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7일 목요일

황제내경(黃帝內經)의 건강 비결(秘訣)

황제내경(黃帝內經)의 건강 비결(秘訣)



1. 양생(養生)의 첫째 비결은 과로(過勞)하지 않는 것이다. 과로 할경우 음정(陰精)이 소모되고 양기는 항성(亢盛)된다. 계속적으로 반복해서 과로 할 경우 양(陽)은 성하고 음(陰)은 허(虛)하여 음양의 평형이 깨진다. 한의학 이론에 의하면 음양의 평형이 깨지면 병이 생긴다.



2. 양생의 가장 중요한 비결은 화(怒)를 내지 않는 것이다. 화를 낼 경우 양기가 위로 솟아 올라간다. 피는 기(氣)를 따라 다님으로 인체의 상부에 피가 적체되며 인체의 기타 부위에 혈액의 유통이 방해를 받거나 통하지 않아 병이 생긴다.



3. 봄철에는 사기(邪氣)가 인체의 두부(頭部)를 상하게 하고 여름철에는 사기가 인체의 심장을 상하게 하며 가을철에는 사기가 인체의 견배(肩背)를 상하게 하고 겨울철에는 사기가 인체의 사지(四肢)를 상하게 한다.



4. 인체내의 음양의 평형은 상대적이다. 음기가 성하면 양기가 손상을 입고 양기가 성하면 음기가 손상을 입는다. 양기가 성하면 열성(熱性) 병증이 나타나고 음기가 성하면 한성(寒性) 병증이 나타난다.



5. 인체내에 대(大) 관절은 열 두 군데 있고 소(小) 관절과 골봉(骨縫)은 354 군데 있다. 인체가 병이 들면 사기(邪氣)는 이상 366 군데에 머문다. 그러므로 치병시(治病時) 366 군데 중 몇 군데를 골라 침(針)이나 구(灸 : 뜸)이나 괄사(刮痧 : 물소 뿔 등으로 환자의 피부를 문질러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나 부항을 부쳐 사기를 몰아내야 한다.



6. 진맥은 아침 새벽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왜냐하면 새벽엔 음기(陰氣)가 아직 요동하지 않을 때 이므로 기혈(氣血)이 혼란스럽지 않을 시기이기 때문이다.



7. 음기(陰氣)가 성하면 꿈에 큰 물이나 바다나 강을 보고 양기가 성하면 꿈에 큰 불을 본다. 인체의 상부에 기가 성하면 꿈에 나르는 꿈을 꾸고 인체의 하부에 기가 성한 사람은 꿈에 높은 산이나 높은 건물에서 떨어지는 꿈을 꾼다. 또 간기(肝氣)가 성한 사람은 꿈에 소리를 지르며 화를 내는 꿈을 꾸고 폐기(肺氣)가 성한 사람은 꿈속에서 울기를 잘한다.



8. 양기(陽氣)가 태허(太虛)인 사람은 음기(陰氣)가 극성한 한 밤중(밤 12 시 전후)이 가장 위험하고 음기(陰氣)가 태허(太虛)인 사람은 양기(陽氣)가 극성한 한 낮(낮 12 시 전후)가 가장 위험한 때이며 한(寒)과 열(熱)이 교차되는 병을 갖고 있는 사람은 음과 양이 교차되는 새벽이 가장 위험한 때이다.



9. 매운 맛은 기(氣)를 움직임으로 기병(氣病)이 있는 사람은 매운 음식을 많이 먹지 말 것이며 짠 맛은 피를 움직임으로 혈병(血病)이 있는 사람은 짠 음식을 많이 먹지 말 것이며 쓴 맛은 뼈에 영향을 미침으로 뼈에 병이 있는 사람은 쓴맛 음식을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단 맛은 근육에 영향을 미침으로 근육에 병이 있는 사람은 단맛 음식을 많이 먹지 말아야 하고 신맛은 힘줄에 영향을 미치므로 힘줄에 병이 있는 사람은 신맛 음식을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10. 오래 보면 정기가 소모되어 혈(血)을 상하고 오래 누어 있으면 양기가 기를 펴지 못하므로 기(氣)가 상하며 오래 앉아 있으면 혈맥(血脈)이 창통하지 못하여 육(肉)을 상하고 오래 서 있으면 요슬(腰膝)에 무리가 생겨 골(骨)이 상하며 오래 걸으면 근맥(筋脈)에 무리가 생겨 근(筋)이 상한다.



11. 몸은 편안하나 정신적으로 속을 태우고 괴로와 하는 사람은 경맥의 병이 많고 몸이 편안하고 정신도 유쾌한 사람은 근육의 병이 많으며 몸은 고달프나 정신은 유쾌한 사람은 힘줄에 병이 많다. 몸도 고달프고 정신적으로도 고민이 많은 사람은 인후(咽喉)의 병이 많다.



12. 봄철에 병을 치료 할 때는 각 경(經)의 락혈(絡穴)을 많이 사용하고 여름철에 병을 치료 할 때는 각 경(經)의 유혈(兪穴)을 치료하며 가을철에 병을 치료 할 때는 육부(六腑)의 합혈(合穴)을 취하여 병을 치료하고 겨울철에 병을 치료 할 때는 한약을 많이 사용하고 침(針)은 적게 사용해라.



13. 얼굴의 색깔을 보고 질병을 짐작하라. : 황색(黃色)과 적색(赤色)은 열병(熱病)이고 백색은 한병(寒病)이며 청색과 흑색은 통병(痛病)이다.



14. 오실오허(五實五虛) : 맥이 성하면 심(心)에 사(邪)가 들어있고 피부에 열이 있으면 폐(肺)에 사가 들어있고 복창증상이 있으면 비장(脾臟)에 사가 들어있고 이변(二便)이 불통하면 신(腎)에 사가 들어있으며 흉민(胸悶) 증상이 있으면 간(肝)에 사가 들어있다. 맥이 세(細)하면 기(氣) 부족이고 피부가 차거우면 폐기(肺氣) 부족이며 식욕부진은 비기(脾氣) 부족이다. 설사는 신기(腎氣) 부족이고 기소(氣少)는 간기(肝氣) 부족이다.



15. 오장의 정기가 안정되어 있을 경우 외사(外邪)가 침입하지 못하나 오장의 정기가 쉬지않고 움직일 경우 정기가 소모되어 외사의 침입을 용이하게 만들어 준다.



16. 봄철에는 간(肝)이 사(邪)를 먼저 받고 여름철에는 심장이 사를 먼저 받으며 가을철에는 폐(肺)가 사를 먼저 받고 겨울철에는 신장(腎臟)이 사를 먼저 받는다.



17. 인체의 양기(陽氣)는 주로 밖을 호위하고 음기는 인체의 내부의 영양을 관할한다. 인체에 불리한 천기가 사람을 상하게 할 경우 먼저 외표(外表)의 양기가 사를 받는다. 음식의 평형이 깨지고 기거(起居)의 평형이 깨질 경우 인체내에 있는 음기(陰氣)가 먼저 손상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