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심공친(拾椹供親)
한(漢) 나라 때 서생 채순(蔡順)의 모친은 상심(桑椹: 오디)을 매우 좋아하였다. 어느 날 채순(蔡順)은 상심(桑椹)을 따러 산으로 올라갔다.
채순(蔡順)은 두 개의 바구니를 가지고 가서 한 바구니 속에는 검정 색깔과 자주 색깔의 상심을 집어 넣고 또 다른 바구니 속에는 빨강색 상심을 집어 넣었다. 왜냐하면 잘 익은 상심(桑椹)은 흑색이거나 자색이고 덜 익은 상심은 홍색이기 때문이다.
채순(蔡順)은 하산하여 집으로 돌아오는 도중에 강도를 만났다. 강도들은 채순(蔡順)을 체포한 후 의문이 생겼다.
강도들은 채순(蔡順)에게 ”너는 어째서 상심(桑椹)을 두 가지로 구분하여 땄느냐?” 고 물었다.
채순(蔡順)은 ”잘 익은 상심(桑椹)은 비교적 달기 때문에 나의 어머니께서 좋아 하시고 잘 익지않은 빨강색 상심(桑椹)은 내가 먹으려고 두 바구니에 분리하여 담아 놓았습니다.” 고 대답하였다.
강도들은 채순(蔡順)의 말을 듣고 크게 감동을 받았으며 채순(蔡順)을 풀어주었다. 강도들은 눈도 하나 깜작하지 않고 살인을 하는데 어째서 채순(蔡順)을 풀어 주었을까?
채순(蔡順)의 효심이 강도들의 효심을 환기시켜 주었기 때문이다. 사람의 마음은 본래 선하였다. 그래서 덕을 행하면 악인도 감화를 받는다. 우리가 악인을 만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악인을 책망하지 말고 악인에게 선을 베풀어 악인을 감화시키는 것이다. 그러면 결국 악인도 선해지고 사회도 좋은 영향을 받는다. 강도들은 채순으로부터 크게 감동을 받았다.
강도들은 약간의 쌀과 반찬거리를 채순(蔡順)에게 주면서 집으로 가지고 가서 어머니를 봉양하라고 말했다. 그러나 채순(蔡順)은 받지 않았다.
만일 채순(蔡順)이 강도들이 준 쌀과 반찬거리를 받아 가지고 집으로 돌아 올 경우 관가에서 관리들이 채순(蔡順)의 집으로 달려들어 ”장씨네 집에서 도둑맞은 쌀을 어떻게 네가 가지고 있느냐?
이씨네 집에서 도둑맞은 반찬거리를 어떻게 네가 가지고 있느냐?
네가 도둑질한 것이지?” 하고 반문하면 입이 백개가 있어도 할 말이 없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이 어떤 물건을 준다하여 덥썩 받는 것이 아니라 먼저 그 물건이 어디서 왔는지를 한 번쯤 심사숙고한 후에 받아야 한다.
그리하여 공자(孔子)는 ”군자유구사(君子有九思)”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군자는 아홉 가지로 생각해야 한다.” 는 뜻이다.
아홉 가지 방향으 로생각해 본 후 도리에 위반된다고 생각되면 절대로 받아서는 않된다.
그래서 공자는 ”군자애재(君子愛財),취지유도(取之有道).”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군자는 재물을 사랑하되 도리에 합당한 것 만 취한다.” 는 뜻이다.
이상의 고사는 소고사대지혜(小故事大知慧) 중 “습심공친(拾椹供親)” 이다.
원문(原文)은 다음과 같다.
“拾椹供親:在漢朝,有個讀書人叫蔡順,他母親喜歡吃桑椹.有一天,蔡順出外去采桑椹,他拿了兩個籃子,一個裝黑色或紫色的,另外一個裝比較紅色的.為什麽要分成兩個籃子?因為比較熟的桑椹是黑色、紫色的,還不是很熟的是紅色.蔡順在回家的路上遇到了強盜。
強盜們也很納悶,把他抓起來,就問他:"你為什麽采桑椹要分兩邊?"他說:"因為熟的比較甜,是留給我母親吃的;這邊不太熟的,是留給自己吃的."強盜們聽了很受感動,就把他放了.強盜都是殺人不眨眼的,為何會把他放了?因為蔡順的孝心喚醒了他們的孝心.所以,我們要相信"人之初,性本善",只要我們有好的德行,再惡的人也會被感化.我們面對惡人的時候,要不要去責罵他?不需要!最重要的是我們自己做好,來影響他,影響社會。
強盜們因為很感動,就把一些米和一些東西送給蔡順,讓他拿這些東西奉養母親.然而,蔡順並沒有拿.假如他拿回去才放到家裏,突然官府裏的官員來了.進門一看:張三家的米為什麽在你家?李四家的菜為什麽在你家?此是人贓俱獲,百口莫辯.所以,要拿任何人的東西,一定要先思考物品的來路是否清楚!孔夫子說"君子有九思",就是君子有九個方面要時時觀照,時時反思.這九思當中就提到"見得思義".我們要獲得任何一樣東西,首先就要考慮到它的來路是否符合道義.假如與道義相違背,就絕對不能動用.所謂"君子愛財,取之有道"。”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