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8일 금요일

노인들은 운동을 해야 장수할 수 있다.

노인들은 운동을 해야 장수할 수 있다.



고인들은 ”유수불부(流水不腐), 호추불두(戶樞不蠹)”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문지도리는 좀이 먹지 않는다.” 는 뜻이다.



현대인들은 ”생명재어운동(生命在於運動)” 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생명은 운동에 있다.” 는 뜻이다.



운동은 노인들의 건강과 장수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현재 과학자들은 사람은 100 세 내지 150 세 까지 살수 있다고 말한다. “인생칠십고래희(人生七十古來稀)” 란 말은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현재 일 천명 중 100 세 까지 사는 사람은 한 명 밖에 않된다는 통계가 있다. 그 원인은 운동 부족에 있다.



운동은 노쇠를 지연시켜 주며 연년익수(年延益壽) 해준다.



야생 토끼의 평균 수명은 15 년이고 집 토끼의 평균 수명은 4 년 내지 6 년 밖에 않된다고 한다. 사냥개의 평균 수명은 27 년 이고 집안에서 기르는 개의 평균 수명은 13 년이라고 한다.



집안에서 기르는 동물들은 가만히 앉아 있어도 주인이 먹이를 주지만 야생 동물들은 먹이를 찾아 돌아다녀야 하고 사나운 짐승들을 피하여 도망쳐야 하기 때문에 부득불 강열한 운동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수명이 가축 보다 길다.



특히 노인들은 정년 퇴직 후 운동을 열심히 해야 된다. 꽃을 가꾸고 밭을 가꾸며 그림을 그리고 붓글씨를 쓰며 산보를 하고 체조도 하며 모임에도 참석해야 된다. 근골(筋骨)을 움직이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서 열심히 운동을 할 때 100 세 이상 건강하게 삶을 누릴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