人子弟。’说完仍嚎哭未停,此时,书僮急急忙忙的跑到陆仲锡的房内说:‘邱老师忽得绞肠痧死了!’
陆仲锡后来果然屡试不中,真的贫贱潦倒以终。他年少即有才华,聪明博学,理应于考场奏捷,登科及第,可惜没遇到好老师!我们常听世人说:‘考运很重要,没考运的话,往往以微分之差而落榜。’考运从哪来呢?得失全凭心地!
邱老师何以受到如此严重的惩罚?因为他未能善尽老师的责任去导引学生,匡正学生的思想;十几岁的少年情窦初开,易生妄念,见到美丽的少女幻想更多,如果不加抑制,欲火动时,勃然难以遏止,而做出荒唐败德之事,所以老师如果误导学生是非常严重的事,因为这些学生又会直接或间接的影响他们的同学,以致为害社会,如此绵亘下去,则后果堪忧!"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