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3일 일요일
뽕나무잎(Mulberry Leaves) 과 당뇨병
뽕나무잎(Mulberry Leaves) 과 당뇨병
뽕나무잎(Mulberry Leaves) 속에 들어있는 GABA (Gamma amino butyric acid)는 혈압을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양호하게 해주며 혈관벽(blood vessel membranes)을 튼튼하게 해준다. 또 뽕나무잎 속에 들어있는 Polyphenol 과 Isoquercitrin 과 Astragalin 등은 혈당(blood sugar)을 조절해 준다.
과학자들은 뽕잎(Mulberry Leaves) 속에 카페인(caffeine) 이 전무(全無)하며 15% 내지 28% 의 단백질이 들어있고 각종 필수아미노산(essential amino acids)도 들어있으며 뽕잎 속에 들어있는 칼슘의 함량은 녹차(green tea)의 6 배(倍)이고 우유(milk)의 25 배(倍)이며 양배추(cabbage)의 40 배(倍)이다고 발표했다.
또 뽕잎 속에 들어있는 철분의 함량은 녹차(green tea)의 2.5 배(倍)이며 시금치(spinach)의 10 배(倍)이다. 또 뽕잎 속에는 각종 광물질(mineral)의 함량이 높고 항산화제(antioxidants)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독성물질(toxic compounds)이 전혀없다. 또 뽕잎 속에는 비타민 A 와 비타민 C 와 비타민 B 군(群)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체내 지방을 조절해 주며 신진대사(metabolism)를 왕성하게 해준다.
뽕잎의 가장 중요한 작용 중 하나는 뽕잎 속에 들어있는 moranoline (1-Deoxynojirimycin / 1-DNJ)이라고 불리는 성분이다.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하나 있는데 장도(腸道 : intestinal tract) 속에 들어있는 alpha-glycosidase 라고 불리는 효소이다. alpha-glycosidase 는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합물을 소화시켜 글루코스(포도당)으로 만들어 혈관 속으로 집어넣는 일을 하는 효소이다.
그러므로 alpha-glycosidase 가 일을 잘하고 많이하면 할 수록 혈액 속에 당의 함량은 계속 증가되어 당뇨병이 발생한다. 그런데 뽕잎 속에 들어있는 moranoline (1-Deoxynojirimycin / 1-DNJ) 성분은 alpha-glycosidase 의 작용을 방해하여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전화(轉化)시키지 못하게 한다. 더쉽게 말하면 moranoline (1-Deoxynojirimycin / 1-DNJ) 성분은 당(糖)이 혈관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 준다.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들어붙어 플라크 (plaque : 반(斑))을 형성하면 동맥경화가 생기는데 뽕잎 속에 들어있는 성분은 동맥경화를 예방해 준다. 다시 말하면 뽕잎 속에 들어있는 성분들은of 피속에 들어있는 나쁜 콜레스테롤(LDL-cholesterol)의 산화 (oxidation )를 방지해 준다. 나쁜 콜레스테롤(LDL-cholesterol)은 동맥의 벽에 플라크를 형성시키는 주범이다. 뽕잎은 물질 문명이 발달과 병행하여 현재 전 세계에 만연하고 있는 당뇨병을 예방해 주고 치료해 주는 고마운 잎사귀이다.
연령이 증가됨에 따라 혈당(blood sugar)이 올라가는데 방심하고 하찮게 여기다가 당뇨병(diabetes)에 걸리게 되고 당뇨병은 심장발작(heart attack)과 뇌졸중( stroke)과 신부전( kidney failure)과 암증( cancer) 을 유발하며 눈을 멀게하고 하지(下肢)를 절단하게 만든다. 모름지기 중노년인들은 장수차(長壽茶)라고 불리는 뽕잎차(桑葉茶)를 마셔야 한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의하여 매일 설탕이 함유되어 있는 350cc 의 소다를 마시는 사람은 제 2 형 당뇨병(type II diabetes)에 걸릴 확률이 20% 더 높다고 발표되었다.
과학자들은 공복혈당(fasting blood sugar)이 85 mg/dL 이상인 사람들은 제 2 형 당뇨병(type II diabetes)을 조심해야 한다고 발표했는데 대부분의 성인들은 공복혈당이 85 mg/dL 이상이라고 발표했다.
특히 오늘 날 미국 성인들 100 명 중 80 명은 혈당(glucose) 레벨( levels)이 비정상이다고 발표되었다.
과학자들은 비만과 당뇨병은 설탕 때문이라고 발표했으며 설탕은 지방간(fatty liver) 과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과 중성지방(triglycerides)과 조직 내에 지방의 축적을 형성한다고 발표했다.
혈당(blood glucose) 레벨(levels)이 50 mg/dL 이하로 떨어질 경우 저혈당증(hypoglycemia) 이라고 칭하는데 생명의 위험을 초래한다. 그러나 사람은과 다른 많은 동물들이 혈당량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있다.
(1)글루코겐의 분해로 당(糖)을 만드는 당합성(glycogenesis)이 있다.
(2) 체내에 있는 지방과 단백질로 당(糖)을 만드는 방법인데 Gluconeogenesis(포도당신생합성)라고 칭한다.
포도당신생합성 Gluconeogenesis)은 공복 상태에 있을 때나, 굶을 때나 단식을 할 때나 저탄수화물 음식물을 섭취할 때나 격렬한 운동을 할 경우에 발생한다. 의사들은 공복혈당(fasting glucose)이 125 mg/dL 이상 일 경우 당뇨라고 인정하고 치료를 요구한다.
•과학자들은 (1) 간(liver)에서 당(糖) 생산량(生産量)을 적당히 줄이고 (2) 당(糖)의 흡수를 줄이며 (3) 혈액 속에 들어있는 당(糖)을 에너지를 생성시키는 근육 세포 등으로 보내는 작용을 촉진시켜 주는 것이 혈당을 하강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세 가지 방법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혈당(blood sugar)과 인슐린(insulin) 레벨(levels)이 증가됨을 예방해 준다.
•
•다음은 알아두어야 할 상식이다.
•
•혈당( blood glucose)이 조절되지 않을 경우 혈관과 관계된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
•건강한 사람도 공복혈당(blood sugar) 레벨( levels)이 85 mg/dL 이면 당뇨병에 유의해야 한다.
•고량(高粱 : 수수 : Sorghum) 속에 들어있는 전분( starch) 은 소화가 더디다. 그리고 고량은 PPAR-gamma 를 활성화시켜 준다. PPAR-gamma 는 인슐린저항성을 하강시켜 준다.
•상엽(Mulberry leaf) 역시 전분(starch)의 소화를 더디게 해주고 세포의 인슐린 민감성을 높혀준다.
또 과일 나무(fruit tree)의 껍질(bark) 속에 들어있는 Phloridzin 이라고 불리는 성분은 장(腸 : intestine)과 신장(kidneys)으로 하여금 당(glucose) 의 흡수를 방해한다.
최근 과학자들은 한의학에서 혈당(血糖) 조절과 기타 여러가지 질병 치료를 위하여 수 천년 동안 상엽(mulberry leaf)을 사용해 오고 있는데 이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게 되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