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26일 목요일

서신선(徐信善). 격천획복(格天獲福) 역천위귀(易賤爲貴)

서신선(徐信善). 격천획복(格天獲福) 역천위귀(易賤爲貴)
서신선과 양굉은 동창생 친구이다. 어느 날 서울로 과거 시험을 보러 갔다.
두 사람은 함께 머물고 있는 여관 근처에 있는 관상쟁이를 찾아 갔다. 두 사람은 관상쟁이에게 과거 시험의 결과를 미리 알고 싶어서 찾왔습니다.” 고 말했다.
관상쟁이는 양굉은 과거 시험에 급제 할 것이며 사도(仕途)가 순탄하겠습니다. 그리고 귀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서신선씨는 과거 시험에 낙방될 것입니다. 그리고 가난하게 살 것입니다.” 고 말했다.
양굉은 매우 기분이 좋았다. 그날 밤 우연히 양굉은 여관집 대청 마루에 앉아있는 아름다운 소녀를 보고 나서 여관집 주인에게 돈을 주고 사귀어 보고 싶다고 말했다.
서신선은 양굉에게 비록 상쟁이가 과거 시험에 합격된다고 예견했지만 과거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루는 도중에 그 여자 생각이 아롱거려 정서가 불안해져서 정신집중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시험에 지장을 초래할 것이다. 만일 네가 돈을 주고 음()을 구한다면 사람들이 너를 음탕한 사람으로 취급할 것이다. 만일 네가 횡포를 부려 사람의 명예와 절조를 파괴한다면 하늘이 너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그 여자가 너의 요구에 응해 준다면 그런 여자는 양가집 여자가 아니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아름다운 얼굴도 아무 쓸모없는 것임과 동시에 일단 접촉 한 후 독창에 걸리면 일시적으로는 기쁨을 줄는지 모르나 일생 동안 몸을 부식시키는 형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 아닌가? 이러한 정황일진대 너는 과거 시험에 응시해야 되지 않겠느냐? 그래서 나는 네가 한 번 행동하기 전에 세 번 생각해 보기를 바랄 뿐이다.” 고 충고 하였다.
양굉은 친구의 말을 듣자 마자 도리가 있는 말이라고 판단한 후 모든 여자에 대한 잡념을 버리고 과거 시험 준비에 전심전력하였다.
며칠이 지난 후 두 사람은 관상소 앞을 지나가게 되었다. 홀연히 관상쟁이가 서신선을 불러 세웠다.
관생쟁이는 서신선을 보고 나서 잠간만 기다려 보시오. 기괴한 일도 다 있군! 내가 며칠 전 당신의 관상을 볼 때와 오늘 당신의 관상을 보는 것과 왜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는 겁니까? 며칠 전에 나는 당신에게 과거 시험에 낙방할 것이며 천상(賤相)이라고 말했었지요? 오늘 당신의 관상을 보니 당신은 과거 시험에 합격할 것이며 입신출세 할 상입니다.” 고 말했다.
관상쟁이는 양굉의 얼굴을 쳐다 보더니 당신의 기색은 어찌 그렇게 전과 같지 않습니까? 그렇지만 입신출세 하는 것은 분명하고 서신선씨 만 못합니다. 과거 시험 성적도 서신선 다음일 것입니다.” 고 말했다.
며칠 후 과거 시험 성적 발표를 보니 과연 관상쟁이가 예언한 것과 똑 같았다.
양굉이 여자를 보고나서 마음의 동요가 있었는데 서신선의 충고로 마음을 추스렸기 때문에 그나마 복을 누리게 되었다. 서신선은 따끔한 충고로 양굉을 각성시켜 주었기 때문에 무형 중 자기 운명이 바뀌어 졌다.
이상의 고사를 통하여 우리는 사람이 어떤 마음을 가지냐에 따라서 자기 운명이 바뀌어 질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이상의 고사(故事)는 보명연수법(保命延壽法)에 수록되어 있는 서신선(徐信善). 격천획복(格天獲福) 역천위귀(易賤爲貴)이다.
원문(原文)은 다음과 같다.
徐信善与杨人是同窗好友,一起往京师应考。在旅附近,人一起去找相士,想知道次考果如何?相士将会上榜,仕途坦,主;徐信善不中,主宏非常高;那天上偶然在大厅见到一位少女,美,他想以重金主人说项求好,徐信善阻道:相士断你一定高中,但是考在即,若心中一直存有那名少女的影子,几日必定情不宁,无心在课业上;再重金贿赂求淫,以淫徒的眼光看待!若是被人拒不自取其辱?假如强而行,坏人名,天所不容。若是那名女子答应你,想必也不是什良家女子,芙蓉面而絮身,一旦染上毒,一身腐刑?事情传开来你还有心情?我将来还要靠拉拔一把,可要三思而行!宏一听,很有道理,于是就打消原意,心准
了几天,人偶然又经过相士位前,忽然那位相士叫住徐信善:等一等!奇怪!的面相怎么和我前几天看的不一了,本中,而且贫贱一生;今天观你面相,不但次一定考中,而且仕途显达前日所判完全大再看看宏,色已差,但仕途是不徐信善同样显达,不次考名次将会落在徐信善的后面。放榜后,果然相士所言一
宏于色起心念之,被徐信善一点醒,幸好能及时断了念。一念之差,福立
徐信善能广存善念,苦口相醒痴迷,化导挚友,无形中改了自己的命。由此更能确定,相心生,命由心.”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