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1일 금요일
뽕나무( mulberry tree)와 당뇨병
뽕나무( mulberry tree)와 당뇨병
뽕나무( mulberry tree)는 4,000 여 년전 부터 동아시아(East Asia)에서 누에를 기르는데 사용했다. 뽕나무의 잎사귀 속에 DNJ (1-Deoxynojirimycin)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DNJ 는 뽕나무 잎사귀 속에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는데 지금까지 이 처럼 다량 포함되어 있는 다른 식물은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았다.
최근 과학자들의 연구에 의하여 DNJ 는 탄수화합물(carbohydrate) 의 흡수를 방해하는 효소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러므로 DNJ 는 아무리 당의 함량이 높은 음식물을 섭취한다고 해도 혈당(blood sugar) 의 레벨(levels)을 조절해 준다. 상엽차 속에 들어있는 DNJ 는 탄수화합물의 흡수를 (carbohydrate absorption)를 방해 할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atherosclerosis)도 방지해 주고 나쁜 콜레스테롤(LDL-cholesterol)의 레벨( levels)도 낮추어 준다. 그 뿐만 아니라 상엽차는 항산화제(antioxidants)와 칼슘 (calcium)과 각종 비타민과 광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DNJ (1-deoxynojirimycin)는 소장에서 글루코스(glucose)의 흡수를 방지해 준다. 식사 전이나 식후에 상엽차를 마실 경우 혈당(blood sugar)의 급상승을 예방해 준다. 그러므로 상엽차는 제 2 형당뇨병(type 2 diabetics) 환자들에게 안성맞춤 차(茶)임과 동시에 당뇨병에 걸릴가봐 걱정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차(茶)이다.
혈당(bloodsugar)이 올라가지 않으면 인체는 인슐린(insulin) 분비에 대하여 걱정 할 필요가 없어짐으로 취장이 제 일 좋아한다. 췌장으로 하여금 인슐린(insulin)을 자주 자주 생산케 함으로써 결국 췌장에 인슐린저항(insulinresistance)이 발생되고 급기야 제 2 형 당뇨병에 (type2 diabetes) 걸리게 된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의하여 식사 전이나 식사 후에 상엽차(mulberry tea)를 마실 경우 체중이 감소된다고 발표되었다.
뽕나무 잎사귀(Mulberry leaves) 속에 들어있는 DNJ (1-Deoxynojirimycin) 는 장(腸) 속의 α-glucosidase 의 작용을 방해한다.
α-glucosidase 는 전분(녹말)과 Sucrose 와 Lactose 와 Maltose 와 같은 이당류(二糖類)를 글루코오스(포도당)으로 만들어 혈액 속으로 들어가게 하여 혈당을 높여주는 일 종의 효소이다. 우리 인체가 뽕나무 잎사귀 속에 들어있는 DNJ 를 흡수 할 경우 파스타(pasta)나 쌀밥( rice)이나 감자(potatoes)나 고구마 속에 들어있는 전분(녹말)을 글루코오스(포도당)으로 만드는 일을 방해한다.
과학자들은 100g 의 탄수화합물을 섭취함과 동시에 상엽차를 마실 경우 70g 의 탄수화합물 만 흡수되고 나머지 30g 의 탄수화합물은 섭취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러므로 세 공기의 흰쌀밥을 먹을 경우 대략 두 공기기 만 섭취되고 나머지 한 공기의 밥은 배설된다는 의미이다.
콜레스테롤(cholesterol)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LDL (“bad” cholesterol) 과 HDL (“good” cholesterol)이 있다. LDL 콜레스테롤(cholesterol)은 혈관(blood vessels) 벽에 들어붙어 혈관의 직경을 좁게 만들고 동맥경화(atherosclerosis)와 심장발작 (heart attack)과 뇌졸중( stroke)을 발생시킨다.
LDL 콜레스테롤(cholesterol)이 산화(oxidized) 될 경우 동맥(arteries)에 염증이 발생하여 심장발작(heart attack)과 뇌졸중(stroke)의 발생확률을 높여준다.
그런데 뽕잎사귀 속에 다행히 astragalin 과 isoquercitrin 이라고 불리는 강력한 항산화제(antioxidants)가 들어있기 때문에 LDL 콜레스테롤(cholesterol)의 산화를 방지해 준다. 그 결과 심장발작(heart attack)과 뇌졸중(stroke)이 예방된다.
뽕잎사귀 속에는 anthocyanins 이라고 불리는 항산화제 (antioxidants)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암증(cancer)을 예방해 주고 노화(aging)를 방지해 주며 당뇨병(diabetes)을 예방해 주고 신경병(neurologicaldiseases) 등을 예방해 준다. 또 뽕잎사귀 속에는 비타민A 와 비타민 B1 과 비타민 B2 와 비타민 C 와 비타민 E 와 철분(iron)과 아연( zinc)과 칼슘(calcium)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뽕나무의 종류에는 수 십 종류가 있으며 백색(white), 홍색(red), 흑색(black)의 열매를 맺는데 뽕잎사귀의 색깔은 모두 비슷하고 열매의 색깔 만 다를 뿐이다. 한의학 이론에 의하면 백색은 허파로 들어가고 홍색은 심장으로 들어가며 흑색은 신장으로 각각 들어간다.
고대 로마(Roman) 의 Ovid 와 Horace 와 Virgil 과 같은 문인들과 희랍(Greek)의 시인( poets)들은뽕나무에 관한 시와 글을 많이 썼다.
Pliny the Elder 라고 알려진 Gaius Plinius Secundus (AD 23 – AD 79) 는 고대 로마(Roman)의 문인이며 자연주위자(naturalist)이고 철학자(philosopher)인데 ”나무 중에서 가장 총명한 나무는 뽕나무이다.” 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뽕나무는 이른 봄철에 내리는 맨 마지막 서리가 올 때를 잘 알고 있기때문에 기다리고 또 기다리고 있다가 마지막 서리가 온 그 다음 날 한꺼번에 싹을 밖으로 내민다고 한다. 한의학에서는 뽕나무 가지와 오디(상심자)와 뽕나무 잎사귀(상엽)와 뿌리를 수 천년 동안 여러가지 질병을 치료하는 한약재로 사용해왔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