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16일 토요일

노인들에게 적합한 호도

노인들에게 적합한 호도(胡桃)



호도의 본명은 핵도(核桃)이고 합도(合桃) 또는 호도(胡桃) 또는 강도(羌桃)라고도 부른다.



이시진의 본초강목에 보면 ”차과본출강호(此果本出羌胡), 한시장건사서역(漢時張騫使西域), 시득종환(始得種還), 식지진중(植之秦中), 점급동토(漸及東土), 고명(故名).”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핵도는 본래 중국의 서북 지역 강호에서 전입되었다. 한 나라 때 장건의 서역 방문 때 장건이 핵도의 종자를 가지고 귀국하여 섬서성에 심었다. 점차 동방으로 보급되었기 때문에 얻은 이름이다.” 는 뜻이다.



핵도의 단백질 함량은 동물들의 고기와 비슷하고 기타 영양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지방은 50% 내지 60% 를 함유하고 있으며 그중 중요한 지방은 인체의 필수 지방산인 불포화 지방산 리놀레익산(Linoleic Acid)이다.



리놀레익산은 인체 내에서 합성도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전화도 불가능 하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물 속에서 섭취해야 된다. 리놀레익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경감시켜 주고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부착하는 것을 방지해 준다. 그러므로 불포화 지방산은 노인들에게 유익한 지방산이다. 핵도는 또 노인들에게 필요한 비타민 E 와 칼슘과 인과 철분 등 광물 원소를 포함하고 있다.



이시진은 본초강목에 ”보기양혈(補氣養血), 윤조화답(潤燥化痰), 익명문(益命門), 이삼초(利三焦), 온폐윤장(溫肺潤腸)), 치허한천해(治虛寒喘咳), 요각종통(腰脚腫痛).” 이라고 기록해 놓았다.



다시 말하면 ”핵도는 보기해 주고 양혈해 주며 윤조화담 해주고 명문을 증강시켜 주고 삼초를 이롭게 해주며 폐를 따스하게 해주고 장을 윤활하게 해주며 허한기침을 치료해 주고 허리와 다리의 통증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그러므로 핵도는 노인들에게 적합한 식품이다. 노인들의 병은 대부분 (腎氣)가 쇠약하여 생긴다.



핵도가 치료해 주는 노인병은 다음과 같다.



1. 변비



노인들에게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변비는 장조(腸燥)로 인한 변비인데 핵도는 윤장해 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노인들의 변비를 고쳐준다.



배방 : 핵도 4 개, 흑목이 2 전(錢)을 같이 삶아서 꿀을 작은 숟갈로 두 숟갈 타서 잠자기 전에 복용한다.



2. 요통



한의학 이론에 보면 ”요위신부(腰爲腎府)” 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허리는 신(腎)이 머무는 곳이다.” 는 뜻이다. 노인들의 요슬산통의 10 중 8, 9 는 신허(腎虛)에 기인된다. 그런데 핵도는 보신해 줌으로 구복하면 탁월한 효과를 본다.



배방 : 돼지의 허리 한 대, 핵도인 5 전(錢), 두중(杜仲) 한 냥(兩)을 함께 끓여서 두중 만 건져내고 모두 복용한다.



3. 야뇨증(夜尿症)



핵도의 즙(汁)은 흑색임으로 신장으로 들어 간다. 핵도의 껍질은 삽(澁)함으로 익정고기(益精固氣)해 준다.



배방 : 핵도인 3 냥(兩)과 잠용(蠶蛹 : 누에의 번데기) 2 냥(兩)을 소금에 볶아서 복용한다.



4. 양위



노인들은 신허 증상이 있기 때문에 양위 증상이 나타난다.



본초구진(本草求眞)에 보면 ”핵도인능통명문화(核桃仁能通命門火), 온보명문(溫補命門), 명문화성즉양강(命門火盛則陽强).”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핵도인은 명문화를 통해 준다. 핵도인이 명문을 따뜻하게 보해 주기 때문에 명문화가 성하면 정력이 강해지는 법이다.” 는 뜻이다.



5. 백발



신기(腎氣)가 얼마나 성하고 허(虛)하느냐에 따라서 머리 카락이 일찍 희어지기도 하고 늦게 희어지기도 하며 머리털이 많이 빠지기도 하고 적게 빠지기도 한다. 즉 백발은 노쇠지증(老衰之症)이다.



본초강목에 보면 ”핵도인능흑수발(核桃仁能黑鬚髮)”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핵도인은 머리 카락과 수염을 검게 만들어 준다.” 는 뜻이다.



복용 방법은 하루에 핵도 6 개 내지 10 개를 껍질을 벗기고 하루에 세 차례 나누어 날로 먹든지 볶아서 먹으면 된다.



6. 천해(喘咳)



노인들은 주로 노년성 폐기종(肺氣腫) 때문에 기침이 생긴다. 또는 만성 기관지염을 수반하여 기침을 한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증상을 폐창(肺脹)이라고 부르는데 비허(脾虛)와 페허(肺虛)와 신허(腎虛)와 관계가 깊다고 말한다.



보제방(普濟方)에 보면 ”핵도인능치노인해수기촉(核桃仁能治老人咳嗽氣促), 수와부득(睡臥不得).”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핵도인은 노인들의 해수와 기촉과 불면증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배방 : 핵도인 2 개 내지 3 개(껍질을 벗기지 않는다) 와 생강 2 편(片)과 생쇄삼(生曬蔘 : 햇볕에 말린 삼) 2 편(片)을 함께 입속에 넣고 꼭꼭 씹어 삼킨다. 외감발열이 있는 사람은 기용(忌用)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